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과정의 내용조직 시 고려해야 할 원리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0.18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보육과정의 개념 및 구성 체계
2. 보육과정의 내용조직 시 고려해야 할 구성요소
3. 보육과정 내용조직 시 고려해야 할 원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2. 보육과정의 내용조직 시 고려해야 할 구성요소
보육과정의 내용 조직 시 고려해야 할 구성요소는 목표, 계획, 실행, 평가 등이다. 즉 보육과정이란 영유아기 유아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돕기구성하 제반 교육목표의 설정,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하는 계획, 실행에서의 영유아의 제반 경험 그리고 결과를 어떻게 평가하여 활용할 것인가 하는 평가의 과정을 포함하는 모든 교수-학습 경험을 체계적으로 구성하고 있는 하나의 커다란 설계도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표준보육과정령에 따라 어린이집은 영유아보육법의 보육 이념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보육과정 내용 조직 시 다음과 같이 편성ㆍ운영하여야 한다.
1) 보육계획 수립
어린이집은 보육과정의 영역별 목표와 내용에 따라 연령별 보육 계획을 편성하고 운영한다. 연간, 월간, 주간 보육 계획을 수립하되 계절이나 지역 내 특별 행사 또는 어린이집의 환경 등을 고려하여야 한다.
2) 보육과정 편성
어린이집은 영유아의 연령, 발달 수준, 흥미, 장애
.
.
3. 보육과정 내용조직 시 고려해야 할 원리
보육과정은 대상과 목적, 내용측면에서 여러 가지 특성이 있는데, 내용조직 시 다음과 같은 원리를 고려해야 한다.
첫째, 대상범위의 다양성의 원리이다. 영유아의 연령과 발달수준이 다르고 영유아가 처한 가정환경과 지역사정이 제각기 다르기 때문에 이러한 배경을 고려한 보육과정내용이 조직되어야 한다.
둘째, 종일 프로그램이어야 한다. 보육의 대상은 일반 가정, 취업부모를 둔 영유아 및 요보호 상황에 있는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므로 종일 보육과정이 반드시 고려되어 계획되어야 한다.
셋째, 보육 내용의 다양성의 원리이다. 보육은 보호와 교육을 포괄하는 의미로 보호는 건강한 신체적 성장과 안전한 환경을 제공할 목적으로 영양, 위생, 안전 등의 내용을 포함하며 교육은 각 연령에 따른 발달적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지식과 기술
참고문헌
- 김현진, “보육교사의 표준보육과정 운영 및 평가 실태”, 경원대, 2011
- 김경미, “만2세 미만 영아보육에서의 표준보육과정 운영실태 및 교사의 인식”, 이화여자대학교,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