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 다중지능이론을 바탕으로 한 자녀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0.24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교육심리학/4학년 공통]가드너 중다지능이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방통대 전학과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학] 방과 후 학교에의 다중지능 이론 적용
- 교육심리학4]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졸업논문][유아교육과]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놀이학교` 사교육기관의 운영형태 분석
- 목차
-
1. 다중지능이론이란
2. 다중지능이론이 왜 중요한가?
3. 다중지능이론의 사례
4. 다중지능이론의 유아교육 활용방법
- 본문내용
-
1. 다중지능이론이란
1) 다중지능 이론(Multiple Intelligences)의 기본개념
비네가 처음 지능검사를 만든 이후 약 80여 년이 지난 1983년에, 하버드대학교의 가드너 교수는 그의 저서 『정신의 구조: 다중지능 이론』(Frames of Mind: The 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s)라는 책을 통하여 새로운 접근을 시도하였다. 그는 기존의 문화가 지능을 너무 좁게 해석하고 있다고 전제하고, 책명에서 알 수 있듯이 일반 지능과 같은 단일한 능력이 아니라 다수의 능력이 인간의 지능을 구성하고 있으며, 이러한 능력들도 상대적 중요성은 동일하다고 가정하였다. 가드너는 IQ 점수가 함축하고 있는 의미보다 넓은 시각에서 인간의 잠재적 능력을 탐구하였다. 즉 이 이론은 언어와 논리적인 상징체계가 다른 어떠한 표현 대화체계보다 우월하다는 이론을 반박한 것이다. 남태평양에 사는 원주민들은 하늘의 별을 보고 배를 잘 항해하는 사람이, 밀림지역 아프리카에서는 사냥을 잘 하는 사람이 그 문화권에서는 똑똑하고 영리한 사람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가드너는 지능을 "문화 속에서 가치가 부여된 문제를 해결하거나 결과물을 창출하는 능력"(An intelligence is the ability to solve problems, or to create products, that are a valued within one or more cultural settings.)으로 정의하였다. 즉, 지금까지 재능으로 여겨왔던 모든 능력들도 지능으로 본 것이다. 조수미처럼 노래를 잘하거나 박찬호처럼 운동을 잘하는 사람은 자신의 분야에서는 지능이 높은 사람이라는 것이다.
- 참고문헌
-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적용-학습자의 다양성을 존중하면서- / 박춘희
다중지능 이론의 적용으로 꿈을 먹고 자라는 우리는,『새롬이』/ 경상남도창의성교육연구회
다중지능이론과 창의성 교육 / 광주교육대학교 황윤한
지력혁명 / 문용린
하워드 가드너 다중지능이론 / 한국교육신문 - 문용린
어린이 다중지능 이렇게 깨워보세요 / 한겨례신문
다중지능만 제대로 파악하면 내 아이 진로 보여요 / 브랜드뉴스 - 열려라공부
우리 아이 다중지능 가이드 / 서울신문 - 김재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역사, 특징,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연방제, 테일러주의,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의료,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극동정책,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붕괴
- 카오스 이론 특징과 역사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라
- 한국사회 불평등의 순기능과 역기능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가족생활주기의 단계
- COVID-19로 인해 학생들은 아동학대, 방임, 결식, 인터넷 중독, 학력미달, 사회적인 고립 등 다양한 문제에 노출 되었다 코로나로 겪게 된 학생들의 가장 큰 취약점이나 문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에서의 대응방안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 코로나(COVID-19)로 겪게 될 학생들의 가장 큰 취약점이나 문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사에서의 대응방안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 대한항공 인사관리 대한항공 기업분석 대한항공 인사현황 대한항공 브랜드마케팅 서비스마케팅 글로벌경영 사례분석
- 전환학습이론의 내용을 요약하고 학습경험이 내 삶에 가져온 변화와 기대에 대해
- 4차 산업혁명 기술 중 본인 전공과 연관된 기술에 대한 사례와 아이디어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