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과 지능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7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지능
1. 꼬리표 붙이기
- 인간 존중적 언어
- Disorder, Disabilities와 Handicaps
2. 지능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3. 다중지능
2. 정서지능
들어가며
정서지능이란?
정서에 관한 주장
(1) 기존의 입장
(2) 최근의 입장
감성지능의 본질
1) 감정의 인식
2) 감정의 조절과 통제
3) 잠재능력의 개발
이성과 감성의 조화가 필요
신문기사
정서능력 부족하면 사회적 성공 어렵다
한솔교육문화연구원ㅣ경향신문
- 본문내용
-
3. 다중지능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에 의하면 최소한 여덟가지 다른 종류의 지능이 있는데 언어적,
음악적, 공간적, 논리-수학적, 신체-운동적, 대인 관계적, 개인 내적, 자연주의적 지능이
그것이다. 하지만 Gardner는 더 많은 종류의 지능이 있을 수 있음을 강조한다.
- Gardner는 지능이란 문제를 해결하고 문화에 의해 높이 평가될 수 있는 성과나 업
적을 창출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말한다. 더욱이 Gardner는 지능은 생물학적인 근
거를 갖고 있다고 믿어서 지능이란 생물학적, 심리적 잠재력으로 그 잠재력은 어느
정도는 한 개인에게 영향을 미치는 경험적, 문화적, 동기적 요인의 산물로서 인식
될 수 있는 능력이라고 하였다. Gardner의 이론은 과학 공동체에서는 상당한 비판
여론이 있는데 이는 그가 구분한 몇 가지 다중지능은 사실살 재능이라는 것과 여덟
가지 지능이 독립적이지 않다는데에서 출발한다. 그는 최근 지능과 학습양식이 같
다는 통념과 인간의 성취를 설명하는데 g가 얼마나 유용한가에 대해서 의문을 제
기하고 있다.
- Gardner의 관점의 장점은 지능과 교수 방법에 대한 교사의 시야를 넓혀준다는 데
있으나 많은 경우 잘못 사용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일부 교사들은 이 이론을 너
무 단순하게 받아들여 전혀 적절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모든 수업에 지능을 포함
시키곤 한다. Gardner의 이론에 대한 교육계의 열광적 지지 분위기에도 불구하고
다중지능 접근을 도입하는 것이 학습을 증진시킬 것이라는 뚜렷한 증거는 아직 없
다. 몇몇 신중하게 설계된 평가에서 이런 한계가 드러나기도 하였다. 또한 다중지
능이론은 교사들에게 어떻게 가르치라고 말해 주기에는 너무 광범위하다는 단점도
지적되고 있는바, 예를 들어 농구가 신체-운동적 지능에 의존한다는 지식은 코치에
게 자기 선수들이 배워야 할 필요가 있는 기술에 대해서는 아무 것도 말해주지 않
는다.
2. 정서지능
들어가며
“학교에서의 우등생이 반드시 사회에서 우등생이 되는 것은 아니다.”라는 말이 있다. 이는 학업 성취의 바탕이 되는 지적 지능, 즉 IQ가 사회적 성공을 예측하는데 사용되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Salovey와 Mayer는 이러한 사회적 성공에 대한 예측을 타당성 있게 설명하기 위한 방법으로 정서지능을 제안한 바 있다. 이들이 처음으로 언급한 정서지능은 학문적 차원에서 개념적 합의가 이루어지지 못한 상황에서 Goleman의 정서지능 책과 타임즈에 소개된 EQ를 통해 일반인들에게 엄청난 관심을 불러 일으켰다. Goleman은 저서를 통해 지능(IQ)이 높으면 학교에서 공부 잘하고, 직장에서 성공하고, 인생에서 출세한다는 믿음은 환상이며 신화에 불과하다는 주장을 펼치고 있다. 그의 주장에 의하면 IQ는 학교와 직장, 그리고 인생에서의 성공과 출세를 약20% 내외로 설명할 뿐이며 실상 나머지 80%는 오히려 EQ에 의하여 설명된다고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타니슬랍스키시스템과 에쮸드
- 임나일본부설과 칠지도 임나일본부설 임나일본부설 요점 임나일본부와 관련된 여
- 자녀진수기 가족
- 인문어학 사회ㆍ문화적 비평
- 중국시와 신화 레포트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