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nn의 경쟁가치 모델(Competing Value model)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2.19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Quinn의 경쟁가치 모델(Competing Value model)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A4 2장.
1. 개념
2. 통합된 틀 속에서의 네 가지 모델
목차
1. 개념
2. 통합된 틀 속에서의 네 가지 모델
본문내용
Quinn의 경쟁가치 모델(Competing Value model)

리더십을 평가하는 모델은 다양하지만 리더십의 영역을 포괄적으로 다루고 있는 것으로 Quinn의 경쟁가치 모델(Competing Value Model)을 들 수 있다. Quinn은 최근까지 등장한 여러 경영이론들을 정리하여, 포괄적인 리더십 모델을 제안하였다
1. 개념
경쟁가치 리더십의 기본적 개념은 종래의 이론적 개념과는 달리 총체적(holistic), 역동적(dynamic), 생성적(generative) 개념으로서, 모순(contradiction)과 역설(paradox)의 존재를 이해해야 한다. 즉 일련의 사항은 단면성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양면성을 가치고 있다는 것이며, 최고의 경지는 역동적 현상을 직관적으로 이해하는 데 있다는 것이다.
경쟁가치 리더십의 리더 행동 변인은 기존의 이론적인 리더 행동변인의 영역에서 벗어나지 않는다. 그러나 경쟁가치 리더십은 전통적인 이분법적 접근방법에서 탈피하고 양면적인 접근 방법을 채택하고 있다는 것이 다르다. 또 다른 중요한 개념은 집단이나 개인 등 모든 현상이 변한다는 것이다. 즉, 긍정적 가치가 부정적 가치로 변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특정 단계에서 훌륭한 리더십을 발휘한 리더가 다음 단계에서도 훌륭한 리더십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전환주기를 따라야 한다. 이 전환 주기는 시작국면, 불확실국면, 전이국면, 기계적 절차 국면으로 구성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쟁][경쟁기업분석][경쟁정책]경쟁과 경쟁기업분석, 경쟁정책, 경쟁과 경쟁우위, 경쟁라운드, 경쟁과 경쟁상태, 경쟁제한금지법, 경쟁과 경쟁안전장치, 경쟁과 경쟁가치모형, 경쟁과 경쟁분석, 경쟁과 경쟁전략
  • 경쟁과 경쟁기업분석, 경쟁정책, 경쟁과 경쟁우위, 경쟁라운드, 경쟁과 경쟁상태, 경쟁제한금지법, 경쟁과 경쟁안전장치, 경쟁과 경쟁가치모형, 경쟁과 경쟁분석, 경쟁과 경쟁전략 분석Ⅰ. 경쟁과 경쟁기업분석1. 경쟁기업의 현재의 전략과 관련하여 우리가 경쟁기업을 분석하는데 선행되어야 할 일은 과연 경쟁기업이 어떤 전략을 취하고 있는가의 문제2. 우리는 경쟁기업의 목표를 이해해야 한다3. 경쟁기업이 그 산업에 대해 갖고 있는 가정을 이

  • 리더십 레포트
  • 경쟁적 가치접근에 의한 리더십 (R. Quinn, 1988)○ 대등한 값어치를 갖고 있는 다양한 가치들(경쟁적 가치: competing values)이 혼재해 있는 행정관리의 상황에서는 ‘가장 좋은’ 리더십이 있을 수 없음- 포괄적이고 다차원적인 조직 및 관리수행의 모델로 리더십을 설명 가능 경쟁적 가치접근의 리더십- 경쟁적 가치 1: 유연(분권)-통제(집권)- 경쟁적 가치 2: 내부지향-외부지향- 리더십의 기술영역: 경계 잇기, 인간관계, 조정, 지휘※ 경계 잇기(b

  • [인적자원관리](주)CJ 의 창조적 기업문화와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 Quinn, R. E. and McGrath, M, R. (1985). The Transformation of Organizational Culture: A Competing Values Perspective, In Frost, P. etal. (eds. ), Organizational Culture, (315-334). Beverly Hills, Cal. : Sage.Robbins, Stephen, P. (1990). Organization Theory: Structure, Design, and Applications. 3rd ed., Englewood Cliffs, N. J. : Prentice-Hall.Robbins, Stephen, P. (1991). Organizational Behavior. 5th ed., New Jersey: Prentice Hall.Robey, Daniel and Sales, Carol A. (1994). Designing Organizations. 4th. Ed., Illinois: Richard D. Irwin.Rokeach, M. (1973). The Nature of Human Values. New York

  • [졸업][경영정보] 국내기업의 SCM도입 사례 연구
  • 가치를 실현하고 있다.(2)사업의 내용(유통업)가. 업계의 현황국내 유통산업은 소비성향의 고도화에 따라 재래시장 중심의 유통구조에서 백화점, 대형할인점, 편의점, 전자상거래 등의 선진 유통구조로 전환되고 있다. 각 유통업체들은 현재 선진시스템 구축과 우량입지의 확보 및 저비용 운영전략 등의 실행으로 경쟁이 심화되고 있으나 전체 규모는 상승추세이며, 특히 IMF이후 소비자의 저가상품 선호에 따라 할인점이 업계의 핵심으로 부상하였고,

  • [조직문화] 조직문화의 개념, 구성요소 및 접근법
  • 가치(dominant values)를 말한다. `품질이나 `가격선도 등과 같이 기업에서 한 기업에서 목표로 내세운 일종의 지도이념이라고 할 수 있다.넷째, 조직문화는 조직의 철학(philosophy)을 의미한다. 구성원 및 고객 등을 대하는 조직의 태도나 방침을 선도하는 일종의 마음자세를 말한다.다섯째, 조직문화는 조직 속에서 살아가기 위한 일종의 경기규칙(rules of the game)이다. 조직 속에서 살아가는 삶의 방식이며 신참자가 무리 없이 조직에 수용될 수 있기 위하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