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운동과 소비자단체의 개념과 유형 및 문제점과 현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4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목차
목차

* 소비자 운동과 소비단체

-소비자운동

1. 소비자운동의 개념과 의의
1) 정치적 의의
2) 경제적 의의
3) 교육-문화적 의의
4) 사회적 의의

2. 소비자운동의 유형
1) 기능상 분류
2) 운영주체에 의한 분류

3. 소비자운동의 역사와 현황
1) 외국의 소비자운동
2) 우리나라의 소비자운동


-소비자단체

1. 소비자단체의 현황
1) 소비자보호단체 협의회
2) 소비자문제를 연구하는 시민의 모임
3) 한국여성단체협의회
4) 한국소비자연맹
5) 대한주부클럽연합회
6) 전국주부교실중앙회
7) 대한 YMCA 연합회

2. 소비자단체의 주요활동
1) 소비자상담 및 불만처리
2) 소비자교육
3) 제품리스트
4) 소비자정보제공

3. 소비자단체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본문내용
*소비자운동과 소비자단체

소비자운동과 소비자주의의 개념은 구분이 명확하지 않다. 그러나 엄격
히 말하면 소비자주의는 이념적 측면이고 소비자운통은 이러한 이넘의 실
천적 측면이라고 이해할 수 있다. 소비자주의가 기업활동으로부터의 소비
자보호, 삶의 질 향상과 인간복지를 추구하기 위한 사상 내지 이념이라면,
소비자운동은 소비자주권을 확립하기 위한 소비자주의의 세 주체인 기업
의 소비자지향적 활동, 소비자단체의 소비자운동, 정부의 소비자행정 중
소비자측의 소비자보호활동이라 할 수 있다.
우리나라 소비자운동의 효시는 1955년 서울여자기독청년회에 의한 소
비자계몽운동이라고 할 수 있으나, 본격적인 태동은 공업화가 추진된 1960
년대 들어 시작되었다. 현재 우리나라의 소비자단체는 중앙단체 11개와
지방지부 약 150여개로 구성되어 었다.
본장에서는 소비자운동의 개념과 의의, 소비자운동의 유형, 선진국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광고윤리] 광고윤리성의 확립과 나아가야 할 방향
  • 개념2. 광고윤리 연구의 영역3. 광고의 영향력과 광고 윤리의 필요성 1) 현대 사회에서의 광고의 역할과 영향력2) 변화하는 소비자 의식과 마케팅환경3) 광고의 문제점과 광고 윤리의 필요성 4. 광고 윤리와 관련한 문제들 1) 광고윤리의 딜레마2) 광고와 표현의 자유3) 광고 의사결정의 윤리적 기준 4) 광고인의 公人정신 - 광고인은 공인인가? 5. 윤리적으로 비판받을 수 있는 광고의 유형 및 관련법규 1)허위 , 기만 과장광고(1) 허위 기만 광고의

  • [정치학] 한국의 이익집단에 대해서
  • 개념의 비교 추가)1.4. 다원주의의 기본적 개념1.5. 조합주의의 기본적 개념1.6. 다원주의와 조합주의의 비교2. 이익집단의 형성과 성장2.1. 시민운동단체2.2. 환경운동단체2.3. 소비자운동단체3. 이익집단 정치 분석 1 (전경련, 한국노총, 민주노총을 중심으로)3.1. 전국경제인연합회3.2. 한국노동조합총연맹3.3.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3.4. 이익집단의 정책결정과정에서 역할분석(전경련의 사례를 중심으로)3.4.1. 전경련의 목적3.4.2. 전경련의 현황3.4

  • 권리로서의 소비자 보호 문제
  • 권리로서의 소비자 보호 문제 차 례 Ⅰ.서론 Ⅱ. 본론 1. 개념 (1) 소비자의 개념 (2) 소비자 상담 (3) 소비자 피해 구제 (4) 소비자 보호의 개념 (5) 소비자 보호 문제의 개념 2. 소비자의 권리와 의무 (1) 소비자의 기본 권리 (2) 소비자의 역할 - 의무 3. 소비자 보호 문제의 발생 원인(1) 경제, 사회의 발전 (2) 만성적인 공급초과 (3) 기술의 변화 4. 국내의 소비자 보호 현황(1) 소비자 보호 단체 현황 (2) 소비자 보호 운동 현황과 문제점 (3) 소비자 보

  • 국내 프랜차이즈 산업 현황과 문제점 및 발전방안
  • 문제점(1)프랜차이즈 시스템 문제(2)가맹계약 갱신 시 영업방침 변경문제(3)법적 규제 미흡(4)창업에서의 소비자주권문제Ⅲ결론1. 개선점(1)프랜차이즈 시스템의 문제(2)가맹본부의 허위, 과장 정보 제공 금지(3)부당한 영업시간 강요 및 금지(4)가맹사업자 위주의 프랜차이즈 가맹약관(5)가맹계약 중도 해지 시 과도한 위약금 요구금지(6)가맹점 사업자단체 관련 조항(7)법적규제 미흡(8)점포 환경개선 강요 금지 및 비용부담 의무화(9)인접지역보

  • [사회봉사]자원봉사
  • 현황과 문제점1. 10가지원칙 및 모형 p.123 동아리활동-> 중개알선> 학점인정> 교과실습 >과목확대 > 교양과목>전공 필수>졸업필수한국에서의 대학생 자원봉사활동은 80년대 들어 농촌봉사활동으로 공동체 문화를 다져오다가 90년대 초에 들어서는 개인주의적인 문화로 빠져들면서 다소 주춤한 듯하였으나 요즘 들어서는 각 대학의 제도화를 통한 학과목의 개설, 학점의 인정 그리고 대기업에서의 입사시험 반영 등과 맞물려 새로운 형태의 다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