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행정] 전자상거래의현황과 나갈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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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전자상거래의 정의 및 특징

Ⅱ. 전자상거래의 유형 및 장․단점
1. 전자상거래의 유형
⑴ 기업과 기업간의 전자상거래
⑵ 기업과 소비자 간의 전자상거래
⑶ 기업과 정부간의 전자상거래
⑷ 정부와 소비자 간의 전자상거래
2. 전자상거래의 장․단점

Ⅲ. 전자상거래의 현황 및 전망
1.전자상거래의 현황 및 전망
2.전자상거래의 동향

Ⅳ. 결론- 우리나라 전자상거래가 나가야할 방향
본문내용
Ⅰ. 서론-전자상거래의 정의 및 특징

전자상거래(Electronic Commerce)라는 용어는 1989년 미국의 국립 로렌스 리버모오 연구소(Lawrence Livermore National Laboratory)에서 미 국방성의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사용되기 시작하였고, 전자상거래가 일반적으로 논의하기 시작한 시점은 1990년대 초반으로 추정된다. 당시 전자상거래에 대한 논의는 VAN(Value Added Network)을 이용하여 기업간(또는 정부와 기업간) 전자적인 자료 교환을 위한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가 주류를 이루었다. 그러나 ’90년도 초기에 개발된 Web과 브라우저로 인하여 인터넷이 점차 기업의 제품 및 서비스의 판매와 마케팅을 위한 매체로 활용되기 시작하면서 전자상거래는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응용 형태로 발전하였다. 또한 인터넷과 PC의 확산에 따라 소비자가 전자상거래의 경제 주체로 참여하게 되면서 인터넷을 이용한 기업과 소비자간 전자상거래가 범세계적으로 논의의 핵심을 이루고 있다.
일반적으로 전자상거래는 참여하는 경제 주체에 따라 기업간 전자상거래(정부와 기업간 거래를 포함)와 기업과 소비자간 전자상거래로 구분되는데, 최근에는 전자상거래를 인터넷을 이용한 기업과 소비자간 상거래로 한정시키거나, 아주 협의로는 전자적인 지불수단을 수반하지 않으면 전자상거래의 범주에 속하지 않는 것으로 인식되는 경우도 흔히 볼 수 있다. 하지만 현재 범세계적으로 전자상거래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은 기업간 전자상거래이고 그 비중은 전체 전자상거래 규모의 약 80%에 이르고 있다. 1997년 GE, CSX, NEC 등 3개회사의 매출 중 200억불 이상이 전자상거래로 인한 것이며, 이러한 금액은 기업과 소비자간 거래를 훨씬 상회하는 것이다.
이렇게 전자상거래가 급속히 확산되면서 전자상점, 전자 조달, 전자 경매, 가상공동체, 인터넷 무역 등과 같은 새로운 형태의 비즈니스 모델이 창출되고 있다. 이러한 새로운 전자상거래 비즈니스 모델은 전자상거래에 참여하는 경제주체들의 조합, 거래 유형 및 특성에 의한 응용시스템으로 볼 수 있으며, 이러한 다양한 응용시스템이 상업적으로 구현되기 위해서는 기반구조가 필요하다. 전자상거래의 기반구조는 기술적, 기능적, 제도적, 사회적 기반으로 분류될 수 있고, 각각 물리적인 네트워크와 정보기술, 표준, 법․제도, 인식․홍보․교육 등이 이에 해당된다.
이 글에서는 전자상거래란 무엇이며
기존의 상거래의 차이점 및 전자상거래의 유형 그리고 그에 관련된 주요 선진국의 현황과 동향을 기술하려고 한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의 전자상거래가 갖는 문제점 및 대응방안에 대해 말하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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