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과정의 내용조직 시 고려해야 할 원리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0.18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보육과정에 있어서 구성, 원리를 적용한 내용과 일일 계획안 작성
- 교직실무3공통) 유치원교사의 직무내용서술유치원교사의 역할을 교육전문가로서 양육과 보호자로서 역할로 나누어 서술하시오0k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제출용-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발달 이론, 생태학적 이론)을 근거로 보육프로그램 운영 시 시사하는 바를 설명하시오
- [2022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기말시험] 1. 유아교육기관의 학급운영 관리 개념 및 원리,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유아관리(원아모집, 학급 및 반편성)에 대해 서술하시오....4.본인이 유치원을 설립, 운영하는 원장이 되었다고 가정하고, 유치원 운영계획을 자유롭게 수립하여 서술하시오.
- 교육심리학(중간)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보육과정의 개념 및 구성 체계
2. 보육과정의 내용조직 시 고려해야 할 구성요소
3. 보육과정 내용조직 시 고려해야 할 원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보육과정의 내용조직 시 고려해야 할 구성요소
보육과정의 내용 조직 시 고려해야 할 구성요소는 목표, 계획, 실행, 평가 등이다. 즉 보육과정이란 영유아기 유아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돕기구성하 제반 교육목표의 설정,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하는 계획, 실행에서의 영유아의 제반 경험 그리고 결과를 어떻게 평가하여 활용할 것인가 하는 평가의 과정을 포함하는 모든 교수-학습 경험을 체계적으로 구성하고 있는 하나의 커다란 설계도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표준보육과정령에 따라 어린이집은 영유아보육법의 보육 이념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보육과정 내용 조직 시 다음과 같이 편성ㆍ운영하여야 한다.
1) 보육계획 수립
어린이집은 보육과정의 영역별 목표와 내용에 따라 연령별 보육 계획을 편성하고 운영한다. 연간, 월간, 주간 보육 계획을 수립하되 계절이나 지역 내 특별 행사 또는 어린이집의 환경 등을 고려하여야 한다.
2) 보육과정 편성
어린이집은 영유아의 연령, 발달 수준, 흥미, 장애
.
.
3. 보육과정 내용조직 시 고려해야 할 원리
보육과정은 대상과 목적, 내용측면에서 여러 가지 특성이 있는데, 내용조직 시 다음과 같은 원리를 고려해야 한다.
첫째, 대상범위의 다양성의 원리이다. 영유아의 연령과 발달수준이 다르고 영유아가 처한 가정환경과 지역사정이 제각기 다르기 때문에 이러한 배경을 고려한 보육과정내용이 조직되어야 한다.
둘째, 종일 프로그램이어야 한다. 보육의 대상은 일반 가정, 취업부모를 둔 영유아 및 요보호 상황에 있는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므로 종일 보육과정이 반드시 고려되어 계획되어야 한다.
셋째, 보육 내용의 다양성의 원리이다. 보육은 보호와 교육을 포괄하는 의미로 보호는 건강한 신체적 성장과 안전한 환경을 제공할 목적으로 영양, 위생, 안전 등의 내용을 포함하며 교육은 각 연령에 따른 발달적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지식과 기술
- 참고문헌
-
- 김현진, “보육교사의 표준보육과정 운영 및 평가 실태”, 경원대, 2011
- 김경미, “만2세 미만 영아보육에서의 표준보육과정 운영실태 및 교사의 인식”, 이화여자대학교, 200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가관리 - 유아평가 교직원 평가
- [유아교수설계] `개구리성장과정` 수업설계 및 매체개발에 관한 소고 - 교육공학적접근
- [과학기술]과학기술의 특성, 과학기술 문제점, 과학기술과 문화, 한국과학기술원(KAIST, 카이스트)과 원자력발전소, 경영교육, 한국과학기술원(KAIST, 카이스트)과 산업화를 위한 지원체제, 테크노경영대학원
- [평생교육방법론] 평생교육의 개념과 교육대상별 평생교육내용,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징과 차이점, 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요인과 해결방안(본문출처표기, 각주표기)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C형)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들러의 이론을 바탕으로 자신의 성격을 고찰하시오
- 노인의 경제적 지원을 위해 시행되고 있는 다양한 정책에 대해 기술하고 현재 시행되고 있는 정책과 제도 이외에 본인이 생각하는 지원 방안
- 주제 지역사회복지실천모델의 유형 중 로스만의 3가지 모델에 대해 설명하고 이 중 관심 있는 모델을 하나 정하여 구체적인 사례를 찾아 제시하고 분석하세요
- [언어치료] 조음음운장애
- 사회복지실습 종결평가서
- 신자유주의화로 인해 오히려 개인의 건강 문제가 심각해지는 사례들이 있다 이러한 상황을 묘사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민하고 논하시오
- [조음 , 음운발달 및 장애] 말소리의 분류, 조음 음운의 발달, 조음 음운장애의 관련 요인, 조음 음운장애의 치료
- 영유아를 대상으로 놀이관찰한 후 일화기록 양식에 맞춰서 관찰기록을 하고, 기록내용을 토대로 해석 및 평가를 해보세요
- 자원봉사의 효과에서 국가및 사회적 측면보다 개인적 측면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찬반 의견으로 논하시오)
-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