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이 생각하는 교사의 전문성 신장의 저해 요인을 찾아보고 이에 따른 방안에 대해 논해 보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03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교사의 전문성
2. 본인이 생각하는 교사의 전문성 신장의 저해 요인
3. 교사의 전문성 신장 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유아교사의 전문성
어떤 직업이 대학을 졸업하면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이라면 굳이 그것을 전문직이라고 하지 않는다. 전문성을 갖는 직종은 다른 분야의 사람들은 수행할 수 없는 특별한 직무와 기능을 한다. 교직은 전문직으로서 몇 가지 공통적인 특성을 갖는다. 이러한 특성은 각급 학교의 교사와 동일하게 적용될 수 있다. 그러나 유아교사의 전문성은 전반적인 사회적 인식에서 다르게 평가되었다. 유아교육을 담당하는 교사는 유아의 학습과 발달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교육의 질을 결정하므로 유아의 발달, 교
.
.
2. 본인이 생각하는 교사의 전문성 신장의 저해 요인
피터슨은 전문직은 최소한 자격 기준이나 자격증, 등록 기준, 면허증 등 분명한 자격 기준이 제시되어 있어서 다른 일반 직종과 구분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교사자격을 받아야 하고 교원자격제도는 다른 전문직에 비해 일찍 정립되어 있다는 점에서 교사직은 전문직임을 확신할 수 있다. 그러나 유아교사의 자격증 제도는 논란의 여지가 있다고 생각한다. 일반적으로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과정이 어렵고 오래 걸릴수록 전문성에 대한 평가가 높다. 그러나 유치원 교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기간이 2~3년 이상이므로 전문성을 갖기에는 훈련기간이 짧은 편이다. 더욱이 보육교사는 1년 정도의 과정으로 자격을 얻을 수 있다. 그리고 유아교사의 자격이 무시험검정에 의해 취득할 수 있다는 것은 전문성을 저해하는 또 하나의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러한 제도는 유아교사직에 대한 전반적인 사회적 인식이 낮은 실정의 원인이면서 동시에 결과이기도 하
- 참고문헌
-
- 이경하외, “예비교사와 현직교사가 생각하는 좋은 유아교사의 자질”, 한국열린교육학회, 2011
- 김춘경외, “유아교육개론”, 양서원, 2012
- 이순형외, “보육학개론”, 학지사, 200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업계획서 우리 가족 최고 다문화가족의 원활한 교류를 위한 프로그램
- [제안서] 경북대학교 축제 제안서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경영통계학 - 이산확률분포에 대하여 요약하여 정리하시오(이항분포에 대한 정리, 초기하분포에 대한 정리, 포아송분포에 대한 정리)
- 행복한 다문화가족 만들기 프로그램(프로포절, 공동모금회, 사회복지공동모금회프로포절, 사업계획서, 다문화가정, 가족치료사례, 가족치료)
- HDC랩스 건설설비부문 자기소개서
- 우리나라의 전통아동관과 보육에 대해 논하시오
-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행정가의 역할과 과제에 대해 논하시오
- 사업계획서 - 다문화가족 프로그램
-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보수집 및 사정도구로 생태도 그리기는 사회복지사로서 꼭 알아야 할 내용입니다 자신을 둘러싼 주변 환경을 두고 생태도를 그려보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