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성 장애)의 의사소통, 감각조절, 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성 장애)의 음악적 활동특성, 감각처리, 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성 장애) 형제관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3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성 장애)의 의사소통
1. 정신지체아동의 언어 및 의사소통 특성
2. 자폐아동의 언어 및 의사소통 특성
Ⅲ. 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성 장애)의 감각조절
Ⅳ. 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성 장애)의 음악적 활동특성
Ⅴ. 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성 장애)의 감각처리
Ⅵ. 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성 장애)의 형제관계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인형극은 언어와 의사소통기능의 학습을 성공적으로 이끄는데 광범위하게 사용되어 오고 있다. 인형극은 발음, 듣기기능, 개념화, 이중언어교육, 그리고 언어치료의 다양한 영역에 적용되었다(Brown, 1988 : Reich, 1968 : Fitzsimmons, 1960). 인형극은 의사전달과 메시지 전달에서 유례없이 권위 있는 도구이다(Pope, 1974). 교실에서 인형극보다 구어표현을 더 자극하는 활동은 없을 것이다. 아동은 인형극 배우를 통해 인형의 성격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해석을 쉽게 투사하기 때문에 창조적인 구어표현을 하게 된다. 또한, 인형이 한 말에 책임을 져야 하는 위협을 느끼도록 하지 않기 때문에 겁이 많아서 창의성의 제한을 받을 수 있는 내성적이고 부끄러움이 많은 아동에게 유용하다(Webb, 1991 : Siegel, 1969).
Reich(1968)는 헝겊인형(stuffed cloth poppets)을 사용하여 시각장애학생에게 인형극을 적용하였다. 아동에게 즉흥적인 대화에서 자신의 생각에 대한 명쾌성, 발음, 그리고 어휘선택에 주의를 집중하도록 하였다.
≪ … 중 략 … ≫
Ⅱ. 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성 장애)의 의사소통
비분류적 접근 관점에서 발달장애의 개념이 대두된 점을 고려하면, 이 장애를 다시 분류한다는 것은 비논리적이다. 그러나 장애특성들 간에는 분명한 차이를 보이는 변별적 특성이 있고, 이 점을 고려하지 않으면 효과적으로 접근하기 어렵기 때문에 공통점을 많이 지니고 있는 유사장애를 함께 묶어서 발달장애로 규정하여 접근하게 된다.
- 참고문헌
-
김진경 외 1명 / 발달장애아동의 질환별 감각처리능력의 비교, 대한작업치료학회, 2010
연진희 / 확장된 환경중심언어중재가 발달장애아동의 사회적 의사소통에 미치는 효과, 공주대학교, 2005
임영옥 외 2명 / 발달장애 아동을 위한 음악활동중심 중재 연구 현황 및 향후 방향, 한국언어치료학회, 2005
이예진 / 발달장애아동 어머니가 인식하는 사회적 지지와 삶의 질에 관한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2010
이미숙 외 1 명 / 장애아동 형제자매의 긍정적 적응 및 발달을 위한 방안 고찰, 한국정서·행동장애아교육학회, 2009
하미영 / 발달장애아동의 감각처리기술과 언어발달과의 상관성, 한서대학교, 200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가족상담및가족치료-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있게 성찰해보세요
- 3주 1차시에 아동관찰 방법 중 서술식 관찰의 대표적인 방법으로 표본기록법과 일화기록법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표본기록법과 일화기록법의 장단점을 비교한 후 공통점과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록의 목적과 기록의 유형을 기술하세요.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으로 본 `벤자민 버튼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 주인공 벤자민 버튼
- 사회복지현장의 클라이언트 인권문제와 개선방안
- 2013년부터 2020년대의 사회복지법에 대하여 논술하시오
- 애착장애영유아 아동 치료적 접근1
- 영유아교수방법론] 구성주의, 행동주의 입장에서 교사의 역할의 차이점을 기술하시오
- 본시의 교수학습과정안 콜버그 토론 수업모형
- 사회복지행정의 조직이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