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의 사회심리적발달이론을 요약하고 보육현장에서 에릭슨의 사회심리적발달이론을 근거로 인성교육에 어떻게 적용할지에 대해서 자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0.17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에릭슨의 사회심리적 발달이론
1) 1단계 : 신뢰감 대 불신감
2) 2단계 : 자율성 대 수치심과 회의감
3) 3단계 : 주도성 대 죄책감
4) 4단계 : 근면성 대 열등감
2. 사회심리적발달이론을 근거로 인성교육에 어떻게 적용할지에 대한 본인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에릭슨의 사회심리적 발달이론
에릭슨의 사회심리적 발달이론은 이전의 다른 이론들과 구별되는 세 가지 특징을 가진다. 첫째, 일생에 걸친 성장을 논하고 있다. 유아기부터 노년기까지 주된 쟁점들을 규명하고 구별하였다. 둘째, 인간이 생물학적 혹은 환경적 영향에 전적으로 좌우되지 않는다고 가정하고 있다. 즉 인간은 매 단계의 심리적 발달을 주도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자신을 보호하고 자신의 삶의 과정을 지시함으로써 경험을 통합하며 조직화한다고 가정하였다. 셋째, 개인의 성장에 문화가 기여하는 것을 주목하였다. 매 단계마다 문화적 목표와 동경, 사회적 기대와 요건, 문화가 개인에게 제공하는 기회들이 있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사회가 양육의 패턴을 전수하고 교육기회를 제공하며 성욕, 친밀, 일에 대한 가치와 태도를 전달한다고 보았다. 에릭슨의 사회심리적 발달단계는 다음과 같다.
1) 1단계 : 신뢰감 대 불신감
제1단계는 프로이드의 구강기에 해당되는 시기로서 출생에서 약1세까지이다. 이 시기의 주된 발달 위기는 영아가 세상을 신뢰할 수 있느냐 없느냐 여부에 관한 것으로, 어머니의 관여가 이 신뢰의 초점이 된다. 신뢰감은 다른 사람에 대한
.
.
2. 사회심리적발달이론을 근거로 인성교육에 어떻게 적용할지에 대한 본인 의견
유아들은 제 발로 서고 걸을 수 있고 손을 사용하는 능력이 발달하면서 스스로 외부세계를 탐색하기 시작하는 데 이러한 자율성을 획득하게 되면서 부모 등 양육자 간에 통제를 둘러싼 갈등이 치열해진다. 이 시기의 유아는 나와 너를 구분하며 내가, 내 것과 같은 자기 세계를 분명히 한다. 이 단계의 아이는 무엇이든 스스로 해보려는 경향이 강하다. 스스로 무엇인가 하는 경험을 통해 아동의 자율성이 발달한다. 따라서 보육시설에 교사가 유아의 의사를 묵살하지 않고 사회적으로 기대되는 행동을 배우게 하면 유아는 자율성을 상실하지 않으면서도 사회적 규제에 잘 적응하게 된다. 이 단계에서 외부의 통제는 확고한 신뢰를 주는 것이어야 한다. 확고함은 보유할 것인지 배설할 것인지를 모르는 혼란으로부터 유아를 분별 있게 보호해 준다. 이 단계에서는 미래에 대한 이해가 가능한 초보적 시간감각이 있기 때문에 욕구의 충족을 지연시킬 수 있다. 유아기에 형성된 신뢰감이 이를 터득하게 해준다. 그러나 유아가 미성숙한 상태에서 외부통제가 너무 빨리 또는 엄격하게 가해지는 경우 유아는 자신의 통제능력이 미약하고 외부 압력자를 통제할 수 없다는 무력감으로 수치심고 회의를 갖게 된다. 수치심과 회의는 사회의 기대와 압력을 과도하게 의식하는 데서 생긴다. 또한 너무 엄격하거나 이른 훈련으로 아동에게서 자유선택으로 배변이나 다른 기능들을 스스로 통제할 기회를 박탈하면 그 아동은 패배와 반항이라는 이중성에 직면한다. 따라서 보육시설에는 이러한 점에 유의하여 유아가 스스로 통제할 수 있는 기회를 적절히 주어야 한다. 본인은 유아의 인성교육을 위해 에릭슨의 사회
참고문헌
- 정옥분, “영유아발달의 이해”, 2005
- 이인정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자원봉사론 B] 청소년 자원봉사의 실태분석 및 문제점과 대안
  • 청소년 자원봉사의 실태분석 및 문제점과 대안I. 서 론청소년의 시기는 아동과 성인 사이의 중간에 존재하는 과도기적 특성을 보이며 성인이 되기 위한 예비적인 시기이다. 에릭슨의 발달이론에 따르면 청소년기는 자신이 누구인지를 탐구하고 자신의 정체성을 형성하는 시기이다. 이는 자신이 수행하는 다양한 역할을 검토하고 이 역할들을 자신을 인식하는 정체성으로 통합된다. 이 시기에 많은 청소년들이 자신의 다양한 역할을 통합하지 못하고

