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법의 배경과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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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미디어의 영향력

2.미디어법의 개념정의

3.미디어법의 배경

4.미디어법의 실행과정

5.미디어법의 설명

6.미디어법이 논란이 되는 이유

7.미디어법의 긍정적 의견

8.미디어법의 부정적 의견

9.정리
본문내용
미디어의 영향력미디어에
‘얼마나 많이 노출되었느냐’가 문제가 아니라 미디어에 ‘지배당하느냐’ , ‘지배당하지 않느냐’ 이분적 문제

→미디어의 ‘양’ 적 노출이 문제가 되는 것이 아니라 ‘노출 여부’ 가 관건

미디어법이 실행됨으로써
우린 미디어를 수용하고 있는 것일 뿐


출처 : 논문 [미디어 이용, 미디어 선거정보의 중요성 인식 및 미디어 역할에 대한 평가가 정치에 대한 부정적 감정과 정치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미디어의 개념 정의
미디어법 : 2008년 12월 3일
한나라 당의 미디어 관련
법률개정안 발표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고흥길 위원장이 ‘미디어 법’ 이라고 칭한 것이 굳어져 하나의 용어처럼 쓰이게 됨

쟁점 : 신문, 통신사와 대기업의
지상파방송 진출 허용여부

미디어법의 배경 – 첫 번째
1. 매체간의 융합은 세계적인 추세!

2. 국제적 시장개방 흐름에 적극적인 대응

3. 대기업의 자본을 통한 경쟁력 강화

4. 지상파 방송 지분소유를 20%로 제한했기 때문에 방송에 대기업의 의사가 반영되지 않음

5. 현재 방송체제는 전두환 정권이 언론장악을 위해 만든 구조 유지

6. OECD국가 중 대기업 보도방송 진입 금지 국가는 대한민국이 유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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