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과 지능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지능
1. 꼬리표 붙이기

- 인간 존중적 언어

- Disorder, Disabilities와 Handicaps

2. 지능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3. 다중지능

2. 정서지능

들어가며

정서지능이란?

정서에 관한 주장
(1) 기존의 입장

(2) 최근의 입장

감성지능의 본질
1) 감정의 인식

2) 감정의 조절과 통제

3) 잠재능력의 개발

이성과 감성의 조화가 필요

신문기사
정서능력 부족하면 사회적 성공 어렵다
한솔교육문화연구원ㅣ경향신문


본문내용

3. 다중지능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에 의하면 최소한 여덟가지 다른 종류의 지능이 있는데 언어적,
음악적, 공간적, 논리-수학적, 신체-운동적, 대인 관계적, 개인 내적, 자연주의적 지능이
그것이다. 하지만 Gardner는 더 많은 종류의 지능이 있을 수 있음을 강조한다.
- Gardner는 지능이란 문제를 해결하고 문화에 의해 높이 평가될 수 있는 성과나 업
적을 창출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말한다. 더욱이 Gardner는 지능은 생물학적인 근
거를 갖고 있다고 믿어서 지능이란 생물학적, 심리적 잠재력으로 그 잠재력은 어느
정도는 한 개인에게 영향을 미치는 경험적, 문화적, 동기적 요인의 산물로서 인식
될 수 있는 능력이라고 하였다. Gardner의 이론은 과학 공동체에서는 상당한 비판
여론이 있는데 이는 그가 구분한 몇 가지 다중지능은 사실살 재능이라는 것과 여덟
가지 지능이 독립적이지 않다는데에서 출발한다. 그는 최근 지능과 학습양식이 같
다는 통념과 인간의 성취를 설명하는데 g가 얼마나 유용한가에 대해서 의문을 제
기하고 있다.
- Gardner의 관점의 장점은 지능과 교수 방법에 대한 교사의 시야를 넓혀준다는 데
있으나 많은 경우 잘못 사용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일부 교사들은 이 이론을 너
무 단순하게 받아들여 전혀 적절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모든 수업에 지능을 포함
시키곤 한다. Gardner의 이론에 대한 교육계의 열광적 지지 분위기에도 불구하고
다중지능 접근을 도입하는 것이 학습을 증진시킬 것이라는 뚜렷한 증거는 아직 없
다. 몇몇 신중하게 설계된 평가에서 이런 한계가 드러나기도 하였다. 또한 다중지
능이론은 교사들에게 어떻게 가르치라고 말해 주기에는 너무 광범위하다는 단점도
지적되고 있는바, 예를 들어 농구가 신체-운동적 지능에 의존한다는 지식은 코치에
게 자기 선수들이 배워야 할 필요가 있는 기술에 대해서는 아무 것도 말해주지 않
는다.



2. 정서지능

들어가며
“학교에서의 우등생이 반드시 사회에서 우등생이 되는 것은 아니다.”라는 말이 있다. 이는 학업 성취의 바탕이 되는 지적 지능, 즉 IQ가 사회적 성공을 예측하는데 사용되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Salovey와 Mayer는 이러한 사회적 성공에 대한 예측을 타당성 있게 설명하기 위한 방법으로 정서지능을 제안한 바 있다. 이들이 처음으로 언급한 정서지능은 학문적 차원에서 개념적 합의가 이루어지지 못한 상황에서 Goleman의 정서지능 책과 타임즈에 소개된 EQ를 통해 일반인들에게 엄청난 관심을 불러 일으켰다. Goleman은 저서를 통해 지능(IQ)이 높으면 학교에서 공부 잘하고, 직장에서 성공하고, 인생에서 출세한다는 믿음은 환상이며 신화에 불과하다는 주장을 펼치고 있다. 그의 주장에 의하면 IQ는 학교와 직장, 그리고 인생에서의 성공과 출세를 약20% 내외로 설명할 뿐이며 실상 나머지 80%는 오히려 EQ에 의하여 설명된다고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 레포트, 교육심리학)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지능이론은 정보처리과정과 사회․문화적 안목의 틀에서 지능의 중요한 결정 요인으로서 환경의 영향과, 지적인 수행․사정한 만큼의 개발 여지가 있다고 본 것이다. 이 자료는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분석하여 정리한 A+ 레포트입니다.II. 본론1. 가드너 다중지능이론의 주요 내용(1) 다중지능이론에서의 지능의 개념다중지능이론에서의 지능은 하나 이상의 문화 속에서 가치가 있는 무언가를 만들어 내는 능력이다.

  • (A+ 레포트)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multiple intelligences)
  • 지능 이론은 감성지능 이론을 발전시키는 기초가 되었을 뿐만 아니라 지금까지 지적 능력을 학업성취와 관련시켜 논리, 언어 수학적 능력을 강조해왔던 교육에서 탈피하여 사회적, 정서적 요인을 포함하여 개인의 능력을 고려하고 개발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시작되는 계기가 되었다. 다중지능이론은 정보처리과정과 사회․문화적 틀에서 지능의 중요한 결정 요인으로서 환경의 영향과, 지적인 수행 및 사정한 만큼의 개발 여지가 있다는 것을 제시하

  • [산업조직] 13장 리더십
  • 과성 : 리더의 수행에 관심1. 리더 효과성과 관련된 리더(혹은 집단)의 특성연구ex) 일반적으로 리더가 언어유창성, 민감성, 결단력 등의 특성을 가지고 있나? 2. 효과적인 리더에 대한 준거설정 ex)“효과적인 리더들은 일을 잘 마무리 한다 ” 집단의 과업완수“효과적인 리더들은 부하들의 지원을 받는다 ” 집단으로 부터의 수용도※ 연구taggar,hackett,saha(1999) 리더로 부각되는 사람은 지능이 높고, 성격 5요인 중 성실성, 외향성, 정서적 안정성이

  • [아동심리평가] 아동마음그리기
  • 지능이나 정서 상태 등이 어떠한지 알아보기 위해, 그리고 그 당시의 기억이 아동에게 어떤 의미로 남게 되었는지 알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가지고 검사하게 되었다.OOO검사아동은 검사자 OOO 학생의 친동생이다.고등학교 1학년인 아동은 학교에서 제공하는 간단한 검사에서 「엄마에 대한 애정결핍 상태이다.」라는 결과를 받은 적이 있다. 평소에 아동과 아동의 모의 관계를 살펴보면 진로나 학교 문제에 대해 많은 대화를 나누며 함께 고민하

  • [특수교육] 발달장애 개념과 원인, 발생 요인과 특성, 발달장애 치료 및 가족에 미치는 영향 완벽분석
  • 과 차이가 나기 때문에 이런 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교육과 잠재적인 능력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교육을 필요로 하고 있다. 아동기에 많이 나타나는 장애로는 일반적으로 인지적 발달이 늦는 정신지체, 전반적 발달 장애로는 자폐증과 학습이나 언어와 같은 특정발달장애로 구분하고 있다. 이들의 특징은 우선 말이나 지능의 발달이 늦다는 점이다. 이런 발달장애는 아동기의 행동이나 심리, 정서적인 장애와 더불어 아동기 발달과 적응에 많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