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교육론] 매체환경에 따른 독서교육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30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 목적
2. 연구 문제

Ⅱ. 본 론
1. 다매체 시대의 독서

2. 매체환경과 독서
(1) 종이책과 독서
1) 종이책의 특성
2) 종이책이용의 국내 현황

(2) 전자책과 독서
1) 전자책의 특성
2) 종이책과 전자책
3) 전자책이용의 국내현황

(3) 영상미디어와 독서
1) 영상 미디어의 특성
2) 영상미디어화된 도서의 독서 경험과 선호도
3) 영상미디어화된 도서의 독서 이유
4) 독서 프로그램 시⋅청취 경험

3. 다매체 시대의 독서교육 방안
(1) 독서 교육 사례
1) 선진국 사례
2) 우리 나라 사례

(2) 실천 방안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 목적

요즘 청소년들의 생활은 주로 영상미디어에 치우쳐져 있다. 만화영화, 게임, 영화, TV 시청 등 영상미디어의 이용은 점차 청소년들의 여가시간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실정이다. 반면, 영상세대라 칭해지는 오늘날의 청소년들에게 독서는 지루하고 재미없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이러한 영상언어에게 익숙해진 세대인 청소년들에게 종이책의 텍스트는 적합하지 않은 것이다. 모든 것을 자세하게 보여주고 설명해 주는 영상, 즉 주는 것을 “그냥 받기만” 하면 될 뿐만 아니라 감각적 흐름으로 재미까지 더해주는 영상미디어와 달리, 집중해야 하고 사고해야 하는, 즉 “해야만”하는 독서는 힘들고 많은 노력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청소년들에게 독서의 중요성은 결코 부정할 수 없는 것이다. 독서는 개인이 갖는 사유의 세계를 고양하고 사회적 기술 습득의 기반인 가치관, 인격, 성격의 발달 및 두뇌발달 등에서 여느 매체보다 탁월한 기능을 수행한다. 동시에 독서는 한 사회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발전의 토대가 되는 정신 문화의 주된 매개수단 이정춘, 『미디어환경과 독서교육』, 이진출판사, 2000, p.29
, 그리고 인류의 문화기술로서 그 중요성을 갖고 있다. 이렇게 독서가 중요하지만 독서를 하지 않는 청소년들에게 독서를 하도록 하는 진흥책에 대한 고민이 이루어져야 한다. 선진국들이 청소년들의 독서진흥을 위한 다각적인 활동을 펼치고 있는 이유도 이에 기반한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게다가 지식기반 시대로 칭해지는 시대변화에 있어 지식과 정보의 습득 수단인 독서는 그야말로 그 중요성이 더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분명 오늘날의 청소년들은 ‘영상세대’, 더군다나 ‘네트워크 세대’라는 것이다. 이들은 이미 독서에 대한 관심을 상실하고 독서를 힘들고 어려운 것, 재미없는 것으로 여기고 있다. 영상세대들은 문자언어에 대해 거부감을 가지고 영상언어만을 선호하고 있어 이들에게 차별적인 독서진흥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영상미디어의 위협, 그리고 통합미디어인 인터넷의 위협으로 인한 독서의 감소를 그대로 우려만 하고 있을 수는 없다. 영상세대의 특성을 살려 그야말로 영상세대에 맞는 독서를 제안함으로써 영상세대들이 독서에 다가가도록 하는 방안 모색이 필요하다.
이는 책이라는 인쇄매체, 즉 콘텐츠를 담고 있는 용기(container)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 안의 콘텐츠가 중요하다는 사실에서 출발한다. 또한 그 콘텐츠는 반드시 활자로만 되어있을 필요는 없다는 사실이다. 종이의 세계, 활자의 세계로 한정된 독서가 아니라 좀더 폭넓은 의미의 독서로서, 그야말로 콘텐츠를 통해 ‘읽고’ ‘받아들이는’, 그리고 ‘이해하고’ ‘분석하는’ 행동을 모두 포괄하는 의미의 독서로의 개념 변화가 필요하다. 전자책을 통한 독서 등 온라인 미디어에 익숙한 청소년들에게는 익숙한 매체를 통해 독서를 할 수 있게 해주어야 한다. 두 번째로 영상세대, 네트워크 세대는 그야말로 흥미, 재미를
참고문헌
-이정춘, 『미디어환경과 독서교육』, 이진출판사, 2000
-대한출판문화협회, <2000년 출판현황>, 2001,
-김진영, 매체를 활용하는 과제 독서 수업 모형 연구. 부산교대 교육대학원, 2002
-곽재용, 다매체 시대의 독서에 대하여, 한민족어문학회, 2002
-김재윤, 매체환경의 변화와 독서의 역할, 한국출판학회, 2001
-마크 포스터, <제2미디어 시대>, 민음사, 1998
-한국출판연구소, <제6회/1999년 국민독서실태조사>
-성동규, 청소년의 여가시간 활용실태와 독서습관 개선 방안 연구 -영상미디어를 활용한 독서진흥 방안을 중심으로, 서울 : 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 2001
-주기인, 박혜영, ‘인터넷:통신사업에 미치는 영향’, 정보통신정책연구원, 1998/4
-교육부지정 독서교육 연구학교 거제여자상업고등학교, “독서교육 연구학교 운영 보고서 -올바른 직업인 육성을 위한 효율적인 독서 프로그램 운영”,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체언어]매체언어의 개념, 매체언어의 범주, 매체언어의 속성, 매체언어의 실현, 매체언어의 교육적 대상화, 매체언어의 교육 방법 분석
  • 매체(media)란 일반적으로 인간의 의사 소통을 위해 동원되는 유무형의 수단들을 말한다. 교육에서는 교육 내용을 담아 내는 제반 수단을 뜻하는데, 교수-학습과정에서 교사와 학습자 사이의 교육 목표의 효율적인 달성을 위하여 사용되는 모든 수단이나 방법들이 여기에 모두 포함되며 인적자원, 학습내용, 학습환경, 시설 및 각종의 기자재들 또한 여기에 포함한다. 매체는 의미와 형식을 연결하는 교량의 역할을 하는데, 독서에 있어서는 필자와 독자

