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시민사회와 소비자운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12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한국의 시민사회와 소비자운동》

Ⅰ. 개념

1. 한국 시민사회에 대한 개괄적 설명
1) 시민사회의 정의
2) 한국 시민사회의 발전과정
3) 한국 시민사회의 특징

2. 시민사회와 소비자운동의 연관성


Ⅱ. 사례탐구

1. 소비자 운동과 한국소비자연맹
1) 한국의 소비자 운동
2) 한국의 소비자단체 대표 사례: 한국소비자연맹

2. 소비자 단체의 역할 및 문제점
1) 역할 (순기능)
2) 문제점 (역기능)
3)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 (전망)

Ⅲ. 참고문헌
본문내용
I. 개념
1. 한국 시민사회에 대한 개괄적 설명
1) 시민사회의 정의
(1) 시민사회란 무엇인가?
- 돈 애벌리 Don Eberly
“새로운 세기, 미국 내 정치토론에는 새로운 방향을 탐색하는 한 국가의 집합적 염원을 통째로 담고 있는 새 용어가 표면에 떠오르게 되었다. 바로 시민사회다.”

- 주창연구소 Advocacy Institute
“권위주의 국가와 전제적인 시장에 대한 가장 확실한 단일 대안”

- 제러미 리프킨 Jeremy Rifkin
“우리의 최후, 최고의 희망”

이는 모두 시민사회를 일컫는 말이다. 이처럼 시민사회는 많은 학자들에 의해 다양하게 정의되어 왔다. 18C 시민사회에 관한 논의가 처음 대두된 이후, 시민사회에 관한 논의는 19C 후반 들어 급격히 감소하다가 1970년대 후반부터 다시 많은 스포트라이트를 받기 시작하였다. 이는 시민사회가 사회운동과 더불어 권위주의체제를 민주주의 체제로 전환하는 데에 결정적인 계기로 작용하였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시민사회란 무엇인가? 시민사회에 대해 본격적으로 논하기 전에 그 개념에 관한 다양한 논의들을 우선적으로 짚고 넘어갈 필요가 있다.

(2) 시민사회의 개념에 관한 논의
시민사회의 개념에 관한 논의는 크게 고전 사상가들의 견해, 스코틀랜드 계몽 사상가들의 견해, 헤겔-맑스-그람시의 견해, 사회학적 견해의 네 가지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다.

① 고전 사상가들의 견해
고전 사상가들은 시민사회를 별개의 개념으로 생각하지 않았다. 대신 우월한 도덕성을 갖춘 국가를 의미하기 위해 ‘시민사회’, ‘정치사회’, ‘국가’의 개념들을 혼용하였다.

② 스코틀랜드 계몽 사상가들의 견해
계몽 사상가들은 시민사회와 국가를 구분지어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그들이 생각하는 시민사회란 입헌정부의 법에 의한 지배를 받는 것으로, 입헌국가와 시민사회를 대립관계로 바라보는 것은 아니었다. 그들이 생각하는 시민사회란 야만적인 사회와는 대칭되는 문명화되고 평화로운 생활을 영위하는 사회였다.

③ 헤겔-맑스-그람시의 견해
헤겔은 시민사회와 국가를 명백히 구분하면서, 시민사회란 ‘국가가 보장하는 법적 테두리 안에서 개인들이 자신들의 특수한 이익을 추구하는 영역이며 국가와 개인가정 사이에 위치하는 것’으로 보았다. 그는 시민사회가 역사적인 과도기 단계에 있는 것이라 평가하였다.
이에 비해 맑스는 시민사회란 ‘자유경쟁의 사회’라 보았다. 그는 정치경제적인 입장에서 시민사회를 독립적인 존재가 아닌, 경제구조 내에 포함되는 것으로 생각하였다.
이러한 헤겔과 맑스의 개념을 뒤이어서 그람시는 시민사회의 개념을 한층 더 발전시켜나갔다. 그가 생각한 시민사회란 ‘자발적 결사체들뿐 아니라 가족, 학교, 대학, 미디어 등이 문화적·이념적 헤게모니를 구축하는 장인 동시에, 정통적인 것에 대한 반란의 장’이었다.

참고문헌
· 강대현, 『시민사회, 한국시민사회 그리고 시민교육』, 한국민주시민교육학회보 제 9호, 2004.
· 녹색소비자연대, 『시민사회와 녹색소비자운동』, 녹색소비자의 밤 기념강연 발제문, 2007.
· 마이클 에드워즈, 『시민사회: 이론과 역사, 그리고 대안적 재구성』, 서유경 역, 서울: 동아시아, 2005.
· 문은숙, 『소비자운동의 이해와 한국소비자운동의 발전 과정』, 『시민사회와 NGO』, 제 2권, 제 2호, 2004.
· 박인례, 『소비자운동 성과의 영향요인-소비자단체를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2005.
· 시민운동정보센터, 『한국민간단체총람.2000.』, 시민의신문사, 1999.
· 안병준 외, 『국가, 시민사회, 정치민주화』, 서울: 한울아카데미, 1995.
· 조희연, 『한국 시민사회단체(NGO)의 역사, 현황과 전망』, 코리아콘텐츠랩, 서울, 2002.

