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실천기술론] 집단대상 사회복지실천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7 / 2019.12.24
- 3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 차 >
Ⅰ. 집단대상 사회복지실천의 이해
1. 집단과 사회복지실천
가. 집단의 정의와 구성요소
나. 집단사회복지실천의 특징
다. 집단사회복지실천의 조건과 이점
라. 집단 사회복지의 실천의 목적과 목표
Ⅱ. 집단대상 사회복지실천의 이해
1. 사전 단계: 집단 만들기
가. 집단 계획서의 작성
나. 집단 홍보와 집단 구성원의 모집
다. 집단 구성원의 심사와 선발
라. 사전모임
마. 지도자의 역할
2. 시작단계: 집단의 형성 및 탐색
가. 시작 단계의 특성
나. 과업: 포함과 정체성
다. 집단의 토대: 신뢰
라. 지도자의 역할
3. 초기 단계: 저항다루기
가. 주요과업
나. 지도자의 역할
4. 중기단계
가. 주요특징
나. 지도자의 역할
5. 종결: 통합과 조절
가. 주요과업
나. 지도자의 역할
6. 사후관리
가. 사후관리
나. 평가
Ⅲ. 집단대상의 사회복지실천에서 유의할 점
1. 집단대상 사회복지실천의 조건
가. 집단지도력의 근원
나. 집단지도자의 역할
다. 집단지도자의 기술
라. 집단지도자의 유형
마. 집단지도자의 자질
바. 집단 활동에서 유의할 점
2. 집단의 치료적 효과
가. 개요
3. 부적절한 집단 구성원
가. 개요
나. 결론
- 본문내용
-
2) 효과적인 집단의 특성
· 지금-여기에 초점을 둔다.
· 집단의 목표와 관심을 확인하고 집단에 대해 책임감을 가지게 한다.
· 바람직한 행동의 변화를 이루기 위해 집단 밖에서도 새로운 것들을 시도하고 연습한다.
· 집단에 대해 소속감을 느끼며 소속감을 느끼지 못한 집단의 집단 구성원들은 그러한 상황에 대해 자유롭게 이야기한다.
· 서로서로 생산적인 작업을 하기 위해 서로의 말을 경청한다.
3) 집단의 치료적인 요소들
① 신뢰와 수용
· 수용적 태도와 지금-여기에서 일어나고 있는 것들을 공유하려는 태도에서 비롯된다.
· 자신을 거부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받아들일 것을 인식하면서 신뢰는 발전된다.
2) 공감과 돌봄
상처 받은 마음, 외로움, 기쁨 등 다른 사람들의 감정을 이해하고 느낀다.
· 다른 사회 문화적 배경을 가진 집단 차이를 줄일 수 있다.
· 연결함으로써 보편적인 인류애를 공유할 수 있다.
· 공감은 돌봄의 의미를 나타낸다.
· 다른 사람을 동경하고 지지함으로 통해 유도될 수 있다.
3) 희망
변화가 가능하고 집단 구성원들이 자신의 삶을 더 풍부하게 하기 위해 적극적인 행동이다.
· 집단 활동을 통해 긍정적인 결과를 얻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 지도자는 희망을 고취하기 위해 구성원들의 이룬 변화 향상에 주의를 기우리고 집단 구성원들이 서로 칭찬할 수 있도록 격려해야한다.
4) 새로운 행동을 시도할 자유
새로운 행동을 시도하기에 안전한 장소이다.
· 집단의 지지에 집단 구성원들은 더 기능적인 방식으로 새로운 행동을 연습할 수 있다.
· 역할극(role play), 심리사회극(pychodrama)을 통해 구성원들이 새로운 행동을 시도해보게 도움을 줄 수 있다.
5) 변화의 수행
변화는 희망만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변화는 필요한 것들을 실제적으로 수행하는 것이다.
· 집단 구성원들은 행동의 변화를 위해 구체적으로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어야한다.
· 지지망과 어려울 때 도움을 받는 것이 필요하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
․ 엄명용, 노충래, 2005.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해”. 서울 : 학지사
․ 설진화. 2008.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경기 : 양서원.
․ 이윤로. 2005.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서울 : 학지사.
․ 원요한. 2007.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경기 : 학현사.
․ 이준우. 2009.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서울 : 파란마음.
․ 임은희. 2007.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서울 : 서현사.
․ 나동석. 2008.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경기 : 학현사.
․ 김경호. 2010.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서울 : 청목출판사.
․ 천성문 외 6명, “상담이론과 실재”. 서울 : 학지사.
․ 김혜란. 2005.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나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실제 사례를 들어 사회복지실천 기술 중 집단사회복지 실천 기술을 설명하고,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의 집단사회복지 실천의 중요성 및 역할을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_3주차와 4주차에서 심리사회모델과 행동수정모델을 학습하였습니다 심리사회모델의 직접적 개입기술로 지지, 직접적 영향 등 6가지의 개입기술을 배웠으며, 행동수정모델에서도 아래 제시된 개입 기술들을 배웠습니다 다음 각 개입기술에 해당하는 예를 2가지씩 기술하세요
- 사회복지실천의 개념 및 학자들의 정의
- 긴급 전화과 사회복지 실천 위기개입
- 사회복지현장에서 사회복지사의 기본적 자질과 역할에 대해 설명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지역사회복지실천의 실천과정에 대해 단계별로 서술하고, 지역사회개발 모형에서 사회복지사가 가져야 할 여러 역할 중에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하나를 정하여 그 이유를 작성하시오.
- 사회복지법 중에서 본인이 관심있는 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그 법의 주요 핵심내용, 그 법의 한계와 보완점(본인 생각 첨부)을 써주시면 됩니다 우선 법의 주요법조항들을 본인의 문장으로 적으시고, 마지막에 본인생각이나 의견첨부를 해 주시는 형식으로 하시면 됩니다
- 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가상공간 `심시티` 분석
- [도시행정론] 심시티로 실현하는 도시행정
- (프로포절) 성인 정신지체 장애인의 성의식 개선을 위한 성교육 프로그램(사업명 : 표현하는 성, 아름다운 성)
- 지방 분권화가 되면서 지역사회복지는 지자체의 역량에 따라 많이 변화하고
- 자원봉사론] 자원봉사활동의 특성중 학습성(봉사학습)은 청소년 봉사활동에 왜 중요한지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전문직의 정체성에 대해서 플렉스너(Flexner 1915)가 주장한 전문직 속성에 대해서 찾아보시고, 오늘날 사회복지 전문직의 속성은 무엇이 포함되어야 하는지에 대해서 학습자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북한의 외교정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