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다문화가정 아동의 사회적응을 위한 집단프로그램 과정계획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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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이론적 배경


Ⅲ . 집단프로그램 과정계획서
1. 준비단계 집단프로그램 과정계획서

2. 초기단계 집단프로그램 과정계획서
3. 중간단계 집단프로그램 과정계획서
4. 종결단계 집단프로그램 과정계획서

Ⅳ. 맺는 말


* 참고문헌

본문내용

오늘날 세계는 교통과 통신 기술의 발달로 국가 및 민족 간의 교류가 더욱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흐름에 편승하여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외국인 배우자와 결혼하는 이른바 ‘국제결혼’ 이 급증하고 있다. 2010년에는 국제결혼으로 태어난 2세들이 10만 여명에 이를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다문화가정의 아동들은 한국사회에서 한국인으로 살아가면서 심리사회적 부적응과 문화차이, 언어소통의 문제, 사회적 차별 등의 어려운 문제들을 겪고 있다.

이러한 갈등과 문제점을 접한 아동들이 심리적 위축감과 자신감 상실 등으로 자신의 존재에 대해 무가치하게 느끼고 점차 위축된 생활을 하거나 자신에게 상처를 준 타인들에게 분노의 포현으로 과격하고 난폭한 언어나 공격적 행동을 하여 스스로 고립되고 왕따 당하는 현실을 만들어 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다문화가정의 아동의 사회적응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이며 국가의 다문화가정의 복지 정책적 측면에서 이들 문제를 관심 있게 살펴야 할 것이다. 다문화가정의 자녀가 사회소외의 새로운 계층으로 떠오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들을 위한 사회복지 지원과 정책에 관한 내용은 부족함을 알 수 있다. 이제까지 다문화가정에 대한 문제인식이나 지원이 전혀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이들의 문제가 우리사회의 인적자원이나 사회통합에 중대한 결과가 초래될 수 있다는 인식이 최근 사회전반에 공유되면서 다문화가정과 그 자녀의 사회 환경적 요인을 고려한 복지정책과 지원의 필요성이 크게 대두되고 있다.
참고문헌
김성경 외 지음, 2010, 아동복지론, 양서원

김주아・ 류현수, 2008, 아동복지, 동문사

김중열, 2011, 2011년 다문화가족자녀 지원정책

박계란, 2010, 다문화가정아동의학교생활적응에영향을미치는요인

송정애・정해은 공저, 2007, 가족복지론, 양서원

전남련・ 이애련 공저, 2008, 아동복지, 형설출판사

전봉자, 2009, 다문화가정아동의문제점과지원방안

한성심・송주미, 2003, 아동복지론, 창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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