  • [아동발달] 아동기
  • 사회환경. 서울: 나남출판. p. 49.아동기 발달과정에서 나타나는 주요개념 및 대표적 이론가의 주요 이론 및 아동초기와 아동중기에 나타나는 아동의 신체적, 인지적, 심리․사회적 특징에 대해서 살펴보고 사회복지영역에서는 어떻게 접근할 수 있는지에 대한 방법을 다루고자 한다.2. 아동발달의 주요개념 정옥분 저. 2002. 아동발달의 이해. 서울: 학지사. pp. 15-12.1) 아동발달의 개념아동발달은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아동이 양적 또는 질적으로 변화

  • [2015 교직실무 공통] 사회변화에 따른 유아교사의 역할 및 교직의 변화에 대해 논하시오 (사회문화적 환경의 변화에 따른 유아, 교사, 학부모, 교직의 변화측면), 유아교사역할, 교직변화
  • 교직실무.hwp 교직실무 공통사회변화에 따른 유아교사의 역할 및 교직의 변화에 대해 논하시오. (사회문화적 환경의 변화에 따른 유아, 교사, 학부모, 교직의 변화측면)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사회변화에 따른 유아교육의 환경변화2. 사회변화에 따른 유아교사의 역할 변화3. 사회변화에 따른 보육교사의 역할 변화4. 유아기 학부모의 역할5. 발달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6. 사회변화에 따른 교직의 변화Ⅲ. 결론Ⅳ. 참고문헌사회변화에 따른 유

  • 인간과 교육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 교육관1) 주입식 교육관의 정의2) 주입식 교육관의 특징과 예2, 진보주의 교육관(성장식 교육관)1) 진보주의 교육운동의 배경2) 진보주의 교육원리3) 진보주의 교육방법4) 진보주의 교육의 교육적 시사점3, 자연주의 교육관1) 자연주의 교육의 사상적 배경2) 자연주의 교육의 특성3) 교육사적 의의4, 실존주의 교육사상1) 실존주의 등장 배경2) 실존주의의 교육적 시사점3) 의의 및 한계5, 교육관의 비교6,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성격발달이론참고

  •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B형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Bank Street Program)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
  • 이론 1) 프로이트 2) 에릭슨 3) 듀이 4) 피아제3. 뱅크스트리트 프로그램의 교육 목적 4. 뱅크스트리 프로그램 교육 내 용 5, 교육 방법(원리) 6. 환경구성 7, 교육과정의 교수원리 결론: 현대적 의의와 한국교육 적용시 시사점참고문헌서론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은 유아가 구체적인 학습 성취 프로그램을 획득하는 것보다는 주변의 물리적, 사회적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다양한 교육적 경험을 함으로써 창의성과 자신감을 가진 유능한 인간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