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기술훈련, 자기주장훈련, 스트레스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6.18 / 2020.06.18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요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기술훈련, 자기주장훈련, 스트레스관리
목차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기술훈련, 자기주장훈련, 스트레스관리
I. 사회기술훈련
II. 자기주장훈련
III. 스트레스관리
* 참고문헌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기술훈련, 자기주장훈련, 스트레스관리
전문직이 발달한 이후 사회복지사들과 연구자들은 강점관점을 중심으로 클라이언트의 대처능력을 증강시키는데 많은 노력을 해왔다. 그러는 동안 클라이언트가 필요로 하는 여러 대처기술들을 계발시키고자 기술훈련프로그램이 만들어져 현장에서 자주 활용되고 있다.
I. 사회기술훈련
사회기술훈련은 클라이언트가 자신이 속한 환경 속에서 효과적으로 기능하는데 필요로 하는 기술들을 습득하도록 기회를 제공하는데 초점을 둔다. 많은 연구조사들은 아동기와 청소년기에서의 충분한 사회화는 훗날 개인의 적응을 결정지을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측면임을 입증해왔다.
이에 사회복지사들은 사회화의 결핍으로 인해 개인이 경험할 수도 있을 대인관계상 혹은 사적 영역에서의 역기능들을 예방하고자 하는 차원에서 사회기술을 가르치고 훈련하는 프로그램들을 개발해왔다.
이러한 프로그램들에서 다루고자 하는 사회기술들은 세팅과 주요 대상 클라이언트들에 따라 그 내용을 달리하지만, 그 중에서 보편적인 것으로는 부모양육기술, 자기주장, 다른 사람의 이야기 듣기, 분명한 메시지전달, 요구하기, 분노조절, 친구사귀기 등이 있다. 이외에도 사회기술이 심각하게 결핍된 클라이언트의 경우에는 대중교통이용, 식사주문, 전화걸기, 개인위생관리 등이 포함되기도 한다.
클라이언트가 필요로 하는 사회기술들이 확인되면 특정기술 학습을 위해 모델링, 리허설, 역할극, 게임 등의 다양한 형식이 활용될 수 있다.
II. 자기주장훈련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지행동모델 레포트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갖고 있는 머릿속의 상념을 구체적인 문장으로 정확하게 표현해 준다.(4) 4단계마지막 단계에서는 위와 같은 비합리적인 신념을 반박해 보도록 자기의 사고방식을 분석하고 교정하는 시간을 가짐으로써 지금까지와는 다른 새로운 신념체계인 합리적이고 융통성 있는 효율적인 사고로 바꾸게 한다.(Ellis, 1994:6)(출처 : 류종훈(2006) 사회복지실천기술론)2) 벡의 인지치료 과정과 기법벡(Beck)의 인지치료의 과정은 다음과 같은

  • 집단사회사업 레포트
  • 사회사업의 역사 와 원칙-역사와 원칙5. 집단 종류/모델-집단의 종류와 집단사회사업의 접근방법6. 집단의 역동성-집단역학7. 집단사회사업의 기본요건-집단사회사업의 기본요건 8. 집단발달단계별 사회복지사의 과제-집단의 개입과정별 사회복지사의 역할9. 집단사회사업의 실제-집단사회사업의 실제1. 집단사회사업의 개념집단대상 실천기술1) 집단의 개념 2인이상의 회원이 공동목적과 소속감을 가지고 상호작용하는 집합체를 말한다. 집

  • [방통대 행정학과 3학년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공통] 1. 잔여적 사회복지실천과 제도적 사회복지실천은 사회복지실천의 두 유형이다. 이 유형의 사정, 목표, 그리고 개입기술을 서술하고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
  • 방통대 행정학과 3학년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공통 1. 잔여적 사회복지실천과 제도적 사회복지실천은 사회복지실천의 두 유형이다. 이 유형의 사정, 목표, 그리고 개입기술을 서술하고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 2. “알코올 중독자인 아빠와 비정규직인 어머니를 둔 순이는 학교 친구들과 사이가 나쁘다. 문제아로 낙인찍혀 선생님께 혼이 난 순이는 결국 가출을 하게 된다.” 이 사례를 제도적 사회복지시의 실천의 관점에서 사정, 목표 그리고 개

  • (사회복지 실천론) 인지치료기법에 대한 이해와 사례 및 인지행동모델 실천
  • 인지치료기법과목명담당 교수학번학과이름 인지치료기법○ 목차1. 개관 2. 이론적 기반1) 행동주의 이론2) 인지이론3) 인지행동 이론 3, 주요 개념1) 행동주의 이론에서의 주요 개념2) 인지이론에서의 주요 개념3) 인지행동모델의 주요 개념 4. 인지행동모델 실천1) 실천과정2) 일반적 기법3) 인지행동모델의 목적과 개입원칙4) 개입과정5. 사례1) 사례 개요2) 개입 과정1. 개관1960년대 말부터 행동치료를 통한 행동

  • 사회복지사의 역할
  • 사회복지사의 역할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서 기술하시오.Ⅰ 서론사회복지사란 전문적인 지식 및 기술을 가지고 신체적 혹은 정신적으로 일상생활을 영위하는 데 장애가 있는 자들에게 복지에 관한 상담에 응하며, 조언 지도 및 그 밖의 원조를 행하는 자를 말한다. 지역사회복지에 관한 전문지식, 가치, 기술을 갖추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지역사회의 복지증진과 문제해결을 위해 노력하는 지역사회복지관 사회복지사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