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 자살은 인류의 역사와 함께 존재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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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자살은 인류의 역사와 함께 존재해 왔다. 자살을 보는 시각은 금기에서 찬양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며, 이는 법이라는 제도 아래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자살의 어원은 라틴어의 sui(자기 자신을)와 caedo(죽이다)의 두 낱말의 합성어이다. 여기서 알 수 있듯이, 자살이란 그 원인이 개인적이든 사회적이든, 당사자가 자유의사에 의하여 자신의 목숨을 끊는 행위를 말한다. 자신의 목숨을 스스로 끊는 이러한 행위는 남아있는 주변 사람들에게 큰 충격을 준다.
자살은 지난 반세기 동안 꾸준히 증가해 왔다. 정부의 2005년도 통계보고에 의하면 매일 33명의 국민이 목숨을 끊었고 연간 1만2047명의 자살자가 있었다는 것이다. 더욱 놀라운 사실은 자살로 인한 사망이 교통사고로 인한 사망자보다 많고, 우리나라 자살률이 OECD국가 중 제일 높다는 것이다. (1만명 당 26.1명-통계청.2005) 이런 현상은 특히 20-30대 청년층에서 두드러지는데 최근 3년간 청년층의 목숨을 앗아간 사망원인 중 2위가 바로 자살이었다. 실제로는 자살률은 나이와 비례하여 높아져 40-50대에 이르면 최고조에 이른다. 그러나 최근에는 60대 이상 노년층의 자살도 늘어나고 있어 대책을 마련하자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한창 왕성한 생산 활동에 참여해야하는 국가산업의 중추적 인구집단에서 우울증, 불안 장애가 증가하고 극단적인 경우인 자살이 늘어나고 있는 이러한 현상은 국가 발전에 심각한 장해요인으로 부각되고 있으며 이는 평균수명의 감소, 건강수명의 감소, 인구감소, 생산성 감소 등 국가적 손실로도 나타나고 있다. 이처럼 자살은 꾸준한 증가 추세로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 되었다.
자살의 원인은 복잡한 사회만큼이나 헤아릴 수 없을 만큼 다양하다. 자살을 마음먹는 계기는 다양하지만, 자살자들이 공통적으로 정신적인 문제를 앉고 있다는 사실을 바탕으로 우리는 자살을 정신적인 측면에서 보고 본 연구를 시작한다.
Ⅱ 이론적 배경
1. 자살의 정의
1) 학문적 정의
뒤르켐의 저서 자살론에 따르면 자살은 엄연히 사회 현상이며 자살의 원인 역시 사회적인 것으로 분석했다. 뒤르켐은 자살이 사회적 현상이라는 것을 보이기 위해 여러 가지 통계 자료를 조사했으며 그 결과 사람들이 생각하던 것과는 달리, 정신병이나 신경쇠약증 같은 것이 자살과 확정적인 관계가 없다고 주장했다. 그리고 뒤르켐은 ‘자살론’에서 자살을 다음과 같이 분류했다.
① 이기적 자살이라는 것이 있는데 이는 일상적인 현실과 좀처럼 타협 또는 적응하지 못하는 사람들의 자살이 이 경우에 해당하며 정신질환자의 자살도 그런 경우에 속한다. 이기적 자살은 사회 구성원들 사이의 유대감이 상대적으로 느슨한 경우, 즉 개인주의적 성향이 전반적으로 팽배해있는 사회에서 보다 자주 일어난다고 뒤르켐은 분석했다.
②이타적 자살이다. 이는 자신이 속한 사회 또는 집단에 지나치게 밀착되었기 때문에 일어나는 것으로 집단주의적 경향을 강하게 지닌 사회에서 보다 자주 일어난다. 예컨대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전투기를 몰고 미군 군함으로 돌진했던 일본군 자살특공대(가미가제)가 있다.
③ 아노미적 자살이라는 것이 있는데 이는 지금까지 당연하게 여겨지던 가치관이나 사회 규범이 혼란 상태에 빠졌을 때 보다 자주 일어난다고 뒤르켐은 주장했다. 따라서 서로 다른 가치 규범이 뒤섞여 있는 사회, 급격한 변동의 와중에 있는 사회에서 아노미적 자살이 보다 자주 일어난다고 그는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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