· '한국판 컨슈머 리포트 후폭풍 거세다’, <이데일리>, 2012.03.28(수), 1면.
· '소비자단체가 이래서야 원…” 정부지원금 받아 실적내기 급급?’, <국민일보>, 2012.01.10.
· ‘[기자의 눈/조규봉] 소비자단체의 ‘입’…신뢰는 없고 논란만 있다’, <국민일보>, 2012.01.10.
· ‘[기자수첩] 한국판 컨슈머 리포트에 거는 기대’, <이데일리신문>, 2012.03.23(금), 경제39면.
· ‘[사설] 공정위 컨슈머 리포트 기대 반 걱정 반’, <서울경제>, 2012.02.29(수), 칼럼 23면2단.
· ‘[사설] 소비자단체 `아니면 말고`式 고발 남발할 텐가’, <한국경제>, 2012.2.14.
· ‘[사설] K-컨슈머 리포트의 과제, 예산과 독립성’, <아시아경제>, 2012.03.23(금), 칼럼23면3단.


· ‘컨슈머 리포트(Consumer Report)’, <네이버 지식사전>
· ‘한국소비자연맹, https://cuk.or.kr/sub04/sub04_2.asp?key=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시민사회] 21세기 한국 기업의 사회 공헌활동과 NGO
  • 제4장 시민사회의 시민운동주 제 : 21세기 한국 기업의 사회 공헌활동과 NGO목 차1. 민주화 운동을 통한 한국의 시민사회 형성과정(1) 시민사회의 성립에 대한 세 가지 관점(2) 한국에서 시민사회의 뿌리는?2. NGO의 개념(1) NGO의 개념(2) 한국 NGO에 대한 정의3. 한국의 NGO 활동 사례 (1) 환경NGO : 환경운동연합(2) 인권NGO :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3) 소비자 부분 NGO : 한국소비자연맹(4) 정치개혁을 위한 NGO : 참여연대(5) 한국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사례4.

  • [홍보기획론] 기업사회와 기업홍보
  • 한국 사회의 시민단체들은 어떤 계기로 등장하였는지 살펴보겠다.2) 시민단체의 등장 배경한국의 시민단체가 급격하게 성장하게 된 시점은 1987년 6월 6.29 선언 이후로 보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이다. 군부 독재의 정치 상황이 어느 정도 개선되면서 다소나마의 정치 민주화를 이루게 되었고 그를 통한 정치적 기회구조가 늘어나게 되 었다. 또한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발맞춰 시민운동 참여자들도 인지적인 해방을 맞게 되고 이러한 현상은 시민단체의

  • [소비자주의] 후진국 태국과 선진국 캐나다의 소비자주의
  • 후진국 태국과 선진국 캐나다의소비자 주의Ⅰ 태국의 소비자 주의1) 시민사회운동에서 살펴보는 태국의 소비자주의의 기원1980년대 태국에서는 학계와 비정부기구들에 의해 시민사회의 개념이 형성되었다. 그래서 시민사회 운동들이 일어났는데, 이 운동들은 시민연대(시민그룹), 공동체 기구 또는 비정부기구의 형태를 띠었다. 시민연대 또는 시민그룹이라 부르는 것은 집단적 시민행동 그룹들과 공적 이슈를 위해 다양한 분야의 개인들이 모여 조

  • [방통대경영학과] 시민단체가 가지고 있는 비영리조직으로서의 특징에 대해 설명하라ok.
  • 한국전쟁을 거치면서 종결되고 새로운 반공주의적 통제상황 속에서 시민사회의 자발적인 결사활동들은 제약을 받게 된다. 과거 군사권위주의 시절 사회운동은 정치적 민주화, 경제적 평등, 민족적 통일을 지향하면서 일상 생활의 요구들을 부차적인 것으로 취급하는 경향이 있었다. 그러나 현재에 있어서는 노동자와 농민, 도시빈민 이라는 전통적인 사회문제와 더불어 환경권과 보행권, 시청자 주권과 소비자 주권, 여성의 권리와 장애인의 권리 등

  • 소비자운동과 소비자단체의 개념과 유형 및 문제점과 현황
  • 소비자운동과 소비자단체의 개념과 유형 및 문제점과 현황목차* 소비자 운동과 소비단체-소비자운동1. 소비자운동의 개념과 의의1) 정치적 의의2) 경제적 의의3) 교육-문화적 의의4) 사회적 의의2. 소비자운동의 유형1) 기능상 분류2) 운영주체에 의한 분류3. 소비자운동의 역사와 현황1) 외국의 소비자운동2) 우리나라의 소비자운동-소비자단체1. 소비자단체의 현황1) 소비자보호단체 협의회2) 소비자문제를 연구하는 시민의 모임3) 한국여성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