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심리 검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2.06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아동에 관한 첫 인상 및 어머니와의 면담 내용
Ⅱ. BGT 검사
Ⅲ. HTP검사
Ⅳ. KFD 검사
Ⅴ. KSD 검사
Ⅶ. K-WISC-Ⅲ 검사
본문내용

아동을 섭외한 후 전화면접 때 어머니가 검사에 대해 궁금한 것이 많았다. 정확히 무슨 검사를 하는 것인지, 검사를 통해 알 수 있는 것은 무엇인지 검사가 끝난 후 원 자료는 주는 것인지에 대해 물어보셨고 그에 대해 설명을 해드렸다. 설명을 모두 들은 후 아동과 상의를 해본 후 결정하겠다고 한 후 통화를 마쳤다. 다음 날 아동이 자신의 지능을 알고 싶다고 해서 검사에 응하였다.
아동은 초등학교 5학년으로 만 10세의 여자아이다. 처음 만났을 때 체육복을 입고 있었고 머리끈이나 머리핀 같은 악세사리는 전혀 하고 있지 않았으며 또래 아동에 비해 키가 큰 편에 속하고 까무잡잡한 피부에 마른 체구였다. 외모는 예쁘장하게 생겼으며 처음 만나자마자 검사자에게 한 첫 마디는 “검사결과 오늘 나와요?”였다. 검사실에 들어오자마자 바로 검사를 시작하겠다고 하였으며 긴장을 많이 하였는지 손에 땀이 많이 나 검사 도중 손을 닦는 모습을 보였다. 지능검사를 하는 날에는 시간이 오래 걸려 중간에 쉬는 시간을 가질까 물었지만 그냥 빨리 끝내고 싶다고 하여 쉬는 시간을 가지지 않고 검사를 진행하였다.
어머니와의 면접에서 어머니는 검사들 중 특히 지능검사에 많은 관심을 보였으며 “IQ는 보통 엄마한테 영향을 많이 받나요, 아빠한테 영향을 많이 받나요?”, “사람들 보통 IQ는 몇 정도 되나요?” 와 같은 질문을 가장 먼저 하였다. 투사검사에 대해 설명을 할 때, “오늘 아침 부부싸움을 해서 KFD에서 안 좋게 나올 것 같다.”, “검사하러 오기 전 학교 숙제로 과학실험을 했는데 친구들이 못한다고 짜증을 내서 KSD에서도 안 좋게 나올까봐 걱정이 된다.”라고 이야기를 하였다. 아동에 대해 걱정되는 점이나 고민이 있는지 물었을 때 “그런 점은 별로 없고 아이의 속마음이 궁금해요.”라고 하였다. 전반적으로 아동의 현재 심리상태나 지능지수를 알고 싶어 검사에 응한 경우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동심리검사와 평가에 관한 내용을 전반적으로 정리해놓았습니다. 발표자료로 썼구요. A+ 받았습니다.
  • 유아동 심리검사와 평가Ⅰ. 개요1. 심리검사의 목적심리검사는 개인의 문제를 진단하고 개입방법을 결정하는 데 적절한 도움을 주기 위한 것이다. 즉, 심리검사 과정을 통해 개인의 세부적인 문제를 알아보고 그 문제의 원인을 탐색하며 그에 따른 해결방법을 결정하는 데 검사가 유용한 자료의 역할을 한다.심리검사를 선택하는 데 중요한 요인은 의뢰된 문제에 그 검사가 어느 정도 유용한가를 결정하는 것이다. 임상적 평가에서 타당한 검사는 측

  • 아동심리검사과정(아동의 심리평가과정의 4단계)
  • 아동심리검사과정(아동의 심리평가과정의 4단계)목차아동심리검사과정1. 1단계 : 욕구의 평가2. 2단계 : 검사 단계1) 면담2) 관찰3) 지적 능력의 평가4) 학업성취의 평가5) 성격의 평가3. 3단계 : 분석 단계4. 4단계 : 검사결과의 해석과 활용* 참고문헌아동심리검사과정심리 검사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 심리 검사자는 아동이 가지고 있는 장점, 즉 잠재력과 약점을 확인하고 평가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이밖에도 아동에게 긍정적,

  • 아동 심리 검사에 관한 연구
  • 심리적 장애를 가지게 된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어머니를 떠나 시설에서 자란 아기들은 돌볼 사람이 번번히 바뀜으로써 질적인 양육을 받을 수 없었다. 이들은 끝내 외부 환경이나 전염병에도 적응력이 약해진다. 사회성 발달의 결정적 시기인 생후 3년간이 가장 중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겠다.강남-자조능력검사(THE FAIRVIEW SELF-HELP SCALE)- FSHS검사는 아동의 현재 신체 기능 수준을 정확히 측정하여 필요한 일상생활 기초 기술을 훈련시킬 목적으로 제작

  • [심리학개론]심리 검사의 이해
  • 심리검사의 이해1. 심리평가의 정의심리평가(Psychological assessment)란 개인의 심리적인 특성을 이해하기 위한 일련의 전문적인 과정으로서 심리검사, 면담, 행동관찰 등 여러 다른 방법에 의해 이루어진다. 따라서 심리평가는 다양한 평가 결과를 종합하여 최종적으로 해석을 내리는 보다 복잡하고 전문적인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단순하게 심리검사에만 의존하여 결과를 해석하고 평가를 내려서는 안되며 행동관찰과 검사 해석 과정에서의 면담 자료

  • [아동심리검사] BGT, HTP, KFD
  • 아동심리검사-BGT, HTP, KFD- Ⅰ. 인적사항8년 11개월 된 남아로 초등학교 2학년에 재학 중인 아동이다. 외동아들로 아버지는 회사에 다니고 있고 어머니는 장사를 하고 계신다. 어머니가 대부분의 시간을 장사하는 곳에 있기 때문에 혼자 있거나 가게에 있는 경우가 많다. 같은 또래를 생각했을 때 흔하지 않게 부모님을 “아버지”, “어머니”라고 부르고 있었다. Ⅱ 행동관찰1) 검사아동과 앉아서 검사를 시작했을 때부터 아동은 “꼭 그려야 해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