사회복지 실습의 개요 사회복지현장실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 본문내용
-
사회복지실습이란 사회복지철학 및 윤리에 입각하여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기술을 사회복지 실습현장에서 적용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으로서, 현장실습, 현장경험, 실습교육, 실습, 현장교육 등으로 다양하게 불리지만 통상 ‘사회복지실습’ 이나 ‘사회사업실습’ 혹은 ‘현장실습’으로 명명되며, 사회복지 관련 교과목 중에서 교육시간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특색을 지니고 있다.
Fortune(1994)에 정의에 의하면 실습교육은 교실에서 배운 지식과 개념들을 실제 상황에 적용함으로써 전문교육의 특성인 실제적 상황속에서 실습생의 실천적 지식, 기술 및 가치관을 학습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핵심 교과과정으로 실습생들에게는 사회복지교육과정에서 가장 생산적인 경험이 되며, 교육자들에게는 실습생의 사회복지에 대한 사명감과 타인과 더불어 일할 수 있는 능력을 시험해 볼 수 있고, 지식을 적용하면서 새로운 기술을 터득하고, 사회복지교육의 여러 과목을 통합하여 유능한 실천가로 교육훈련하는 것이다.
이에 사회복지실습의 개념을 나름대로 기술하면 사회복지사로써 학교에서 배운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실제 현장에서 적용해보는 일련의 과정이라 할 수 있다.
Ⅱ. 사회복지실습의 목적
1. 사회복지교육의 일반적 목적
: 학생들이 사회사업기관 및 제도내에서 전문적 사회사업을 실천하도록 하는 것으로, 실제로 클라이언트 체계, 즉 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와의 전문적 관계 속에서 욕구와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는 것이다.
가. 실습생의 목적
: 학교에서 습득한 사회복지 지식과 기술을 적용하고, 실습을 통해 현장의 경험과 노하우를 전수받으며, 사회복지사로써 적성을 테스트 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진다.
나. 학교(학과)의 목적
: 교육과 실천이 가교 역할과 실천 현장과의 지속적 접촉을 통해 사회복지교육의 효과성을 증진시키는 기회를 가진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순자의 생애와 철학
- 특목고 폐지에 대한 찬반 또는 반대입장을 명확히 밝히고 그 이유에 대해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
- [아동학대 연구 보고서] 아동학대 개념,원인및 사례분석과 아동학대 예방사례및 아동학대 예방위한 대책방안 제안및 나의의견정리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 문화와 관광이 결합된 문화관광상품을 하나 선정하여 다음의 요건으로 작성하
- 한중일 의복 비교
-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개념과 위험성 및 미세먼지 문제 해결방안 제시와 미세먼지 정책방향 제시
- [사회문화] 베트남과 한국의 예절 비교
- [인류학] 집배원노동자에 대해서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