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PO에 토대를 둔 평생교육방법의 효율성과 효과성에 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0.23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평생교육 방법의 원리로서 효과성과 효율성
2. TPO에 토대를 둔 평생교육방법 유형에 따른 효율성과 효과성 증진 방법
1) 강의식 평생교육방법
2) 토론식 평생교육방법
3) 상호작용식 평생교육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2) 효율성
평생교육은 이질적이고 다양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학습지도방법에 있어서 장소, 기관, 지도자, 참여의 기회 등은 다양해야 효율적이다. 학습자들의 학습참여의 목적도 주체기관의 목적, 개인 자신을 위한 목적, 나아가서는 지역사회나 국가를 위한 목적 등 다양하다. 그러므로 학습방법은 고정된 학습 편성이나 정해진 시간 및 장소를 제공하는 것으로부터 벗어나, 학습대상의 특성에 따라 다양하고 융통성 있게 제시되어
.
.

2. TPO에 토대를 둔 평생교육방법 유형에 따른 효율성과 효과성 증진 방법
TOP에 토대를 둔 효과적, 효율적 평생교육방법이란 평생교육방법을 시간, 장소, 상황(학습자내적상황, 학습자 외부의 학습목적)에 맞게 운영한다는 의미이다.
1) 강의식 평생교육방법
강의식 평생교육 방법은 강사가 학습자에게 학습내용을 직접 언어를 통한 설명으로 전달하는 형태인 강의법과 질문을 통해 학습자들로 하여금 비판적 사고, 반성적 사고, 합리적 사고를 촉진하는 방법이다. 이러한 강의식 평생교육방법을 보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우선 상황을 역동적으로 만들어야 한다. 역동적이라는 것은 학습자들이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하는 평생교육에서 지역 주민이 현재 요구하는 것과 기능이 맞아떨어질 때 몰입의 흐름이 생기는 것을 들 수 있다. 또한 학습 몰입은 주위 상황에 대한 완전한 통제감을 가질 때 일어난다. 따라서 학습 장소는 외부와 완전히 차단된 실내에서 하거나 학습내용과 연관된 장소에서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또한 교육 시간은 강의시작과 중간, 그리고 마무리가 확실히 구분되어 있어야 학습자들의 몰입이 일어날 수 있다.

2) 토론식 평생교육방법
참고문헌
- 나창훈, “지역평생교육 프로그램 참여자의 동기 유형과 몰입 특징에 관한 연구”, 방통대, 2006
- 이돈희, “교육개혁 추진평가 연구”, 교육인적자원정책위원회, 2002
- 장병원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한 연계협력 운영체제 방안 연구”, 한국교원대,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원격교육] 원격교육의 효과성
  • 교육환경의 변화는 평생교육의 발달과 맞물려 원격교육의 필요성을 더욱 증가시키고 있다. 평생교육의 시간적, 공간적 제약이 없다는 성격을 잘 반영할 수 있는 교육 방법으로서 손꼽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기존의 전통적 학습 방법과는 분명히 다른 성격을 가지고 있으므로 기존의 전통 학습방법과 원격교육을 비교한 효과와 효율성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그에 대한 결과를 토대로 앞으로의 원격교육의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Ⅱ. 이론적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능, 교육목적의 기능, 우리나라의 교육목적)2. 교육형태론평생교육의 이론적내용평생교육법의 내용과 개정내용그밖의 교육형태론성인교육전인교육가정교육영재교육조기교육특

  • 교육심리학4공통)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발달이론설명하고 교육적시사점을 논하고 계속적강화와 간헐적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0k
  • 효과적인 피드백은 세부적이고 즉각적이어야 하며 교정적인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이 또한 강화의 즉시성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는 결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참고문헌-곽병선 외, 「수업 모형의 이론과 적용」, 서울특별시교육연구원, 1996.-권낙원, 「토의수업의 이론과 실제」, 현대교육출판, 1997.-김종문, 「21C 삶과 대화의 도덕교육」, 교육과학사, 2001.-강태완 외, 「토론의 방법」, 커뮤니케이션북스, 2001.-김병원, 「생각의 충

  • [HRM] 인적자원관리에 대해서
  • 교육훈련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며, 노동력을 유효하게 이용하여 적정임금수준의 결정과 직무의 상대적 가치를 결정하는 자료를 제공하는 대에 있다. 직무분석은 데이터 자료를 면접, 설문지, 관찰, 기록 등의 자료수집 방법을 통하여 직무데이터를 만들고 그 직무데이터를 토대로 직무기술서와 직무 명세서를 제작하여 궁극적으로는 인적자원 기능에 이바지 즉 인적 자원 관리의 효율성을 추구 할 수 있도록 하여 주는 체계를 지녔다. 조직은 조직목표

  • [방통대 과제] 기록작업의 이론적 근거를 설명하고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에서 기록작업의 의미와 활용 들을 논하시오.
  • 교육자로서의 헌신적 봉사와 노력으로 레지오 학교들이 시립 유아 교육 체제로 전환, 운영, 발전하는 데 평생을 공헌하였다. 5)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기본원리 (1) 어린이에 대한 생각 모든 어린이는 사회적 상호작용에 개입하고, 관계를 맺고, 자신들의 학습 을 구축하고, 그들 주변에 있는 모든 환경과 협상하는데 흥미와 잠재력과 호기심이 있으며, 또한 준비가 되어 있다. 교사들은 어린이들의 잠재성에 대해 깊이 인식하고, 어린이들의 경험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