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지도-유아의언어발달에영향을미치는개인적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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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언어지도 언어발달을 어떻게 하는지 설명함.
목차
■언어발달이란?
언어의 여러 가지 구성 요소에 대한 이해와 규칙에 따라 언어를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이 성장하는 것이다. 언어 발달단계는 크게 언어 준비 단계와 언어 표현 단계로 나누어진다. 언어 준비 단계는 울음, 옹알이 등에서 호흡, 발성, 의사소통 방법을 연습하여 말하기의 기초를 쌓게 되며, 이 단계는 울음 단계(생후 0~3개월)와 옹알이 단계(생후 4~8개월)로 구분된다. -울음 단계는 울음을 통하여 부모와 최초로 의사소통하는 단계이다. 부모는 아기의 울음소리로 배고픔, 아픔, 화냄을 구별할 수 있다. 울음은 언어 발달에 필수적인 발음기관의 운동을 촉진시키며 아동이 자신의 울음소리를 귀로 들음으로써 청각적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다.
.......................
■언어 발달 과정
단어이전에서 1단어 사용까지
1. 소리에 대한 반응 단계
신생아는 태어나자 마자 곧 소리에 대하여 반응을 나타내기 시작한다. 울음은 이 시시에 있어 최초의 의사표시가 된다. 즉, 울음으로써 불쾌감을 호소하거나 배고픔을 호소하며, 그에 대한 응답으로 어머니나 양육자의 반응이 어우러짐으로써 비로소 의사소통이 성립된다. 잉것이 곧 언어발달의 출발점이 된다.
1. 울음소리
1) 미분화된 울음소리를 낸다-반사행도으로서 울음소리를 낸다.
2)배고픔이나 고통 또는 불쾌감을울음소리로 나타낸다. 웅음으로 자신의 불쾌감을 호소하고, 우유를 주거나 기저귀를 갈아주면 만족하며 울음을 멈춘다.
.......................................
) 부모

- 유아가 최초로 언어적 상호작용을 시작하는 대상은 대개 자기 부모다. Watts는 유아가 부모와 접촉하는 시간과, 부모가 유아에게 사용하는 언어형태의 질적인 면과 언어강화 형태 등이 유아의 언어와 인지발달에 큰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소라고 언급했다. 특히 주양육자인 어머니는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어머니의 제한된 언어사용은 자녀의 언어발달에 장애가 되며, 언어능력이 우수한 어머니는 자녀의 언어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해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고자 노력한다. 그래서 부모와 유리된 채 특정 시설에서 자란 유아들에게서 언어지체 현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 부모는 어린이가 부정확하거나 부적절한 언어를 사용하면 교정해 주고 단순한 문장은 확장시켜주는 것이 좋다. 또 부모는 자녀와 대화할 때 간단하고 짧은 문장을 사용하고 반복적인 표현을 많이 하는 것이 좋다. 부모가 자녀에게 질문을 많이 하고 응답에 적절히 대처해 줄수록, 또 자녀의 질문에 대답을 많이 해 줄수록 어린이의 언어능력이 더욱 더 발달된다. 부모가 말을 많이 하고 다양한 단어와 문법적 형태소를 사용할수록 어린이의 단어발달이 촉진된다.
본문내용
■언어발달이란?
언어의 여러 가지 구성 요소에 대한 이해와 규칙에 따라 언어를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이 성장하는 것이다. 언어 발달단계는 크게 언어 준비 단계와 언어 표현 단계로 나누어진다. 언어 준비 단계는 울음, 옹알이 등에서 호흡, 발성, 의사소통 방법을 연습하여 말하기의 기초를 쌓게 되며, 이 단계는 울음 단계(생후 0~3개월)와 옹알이 단계(생후 4~8개월)로 구분된다. -울음 단계는 울음을 통하여 부모와 최초로 의사소통하는 단계이다. 부모는 아기의 울음소리로 배고픔, 아픔, 화냄을 구별할 수 있다. 울음은 언어 발달에 필수적인 발음기관의 운동을 촉진시키며 아동이 자신의 울음소리를 귀로 들음으로써 청각적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다.
.......................
■언어 발달 과정
단어이전에서 1단어 사용까지
1. 소리에 대한 반응 단계
신생아는 태어나자 마자 곧 소리에 대하여 반응을 나타내기 시작한다. 울음은 이 시시에 있어 최초의 의사표시가 된다. 즉, 울음으로써 불쾌감을 호소하거나 배고픔을 호소하며, 그에 대한 응답으로 어머니나 양육자의 반응이 어우러짐으로써 비로소 의사소통이 성립된다. 잉것이 곧 언어발달의 출발점이 된다.
1. 울음소리
1) 미분화된 울음소리를 낸다-반사행도으로서 울음소리를 낸다.
2)배고픔이나 고통 또는 불쾌감을울음소리로 나타낸다. 웅음으로 자신의 불쾌감을 호소하고, 우유를 주거나 기저귀를 갈아주면 만족하며 울음을 멈춘다.
.......................................
) 부모

- 유아가 최초로 언어적 상호작용을 시작하는 대상은 대개 자기 부모다. Watts는 유아가 부모와 접촉하는 시간과, 부모가 유아에게 사용하는 언어형태의 질적인 면과 언어강화 형태 등이 유아의 언어와 인지발달에 큰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소라고 언급했다. 특히 주양육자인 어머니는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어머니의 제한된 언어사용은 자녀의 언어발달에 장애가 되며, 언어능력이 우수한 어머니는 자녀의 언어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해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고자 노력한다. 그래서 부모와 유리된 채 특정 시설에서 자란 유아들에게서 언어지체 현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 부모는 어린이가 부정확하거나 부적절한 언어를 사용하면 교정해 주고 단순한 문장은 확장시켜주는 것이 좋다. 또 부모는 자녀와 대화할 때 간단하고 짧은 문장을 사용하고 반복적인 표현을 많이 하는 것이 좋다. 부모가 자녀에게 질문을 많이 하고 응답에 적절히 대처해 줄수록, 또 자녀의 질문에 대답을 많이 해 줄수록 어린이의 언어능력이 더욱 더 발달된다. 부모가 말을 많이 하고 다양한 단어와 문법적 형태소를 사용할수록 어린이의 단어발달이 촉진된다.
참고문헌
1. 이차숙(2008),『유아언어교육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 이숙재·이봉선(2010),『영유아 언어교육』, 창지사
3. 조정숙·김은심(2005),『유아 언어교육』, 정민사
4. 특수교육학 용어사전, 2009, 국립특수교육원
5. www.seaseam.net 새샘 언어치료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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