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주변의 재생산노동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12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재생산 노동이란?
2.재생산 노동의 변화
3.신 자유주의와 재생산 노동
4.우리 주변의 재생산 노동
5.함께 생각해보기
본문내용
생산노동
직접 물질적 부를 창조하기 위해 하는 노동
Ex) 생산직, 영업직 등

재생산노동
생산 노동력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노동
Ex) 가사노동, 돌봄노동, 육아 등

가사노동
노동력의 생산 및 재생산

취사·세탁 등과 같은 육체적인 노동뿐만 아니라
가계부의 정리나 식단짜기 같은 정신적·관리적 노동도 포함


→여성 전담 / 無임금 / 무관심

성노동
노동력의 특정한 성적 재생산

가정 안에서도 성적 재생산이 있지만,
매매춘은 보다 특정한 형태로서의 남성 임금노동자를
대상으로 성적 사용가치를 생산



우리주변의 재생산 노동
노후문제&의료문제

입주가정부 90%이상이 불법체류자 신분으로 인하여 의료보험의 혜택을 받을 수 없는 형편.

불필요한국적취득

안전하게 한국에서 일하는 현실적인 방법은 국제 결혼.
가장결혼 증가.


입주가정부의양성화 문제

체류기간은 장기화, 조선족사회의 청소년이탈, 가족해체 등 다양한 사회문제로 재중동포사회는 위기에 직면.

외국인가사도우미 도입방안 검토

현재 육아가사도우미 비용
한국인 170만원~200만원
중국교포 130만원~170만원
필리핀인 중국교포에 비해서 20만원~30만원 저렴.
중국교포들은 방문취업비자를 받고 들어 올 수 있고,
필리핀 등 외국인가사도우미의 취업은 불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수 문화의 이해
  • 우리 주변에도 다수가 향유하는 문화코드에 비켜 가는 낯선 그룹들의 풍경이 흔히 보인다. 예를 들어, 자신이 좋아하는 한 분야에 심취해 집중적으로 탐색하고 그곳에 열중하는 이른바 매니아들이다. 그들은 주로 자신이 관심을 가지는 부분만을 집중적으로 탐하려고 하고, 권력을 가지거나 기득권을 행사하는 등의 일에는 무관심한 편이다. 또 매니아들은 자신들만의 세계를 구축해 나가면서 그 속에서 스스로가 중심이 되어 주류문화를 거부한다는

  • [성사랑사회4A 2020][출처표기] 여성의 (돌봄)노동이 종종 낮은 평가를 받는 사회적 맥락이 무엇인지, 그리고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지에 대해 논하시오.
  • 재생산 노동을 통해 쌓인 기술 및 지식에 대한 중요성은 부각되지 못하고 있다. 현재 여성들이 주로 진출하는 노동 시장은 성별 직무 분리가 너무나 확실하게 되어 있어 여성들이 진출할 수 있는 직종은 매우 제한적이다. 특히, 중년여성들의 주변화된 위치가 전혀 문제시되고 있지 않은 이유는 이들의 노동력에 대한 저평가가 노동 시장 및 현장의 실무진들에게 만연하게 퍼져 있기 때문이다. 기존의 여성 노동자에게 쏟아지는 ‘책임감 없다’, ‘능력

  • 현대사회와 여성의 일 현대사회와 여성의 일
  • 노동자가 지닌 인적 자본의 가치에 의해 결정된다. 인적 자본이란 노동자의 생산성을 결정하는 다양한 인적 특성으로, 공식적, 비공식적 교육과 현장 훈련은 인적 자본을 높이는 요소이다. 개인들은 소요 비용을 들여 교육과 훈련을 통해 자신의 인적 자본량을 늘려가야 한다. 바로 이 부분에서 남성과 여성의 인적 자본에 대한 투자의 차이가 나타난다. 여성은 가사 노동과 임신, 출산, 육아로 인해 노동시장에 참여하는 것이 불연속적이므로 인적 자본

  • 요약 발전주의 비판에서 신자유주의 비판으로 세계체계론의 시각 조반니 아리기
  • 주변의 저발전이 필연적인 연쇄를 이루고 있으며 여기에 젠더와 인종의 논리가 숨어 있다고 비판한다. 세계 경제의 발전 과정에서 여성의 발전과정으로의 통합은 1960년대를 통하여 생계생산의 파괴, 70년대 불황으로 인한 주변적 노동자화, 80년대 외채위기와 더불어 구조조정의 충격을 흡수하는 안전판으로써의 역할을 통해서 이루어졌다. 따라서 여성의 위치에 대한 인식은 단지 여성만의 문제가 아님을 강조하고 있다. 사실 위의 내용에서 우리가 주

  • 춤추는 노예들(Dancing Slaves)
  • 한민족에서 배제하기 위한 장치로 작동하기 때문이다. 한민족은 결혼이민자의 자녀, 재외국민, 다른 나라 국적을 가진 한민족의 후예, 국외 입양인, 북한동포 등을 포괄한다. 그들을 모두 아우르는 개념으로 민족의 유효성은 부언할 필요가 없다. 하지만 그 개념이 외국 출신 결혼이민자와 외국인노동자 및 화교 등 수많은 한국사회의 민족적 소수자를 배제하는 것도 명백하다. 그러므로 세계화 시대에 민족 개념은 조심스럽게 말해야 할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