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및 교육사] 플라톤의 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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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II. 고대 그리스의 수학과 수학교육
1. 초기 그리스의 수학
2. 그리스 초기의 수학교육
3. 플라톤의 절대적 학문주의
4. 절대적 학문주의의 수학교육
5. 고대 그리스의 논증수학과 <유클리드 원론>
6. <유클리드 원론>의 교육적 의미

III. Plato의 교육사상
1. Plato의 교육사상의 윤리학적 기초
2. Plato의 교육사상의 인식론적 기초
3. Plato의 지식교육과 인간교육

IV. Plato의 교육사상과 수학교육
1. <국가>에 제시된 교육과정
2. 수학의 인간교육적 의미

V. Plato의 수학교육사상에 대한 비판
1. 형이상학적 기초에 관한 문제
2. 수학관의 변화
3. 인문주의적 교육 실제에 대한 비판

VI. 요약 및 제언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Plato의 교육 사상을 바탕으로 고대 그리스인들이 수학을 어떠한 이유로 교육하고자 하였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고대 그리스의 수학교육을 알아보기 위해, 고대 그리스이래 근대에 이르기까지 수학의 전형이요, 수학교재의 원형으로 간주되어 왔던 <유클리드 원론> 중심의 수학교육에 대하여 고찰해 볼 것이다. Plato의 교육사상을 윤리학적, 인식론적 측면에서 논의하면서 지식교육과 도덕교육 사이의 관련에 관하여 고찰해 볼 것이다. 이상의 고찰을 바탕으로 수학이 플라톤의 교육 사상에서 어떠한 의미를 지니는지를 살펴 볼 것이다. 마지막에서는 이러한 Plato의 수학교육사상을 현대 수학교육에 적용하고자 할 때 생겨날 수 있는 몇 가지 쟁점에 관해서 논의해 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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