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화 시대의 우리 나라 기업들을 위한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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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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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본론
-2.1 우리나라 기업들의 모습
-2.2 기본을 돌아다 보자
-2.3 기본은 프로세스 진단이다
-2.4 리엔지니어링과 혁신없이 내일은 없다
-2.5 국제화 시대 비즈니스 컨설팅의 새로운 임무
3.결론
본문내용
<내 용 요 약>
세계화, 디지털화, 지식화, 복/융합화, 유비쿼터스. 우리를 둘러싼 주변 환경과 우리나라 국내기업들을 둘러싼 환경이 급변하고 있다. 20세기가 ‘불확실성의 시대’,’단절의 시대’라고 한다면, 지금의21세기는 변화의 정도와 속도가 더욱 심한 ‘위기의 시대’다. 어제의 생존이 내일의 생존을 보장하지 않는다. 적응하지 않으면, 변화하지 않으면, 혁신하지 않으면, 새로운 것을 시도하지 않으면, 개인이든 조직이든 국가든 간에 살아남기 힘들다. 그야말로 치열한 적자생존의 시대, 생존경쟁의 시대이다.
세계화, 국제화라는 새로운 한 세기를 맞이한 이 시기의 우리나라 국내기업들에게 과연 진정으로 필요로 하는 것인가에 대하여 지난 십 수 년간 현장에서 보고 느낀 것은 우리나라의 국내기업들은 외형은 양적으로 크게 성장하였으나, 내부 역량 또는 경쟁력은 약하여 스스로의 자생력과 생산성이 떨어지고 외부환경변화에 약하여 기업을 영속적으로 유지하고, 더 나아가 기업의 가치를 향상시켜 주주의 부를 증대시킬 수 있는 능력으로까지 발전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 글은 바로 21세기 국제화 시대의 우리나라 국내 기업들을 위한 제언이다. 그간 IT 업계에서오랫동안 비즈니스 분석가, 시스템즈 엔지니어, 영업 대표 그리고 컨설턴트로서 많은 고객들을 만 나면서 우리나라 기업들의 문제점을 자세히 보고 들으면서 비즈니스와 IT는 이제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가 된 것을 인식하면서, 과연 우리나라 기업들의 비즈니스 측면과 IT측면에서의 고민거리가 무엇인지, 그 당면 과제들을 담아서 해결책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이 글은 작금의 ‘위기의 시대’에 살아 남기 위해서 우리나라 기업들은 내부 역량을 강화하는 것이필요하다는 내용이다. 이를 위하여 우리나라의 기업들은 ‘기본’을 철저히 준수해야 한다. 그 ‘기본’이란 원칙을 지키는 것이며 먼저 내부를 철저히 재검토하는 것이며, 전략도 수정해야 하며 그리고
필요하다면 조직문화도 바꿔야 한다. 또한 환경변화에 관계없이 시간적으로 공간적으로 - 보편 타당하게 적용될 수 있는 경영원리가 있다면 이를 찾아서 실천하는 것이다. 기본을 둘러보고 내부 프로세스를 진단, 점검, 리엔지니어링 그리고 혁신하는 것은 그래서 21세기 기업이 지켜야 할 보편 타당한 경영 전략이다라는 점을 피력하였다.
우리 기업들은 지금 Back to Basic, Back to Core라 하여 내부의 체질을 강화하여 다가올 경제 회복기를 준비하고 있다. 부디 이것이 Back to Process가 되어 기업의 Re-engineering으로 이어져, 21세기 국제화·세계화 시대의 다국적 기업화 속에서 우리나라의 기업들이 세계적인 초일류 기업으로 거듭나기를 바란다.

1. 서론
세계화, 디지털화, 지식화, 복·융합화, 유비쿼터스. 우리를 둘러싼 주변 환경과 우리나라 국내 기업들을 둘러싼 환경이 급변하고 있다. 20세기가‘불확실성의 시대’,’단절의 시대’라고 한다면, 지금의 21세기는 변화의 정도와 속도가 더욱 심한‘위기의 시대’다. 어제의 생존이 내일의 생존을 보장하지 않는다. 적응하지 않으면, 변화하지 않으면, 혁신하지 않으면, 새로운 것을 시도하지 않으면, 개인이든 조직이든 국가든 간에 살아남기 힘들다. 그야말로 치열한 적자생존의 시대, 생존경쟁의 시대이다.
현대의 경영학자, 미래학자, 그리고 선진 외국기업의 CEO들은 지금과 같은 극심한 주변 환경의 변화속에서 어떻게 하면 기업의 경영목표를 달성할 것인지에 대하여 각기훌륭한 충고와 비전 그리고 경험을 제시하고 있지만, 제시된 충고나 비전 그리고 경험이
새로운 21세기를 맞이한 이 시기의 우리나라 국내 기업들에게 있어 과연 진정으로 필요한 것인가에 대하여는 생각해 볼 일이다. 지난 십 수 년간 현장에서 보고 느낀 우리나라의 국내 기업들은 외형은 양적으로 크게 성장하였으나, 내부 역량 또는 경쟁력은 약하여스스로의 자생력과 생산성이 떨어지고 외부 환경 변화에 약하여 기업을 영속적으로 유지하고, 더 나아가 기업의 가치를 향상시켜 주주의 부를 증대시킬 수 있는 능력으로까지 발전하지 못하고 있다.
아울러 우리나라의 국내 기업들은 유행에 아주 민감하여 외국 선진기업들의 시스템을 도입하고 이를 모방하는 일은 아주 잘하고 있지만, 스스로 내부역량을 진단하여 이를 수정, 보완, 강화하며 합리적이고 보편적으로 타당한 경영원리 내지는 경영관리기법을
찾아 수행하는 데 둔감하다. 이는 마치 기름지고 맛있는 여러가지 고급화된 음식을 섭취하고 있지만, 개인의 건강을 위해서 정기적으로 건강진단을 받고, 해야 할 것과 해야 하지 말아야 할 것, 먹어야 할 것과 먹지 말아야 할 것을 인식하고 실천하는 것을 게을리하는 것과 같다.
따라서 21세기 치열한 무한경쟁의 물결속에서 우리나라 국내 기업들로서는 명실상부
한 초일류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서, 과연 우리나라의 국내기업들의 문제와 시급한 과제는 무엇이며, 이를 위한 근본적인 해결책은 없는지, 있다면 무엇인지, 더 나아가서 세계어느 나라에서 경영을 할지라도 그 나라의 상이한 환경하에서도 실천 가능한 보편적이고(universal)하고 이전 가능한(transferable) 경영원리 내지는 경영원칙은 없는지를 알아보며, ‘이것만은 꼭 실천해야 한다’는 것이 과연 무엇인지 진지하게 생각하고 살펴 보는 것은 앞으로 우리나라 국내기업의 영속성 및 지속적 성장과 관련된 중요한 문제이다.
이 글은 바로 21세기 국제화 시대의 우리나라 국내 기업들을 위한 제언이다. 필자는 그간IT업계에서 오랫동안 비즈니스 분석가, 시스템즈 엔지니어, 영업대표 그리고 컨설턴트로서 여러 업계의 많은 고객들을 만나면서 우리나라 기업들의 문제점을 자세히 보고 듣고경험할 수 있었다. 비즈니스와 IT는 이제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가 되었다. 이 글은 우리나라 기업들의 비즈니스 측면과 IT측면에서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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