  • 2007, 2009 교육과정 중심 문법체계 영역의 이론과 실제
  • 국어과 교육과정 내 문법 영역의 성격 3. 2007 국어과 교육과정 내 문법 영역의 목표 4. 2007 국어과 교육과정 내 문법 영역의 내용과 내용 체계 (1). 내용 체계(2). 세부 내용Ⅲ. 교수 학습 방법 1. 교수․학습 계획2. 교수∙학습 운용※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 Ⅳ. 교수 학습 평가1. 평가 계획2. 평가 목표와 내용3. 평가 방법4. 평가 결과의 활용Ⅴ. 교과서 분석 (지학사)1. 머리말2. 분석의 실제1) 교과서 분석 기준 (1) ‘단원 구성 방식’에 따른 교

  • [국어과교육론]인터넷 매체교육 중심으로한 디지털 시대의 국어교육
  • -디지털 시대의 국어교육-(인터넷 매체교육 중심)-목 차-Ⅰ. 머리말Ⅱ. 디지털 시대의 매체와 국어 교육1. 국어와 매체 환경2. 매체 언어의 의미와 교수-학습 방법Ⅲ. 디지털 시대의 인터넷 매체언어와 국어교육 1. 인터넷 매체언어에 관심과 수용2. 인터넷과 국어 교육의 영역의 변화 1) 교육과정상의 정보 기술 활용 교수-학습 활동의 강조2) 국어교육의 영역의 변화Ⅳ. 인터넷 매체언어와 국어 수업의 방법1. 언어 사용 기능의 신

  • [국어교육론] 국어과에서의 매체언어 교육방안 연구
  • 국어과에서의 매체언어 교육방안 연구국어과에서의 매체언어 교육방안 연구I. 서론1. 매체의 다양화와 매체교육의 필요성 최웅환, 「국어교육과 미디어교육」, 『뉴미디어 시대 국어교육의 방향 모색』, 국어교육학회, 2004 : pp.1~2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이 지향하는 바를 설정함에 있어서 사회적 현상과 요구를 수용치 않을 수 없다. 해당 국가 나름의 교육관과 지향점도 중요하겠으나 시대적 상황을 거스르거나 거부하는 교육(과정) 또한 위험한 일이

  • [국어교육학] 말하기 교육의 문제점, 나아갈 방향 제시
  • 국어과 교육의 탐색』, 박이정, 2001, p. 214-215.따라서 본고에서는 바람직하고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하여 말하기 교육에 대한 이론적인 접근과 더불어 실제적인 말하기 교육에 있어서의 방법, 내용, 현실문제에 대해서 논하고 이에 따른 대안 및 개선 방안을 모색하는 데 의의를 두고자 한다.2. 말하기 교육에 대한 이론적 접근2­1. 말하기의 본질말하기는 언제나 일정한 상황에서 이루어지므로 그 맥락을 올바로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말하는 이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