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SURE 모형에 따른 유아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24 / 2019.12.24
- 3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결혼에 대한 ASSURE 모형에 따른 유아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안
- [초등교과교재연구] ASSURE모형에 기초한 국어과 교수학습과정안과목
- [교육공학 2015년]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가지 주요 영역 설명, 각각의 영역이 유아교육현장에서 어떻게 적용 자신의 의견
- [교육공학] 2021년 기말결시자 추가과제물, 1. 교육공학 대본 작성, 2. 주제를 선정하고 요약, 3. 7장 - 11장 중의 수업계획안 작성
- [교육공학] 2021년 기말결시자 추가과제물, 1. `교육공학`의 대본 작성, 2. 흥미로웠던 주제의 요약정리, 적용방안, 3. 수업계획안 작성
- 목차
-
Ⅰ. 도입
Ⅱ. 학습자 분석(Analyze Learners)
1. 학습자 분석 방법
2. 학습자 분석 결과
1) 일반적 특성
2) 출발점 행동
3) 학습양식
Ⅲ. 과제 분석 및 목표 진술(State Objectives)
1. 주제 및 주요 개념
2. 주제 선정의 배경, 주제망, 활동 목표
3. 유치원 교육과정 생활영역별 내용
Ⅳ. 방법, 매체, 자료 선정(Select Methods, Media, and Materials)
1. 방법 선정
2. 주제에 따른 연관 활동 계획안
Ⅴ. 매체와 자료 활용(Utilize Media and Materials)
1. 주간 교육 계획안
2. 일일 교육 계획안
Ⅵ. 학습자 참여(Require Learner Participation)
1. 본시 활동계획안
2. 교재․교구 작품 설명서
Ⅶ. 평가와 수정(Evaluation and Review)
부록
- 본문내용
-
1. 학습자 분석 방법
본 조는 학습자를 분석하기 위한 방법으로 앞서 보았듯이 문헌조사, 양육자와 아동에 대한 인터뷰, 유치원 유아들의 이야기나누기 수업 관찰을 통한 학습자 관찰, 그리고 예비교사 협의의 방법을 선정하였다. 문헌조사는 학습자의 일반적 특성을 알기위해 실시하였고, 인터뷰와 학습자 관찰은 출발점 행동과 학습양식을 알기위해 실시하였다. 문헌조사와 인터뷰, 학습자 관찰에서 얻어진 자료를 토대로 세차례에 걸친 예비교사협의를 통해 최종적으로 학습자의 일반적 특성, 출발점 행동, 학습양식을 정하였다.
1) 문헌조사
문헌조사는 대상 유아의 일반적인 발달 상태를 알기 위해 조원 장은주가 대상 유아의 언어, 신체, 인지발달을 전문 서적과 인터넷 검색을 통하여 조사하였다. 유아교육의 특성상 유아들의 발달을 고려하지 않으면 안 되기 때문에 대상 유아의 일반적인 발달 특성을 중심으로 조사하여 정리하였다.
2) 인터뷰
인터뷰는 조원 정유경과 조원 장은주가 대상 연령의 유아의 현재 발달 상태와 세계 여러 나라와 우리나라에 대한 선수지식을 알기위해 대상 연령의 유아를 키우고 계신 부모와 대상인 유아에 대한 인터뷰를 하였다. 인터뷰 대상은 장은주의 경우, 만4세의 남아 이기호, 정유경의 경우 만 4세의 남아 박승찬 이었다. 장은주의 인터뷰는 2005년 10월 30일 면담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정유경의 인터뷰는 2005년 11월 1일 전화를 통해 이루어졌다. 각각 대상 유아의 부모와 아동에게 한 번씩 인터뷰가 이루어졌다. 인터뷰는 30여분에 걸쳐 이루어졌으며, 세계 여러 나라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지 그리고 우리나라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지에 대해 물었다. 학부모와 유아의 인터뷰를 하기 전에 예비교사협의 회의를 통하여 미리 주제에 알맞은 질문 문항을 만들었다. 인터뷰의 내용은 [부록 1]에 첨부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과교재연구] 수업기술 Ⅱ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2016 교육공학] 교육공학 교재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 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요약 정리, 교육공학 각각의 내용을 교육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수 있을 것인지 제안
- 2017년 방송대 중간과제물]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각각의 영역(다섯 가지 영역 각각)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 교육공학정의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삼국시대의 구제사업과 고려시대의 진휼사업,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사업과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공공부조 법 중에서 비슷한 선택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이 더 좋아질 수 있는 방법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천주교(가톨릭)기원,도입, 천주교(가톨릭)철학, 천주교(가톨릭)사생관, 천주교(가톨릭)성직자, 천주교(가톨릭)제례(제사), 기독교와의 비교 분석
- [파충류관- 동물원에 갔어요(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동물원프로젝트, 동물프로젝트, 악어, 거북, 도마뱀, 뱀, PPT, 상호작용
- 김남조 시인에 대하여
- [교육과정]bloom의 인지적 영역
- 영유아교육과정 중 지역사회연계 프로그램 논문 연구 - 저소득 영유아(빈곤 아동)를 중심으로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영문학] 미국문학에서의 소수민족문학과 작가
- 어린이집 만4세 놀이,일상 관찰일지 (3월~8월) 8명
- 만 4세 1학기 유아 발달평가 25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