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반 교실공간의 적절성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16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아를 위한 교실공간의 적절성 평가 기준
1) 영아를 위한 교실환경의 구성 원리 평가 기준
2) 영역별 적정성 평가 기준
2. 교실공간에서 교구ㆍ교재 배치의 적절성 평가 기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영아를 위한 교실공간의 적절성 평가 기준
1) 영아를 위한 교실환경의 구성 원리 평가 기준
영아는 직접적인 체험, 시행착오, 반복과 모방을 통해 학습을 한다. 영아의 놀이와 활발한 탐색을 촉진시키고 다양한 경험을 제공함은 물론 영아의 발달적 특성과 기본적인 욕구를 고려하는 환경구성이 계획되어야 한다. 우선, 교실공간의 구성 원리는 영아의 발달 특성상 영아의 생리적 욕구에 기초하며 영아가 새롭게 습득한 기술을 연습하고 운동능력을 발휘하여 도전해 보고, 이런 과정을 통해 자신의 능력을 향상시키고 성취감을 가질 수 있도록 영아의 신체와 능력에 적합한 환경을 제공하여야 한다. 그리고 영아를 위한 환경구성에서 가장 기본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것은 건강 및 안전에 대한 배
.
.

2. 교실공간에서 교구ㆍ교재 배치의 적절성 평가 기준
교구나 교재를 배치할 때는 교구의 사용빈도, 무게 및 형태, 교육내용과의 관련성을 고려하여 영아가 사용하기 쉽도록 적절하게 배치하여야 한다. 구체적으로 교구ㆍ교재 배치가 적절한지 평가하는 기준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가벼운 교구는 낮은 선반이나 장에 진열해 놓아서 영아들이 스스로 꺼내고 정리하기 쉽게 하였는지를 평가한다.
둘째, 무겁거나 이동하
참고문헌
- 김정미, “보육시설 영아반 실내·외 환경실태와 교사 인식에 관한 연구”, 한남대, 2002
- 최현미, “학부모의 인식을 통한 유아의 교육환경 개선방안 연구”, 국제문화대, 2009
- 보건복지부, “보육교사 승급교육”,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평가][보육실습평가][보육재정평가][보육시설평가][보육행정체계전달평가]보육실습평가, 보육재정평가, 보육시설평가, 보육행정체계전달평가 분석(보육재정평가, 보육시설평가, 보육행정체계전달평가)
  • 평가우리나라 보육시설 및 유아교육기관 평가는 크게 보육시설이나 프로그램 평가준거 및 평가체제의 개발에 관한 연구, 외국에서 개발된 평가척도를 번안하여 국내에 표준화 또는 타당화한 연구, 이미 만들어진 평가척도를 현장에 적용하여 평가해서 기관의 질적 수준을 파악한 연구로 분류해 볼 수 있다(황해익, 2000b).황해익(2000b)의 세 가지 분류기준으로 보육시설 및 유아교육기관 평가에 대한 연구동향을 고찰하고 최근 우리나라 보육시설 및 유

  • [방통대 2017-2]유치원 교육과정 운영에 대해 서술하시오
  • 평가-유치원에 관한 평가는 크게 교육내용, 교육환경 및 교육자료, 교수방법 면에서 그 효과를 분석하며, 이를 교사와 유아의 상호작용, 교육과정,교사-부모 상호작용, 물리적 환경, 건강과 안전, 영양 및 음식, 평가의 하위영역으로 나누어 평가한다.-교육내용은 각 영역이 독립적으로 운영되지 않고 관련 영역이 통합적으로 운영되었는지를 평가한다.-교육환경 및 교육자료는 활동 주제와의 연계성, 개인차, 공간 구성의 적절성 등을고려하여 구성

  • [유아교육] 영유아 보육시설 평가의 필요성과 적합한 평가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 평가제도의 미실시보육시설에 대한 평가가 지역은 물론 그 내용에서도 모범시설 선정이라는 제한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도 문제로 지적할 수 있다. 보육시설에 대한 평가는 지방자치단체가 책임을 지고 있는데, 시‧도 단위에서의 보육시설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도록 하고 있는 곳은 서울특별시, 경기도, 및 부산광역시이다. 일부 자치단체에서는 자체적으로 보육시설 평가를 실시하고 있는 곳도 있으나 단순한 시범시설 선정을 위한 것에 그치

  • 호주와 뉴질랜드의 아동보육제도와 보육프로그램
  • 영아반에는 반드시 간호사를 두어야 하는데 아동탁아시설에서 일하는 간호사들의 일부는 ‘Mothercraft라고 알려진 간단한 훈련 프로그램을 수행하지만 일부는 일반적인 간호역할만을 행한다.④ 유아교육 분야에 대한 어떤 특별한 훈련도 받지 않은 집단이 있는데 이들은 정교사의 보조역할은 할 수 있으나 학급담임은 맡을 수 없으며, 자격을 취득할 때까지 보조교사로만 일할 수 있다.2장. 뉴질랜드의 아동보육제도와 보육프로그램취학전 아동교육

  • [유아교육] 세계 각국의 아동 보육제도
  • 평가의 체계 역시 극히 미비한 수준이다. 그 결과 보육교사는 저임금과 열악한 근무환경을 감수하며 희생, 봉사, 사랑이라는 이데올로기에 묶여 있다. 그러나 보육교사의 처우개선은 보육교사 개개인의 노동자로서의 권리보장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아동을 둘러싼 보육환경으로서의 보육교사, 돌봄이라는 가치를 사회적으로 실천해내는 존재로서의 보육교사를 세워내는 과정이다. 즉, 돌봄의 가치가 실현되기 위해서는 보육교사의 처우와 질 향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