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학] 고등 1학년 대상 흡연으로 인한 질병과 피해, 흡연 예방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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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학습대상 및 인원
2. 단원 설정 이유
3. 학습자 분석 및 지도방침
4.학습목표
5. 수업 설계 계획
6. 교수-학습 모형
7. 이론적 근거
8.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본문내용
2. 단원 설정 이유
최근 청소년의 흡연율은 계속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남자 고등학생의 흡연율은 최근 2005년부터 2010년까지 지속적으로 20%를 넘고 있어 그 심각성이 더 도드라지고 있다. 청소년 시기는 모든 세포와 조직이 미성숙하여 이 때 흡연을 시작하는 것은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정서적 건강에 더욱 해롭다. 또한 니코틴 중독증에 더 깊게 빠질 위험이 있으며 청소년기에 시작하는 흡연은 다음 단계의 청소년 범죄로 연결될 가능성이 많아 더 위험하다. 증가하는 청소년의 흡연율에 따라 현 상황의 심각성을 파악하고 학생들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흡연의 위험성과 금연의 필요성에 대한 교육이 시급하게 되어 흡연 예방교육을 실시하게 되었다.


3. 학습자 분석 및 지도방침
1. 방법 : 설문조사

2. 대상 : 고등학교 1학년

3. 실태분석
사전에 학생들에게 니코틴 자가평가를 하도록 실시하여 학생들이 니코틴에 얼마나 노출되어 있는지를 파악한다.
. 청소년 흡연과 관련한 영상이나 포스터를 제시하여 청소년 흡연에 대한 경각심을 갖도록 동기를 부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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