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기획론] 기업사회와 기업홍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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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주제 : 시민사회와 기업 홍보

1. 기업과 시민단체와의 관계
1) 시민단체의 개념
2) 시민단체의 등장 배경
3) 시민단체의 역할과 특성
4) 시민단체의 활동 유형
5) 한국 시민단체의 현황과 특성

2. 소비자 운동과 기업 홍보
1) 소비자 운동의 정의와 종류
2) 소비자 단체들의 커뮤니케이션 특성
3) 기업 홍보란?
4) 기업 홍보 강화 필요성

3. 여론과 유언비어
1) 유언비어의 정의와 특성
2) 유언비어의 종류
3) 유언비어의 기능
4) 유언비어의 대응 단계 및 예시 (P&G)

4. 경제단체 성공 사례

5. 결론
본문내용
1.기업과 시민단체와의 관계

시민 단체의 힘이 날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얼마 전까지만 하더라도 소비자의 힘은 기업에서 신경 쓰지 않아도 크게 지장이 없었지만, 오늘날에는 개개인의 소비자들이 하나의 단체를 이루어서 ‘시민단체’ 라는 이름으로 자신들의 목소리를 드높이고 있다. 이들의 움직임에 대다수의 국민들이 지지를 보내고 있으며, 그들에 대한 신뢰도 또한 높아지는 것이 오늘날의 추세라고 할 수 있다.

기업에서도 어느새 자신들의 의사 결정에 상당한 영향력을 끼칠 정도로 성장해버린 시민단체를 신경 쓰지 않을 수 없는 형편에 이르게 되었다. 시민단체의 목소리가 커질수록 그들과 기업 간의 갈등도 날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왜 이들 간에는 갈등이 발생하는 것일까? 그 이유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우선 시민단체가 무엇이며, 어떤 배경과 과정을 통해 생겨났고, 어떠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지를 알아보아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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