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현장 한 곳을 선정하여 유아교육기관에서 운영하고 있는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프로그램을 다양한 자료를 함께 첨부하고 분석해 보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1.13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개념
2.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직장어린이집에서 운영하는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소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본인이 선정한 유아교육현장은 과천시 주암동에 위치한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직장어린이집이다. 이것은 2010년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이 증ㆍ개축을 하면서 신설된 어린이집이다. 이곳은 오전 7시 30분부터 밤 9시까지 0세부터 7살까지의 영유아를 맡아 보육과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곳에서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데 그 중 본인이 특별히 관심을 갖은 프로그램은 바로 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이다. 왜냐하면 이곳은 어린이집 주변에 조각공원, 시민의 숲, 동산 등 영유아들이 생태교육을 받을 수 지리적 조건이 매우 뛰어나서 위 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이 타 유아교육기관보다 다양하고 내실 있게 진행되기 때문이다. 아래에서는 위와 같은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직장어린이집에서
.
.
2.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직장어린이집에서 운영하는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소개
본인이 소개할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직장어린이집에서 운영하는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은 계절의 변화에 따르는 계획으로 주제 그 자체보다는 자연의 순리와 사계절의 변화에 따라 계획되고 실천된다고 볼 수 있다. 이를 위해 연간계획안은 월별로 세분화 하지 않고 작성을 하고 각 계절에 맞는 주제를 선정하여 아이들에게 계절의 변화와 각 계절의 특징을 잘 드러내는 명절과 절기를 몸으로 느끼게 하고 있다. 그 중에서 굳이 선택하다면 텃밭 가꾸기 프로그램과 겨울 숲속 프로그램을 소개하고자 한다. 텃밭 가꾸기 프로그램은 아이들이 흙냄새를 맡으며 제 손으로 텃밭을 일구고 채소를 길러 봄으로써 계절과 날씨의 변화, 식물의 생장, 수확에 대한 기쁨, 자연에 대한 사랑을 알게 되고, 자연과 함께 하는 삶을 이해하고, 노동의 신성함과 보람을 몸과 가슴으로 느끼게 하는 데 목적을 둔다. 아이들은 텃밭에서 수확한 작물로 음식을 만들어 먹거나 잡은 곤충을 교실에서 키워 볼 수도 있다.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직장어린집의 텃밭 가꾸기와 겨울 숲속과 관련된 일과 운영은 다음과 같다.
7:30~10:00 등원 및 자유놀이
10:00~10:20 오전 간식, 화장실 가기
10:20~12:00 바깥놀이, 산책, 아뜨리에 활동 등 주제에 맞춘 활동
12:00~15:00 점심, 낮잠
15:00~16:00 정리정돈, 오후 간식, 텃밭 가꾸기
16:00~19:30 자유놀이, 동화, 생일잔치, 귀가
먼저 겨울 숲속 프로그램과 관련된 교육계획안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환경의 준비를 하는 데 실내 환경은 첫째, 겨울 자연의 모습을 담은 화보를 게시해 주거나 책방의 책으로 아이들과 함께 만들어 본다. 둘째, 카페트 치우고 돗자리를 깔아 바깥 분위기를 낸다. 셋째, 겨울 풍경 퍼즐과
참고문헌
- 황해익외,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공동체, 2008
- 홍지연, “영유아 교육프로그램”, 창지사,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SSURE 모형에 따른 유아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안
  • 교육과정 생활영역별 내용 Ⅳ. 방법, 매체, 자료 선정(Select Methods, Media, and Materials)1. 방법 선정 2. 주제에 따른 연관 활동 계획안 Ⅴ. 매체와 자료 활용(Utilize Media and Materials)1. 주간 교육 계획안 2. 일일 교육 계획안 Ⅵ. 학습자 참여(Require Learner Participation)1. 본시 활동계획안 2. 교재․교구 작품 설명서 Ⅶ. 평가와 수정(Evaluation and Review) 부록Ⅰ. 도입이 보고서는 팀 프로젝트로 ASSURE모형을 이용하여 유아교육 교구․교재 및 지도안을 작성한 것이

  • [상담과 생활지도] 학교 폭력 -성폭력 가해자를 위한 프로그램
  • 프로그램 운영 참고 자료들1. 관련 검사 도구 2. 관련 기사 3. 관련 상담기관4. 관련 참고도서 5. 관련 영상자료 Ⅰ. 서론1. 프로그램의 필요성 및 운영방향① 본 프로그램의 필요성‘성’ 이라는 건, 한국의 교육풍토에서 굉장히 얘기하기 어려운 주제 중에 하나이다.그래서 시대의 재빠른 변화에 발맞추지 못하고, 학교 성교육은 80년대나 90년대나 2000년대나 별로 변한 게 없다. 이렇게 제도나 어른들의 인식은 변하지 못하고 있는데, 우리 아이들은

  • 독서지도,방과후지도활동(교육활동)사례, 새노래지도,왕따지도활동(교육활동)사례, 역할놀이지도,함수지도활동(교육활동)사례, 생활습관지도활동 사례
  • 교육활동) 사례, 새노래지도활동(교육활동) 사례, 왕따지도활동(교육활동) 사례, 역할놀이지도활동(교육활동) 사례, 함수지도활동(교육활동) 사례, 생활습관지도활동(교육활동) 사례 분석Ⅰ. 독서지도활동(교육활동) 사례1. 책 읽는 즐거움을 느끼게 하기 위한 분위기 조성2. 학급문고 운영으로 자율학습시간․점심시간의 자연스런 독서환경 조성3. 학년별, 교과별 특성에 맞는 다양하고 흥미있는 도서 선정4. 독서 전 활동으로 독서 흥미 유발5. ‘들

  • 지역사회 간호학 실습-보건소
  • 한 종합계획을 수립, 조정한다. 한의약과 관련된 업무도 보고 있다.③ 사회복지정책실사회복지 관련 정책의 수립ㆍ조정하며 사회통합을 위한 정책 분석 및 연구ㆍ개발한다. 또 국민기초생활보장사업, 의료급여, 지역사회복지, 다양한 사회 서비스에 대한 계획을 수립, 시행하고 평가하는 일을 한다.④ 인구정책실저출산고령사회에 맞추어 출산율을 증가시키는 기본계획 및 시행계획의 수립평가총괄하고 있고 노후의 소득건강교육주거환

  • [상담과 생활지도] 학업문제
  • 한 학습 부진Ⅲ. 상담사례연구Ⅳ. 구체적인 상담프로그램 - 시험불안Ⅴ 프로그램 수행자료Ⅰ. 들어가는 말청소년문제와 상담 실태를 분석한 한국 청소년상담원의 자료에 따르면, 학업의 전반적인 분야에 걸쳐 상담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실제로 청소년 상담원이 98년 실시한 조사결과를 살펴보면, 전국 25개 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한 상담실태 조사에서 청소년 문제 유형별로 살펴본 결과 전체 응답자 중 가장 많은 수인 81% 가 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