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교직실무 공통] 사회변화에 따른 유아교사의 역할 및 교직의 변화에 대해 논하시오 (사회문화적 환경의 변화에 따른 유아, 교사, 학부모, 교직의 변화측면), 유아교사역할, 교직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14 / 2016.02.1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교직실무
공통 사회변화에 따른 유아교사의 역할 및 교직의 변화에 대해 논하시오.
(사회문화적 환경의 변화에 따른 유아, 교사, 학부모, 교직의 변화측면)
하고 싶은 말
2015년 2학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교직실무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했으며 총 14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조금만 편집하시면 쉽게 분량을 맞추실 수 있습니다.

논제 : 사회변화에 따른 유아교사의 역할 및 교직의 변화에 대해 논하시오. (사회문화적 환경의 변화에 따른 유아, 교사, 학부모, 교직의 변화측면)

- 쓸데없는 내용은 모두 빼고, 핵심적인 내용만 정리
- 논문자료 다수 참고하였으며, 참고문헌 명시
- 중복 없이 14페이지 분량의 다양한 견해와 자료 수록
- 기준 분량에 맞추에 편집을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작성
-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춤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 3학년 교직실무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변화에 따른 유아교육의 환경변화

2. 사회변화에 따른 유아교사의 역할 변화

3. 사회변화에 따른 보육교사의 역할 변화

4. 유아기 학부모의 역할

5. 발달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

6. 사회변화에 따른 교직의 변화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회변화에 따른 유아교사의 역할 및 교직의 변화에 대해 논하시오, 사회변화따른유아교사역할및교직변화 (사회문화적 환경의 변화에 따른 유아, 교사, 학부모, 교직의 변화측면) [교직실무]

Ⅰ. 서론

사회변화에 따른 유아교사의 역할 및 교직의 변화에 대해 논하시오: 오늘날 한국사회는 높은 교육열과 더불어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 증가로 인해 유아교육에 대한 수요가 급격히 늘어나고 있다. 그리고 학부모의 학력 및 경제력 등의 사회적 요인들이 향상되면서 유아교육의 사회문화적 환경도 크게 변화하였는데, 유아의 인지적, 정서적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눈에 보이지 않는 질적 수준을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하고 있으며, 학부모들의 보육교사에 대한 요구사항과 기대치가 더욱 다양화되고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과거에는 유아교사가 유아를 가르치는 역할에 중점을 두었다면, 오늘날은 유아교사가 유아를 가르치는 역할에 더하여 유아를 보살피는 역할까지 중점을 두고 있다. 사회변화에 따라 맞벌이 부부가 증가하여 유아들이 부모보다 유아교사와 함께 하는 시간이 더욱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지금부터 “사회변화에 따른 유아교사의 역할 및 교직의 변화에 대해 논하시오. (사회문화적 환경의 변화에 따른 유아, 교사, 학부모, 교직의 변화측면)”에 대한 교직실무 과제를 작성하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이영애, 교직실무, KNOUPress(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5.
김은심, 서동미 외 4명 저, 유아교사를 위한 교직실무, 학지사, 2013.
Julie Davis, Sue Elliott 저, 지옥정 외 3명 역, 지속가능성을 위한 유아교육 연구, 창지사, 2015.
안영진, 누리과정에 따른 새 유아사회교육, 교육과학사, 2013.
김은심, 성은영 외 3명 저, 표준보육 누리과정에 기초한 영유아 건강교육, 파란마음, 2012.
이윤경, 문혁준 외 3명 저, 유아교육개론, 창지사, 201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직실무 C형)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계획에 대해 논하시오
  • 환경, 학습자 수준, 매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교실 수업을 시행하는데 도움을 주며, 시간 및 자원의 낭비 없이 학습자의 수업 참여를 증진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도구가 된다.다섯째, 교육 계획은 교사가 실천적 지식(practical knowledge)과 반성적 사고(reflective thinking)를 체계적으로 적용하고 확대하는 지지대 역할을 한다. 교육 계획 혹은 수업 설계는 수업을 계획, 선정, 준비, 제시하는 것뿐만 아니라 평가하고 수정하는 것까지 포함하는 광범위한

  • (교직실무 D형) 생활주제별 교육계획안 작성에 대해 논하시오(기본 작성 원리, 들어가야 할 구성요소, 생활주제별 교육계획안의 예시)
  • 유아의 경험 및 실생활과 직결되며 통합된 것이어야 함을 의미한다. 이와 같은 이론적 근거로 우리나라 제 6차 유치원 교육과정에서는 교육활동 운영의 기본 방향으로 통합적 운영을 가장 우선적으로 강조하였으며, 통합적 운영이 필요한 이유를 인식론적, 심리적, 사회적인 측면에서 주장하였다. 첫째, 인식론적으로는 지식의 상호의존성과 경험 간의 연계성을 파악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변화하는 지식에 잘 대처하기 위하여 교육과정의 통합이 필요

  • (교직실무 E형)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
  • 유아의 실력 향상과 소질 개발에 도움이 되며 특히 소외계층의 교육기회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그러나 방과 후 교육활동이 도입된 지 10여년이 경과했지만 방과 후 프로그램의 수요자인 학습자, 학부모의 참여율 및 만족도 그리고 사교육에 비해 교육 효과가 만족할 수준에 이르지 못하고 있는 등 아직 많은 과제를 안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또한 허명순(2007)은 사회계층의 양극화가 가속화되고 있고 그에 따른 교육적 불평

  • [교사자질 향상방안]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설명하고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영유아교사론B형)
  • 교사로서의 소명의식과 도덕성을 갖출 수 있는 양질의 대학교육 실시Ⅲ. 결론Ⅳ. 참고문헌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설명하고,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교사의 자질에 대한 정의는 교육관, 시대, 학자의 관점, 사회문화적 변화에 따라 변화해왔으며 과거 교사의 인성적인 측면이나 성격적인 측면을 강조하였던 것과는 달리, 최근에는 교육 분야의 주요 관심사인 교육의 질적 수준 향상 및 전문

  • 보육교사가 갖추어야 할 인성에 대해 논하시오
  • 교사의 역할2. 보육교사의 자질1) 개인적 자질2) 전문적 자질3. 보육교사 인성의 중요성4. 보육교사가 갖추어야 할 인성1) 긍정적인 태도 2) 자애로운 마음 3) 뛰어난 공감 능력Ⅲ. 결론Ⅳ. 참고문헌보육교사가 갖추어야 할 인성에 대해 논하시오.Ⅰ. 서론우리나라는 높은 교육열과 경제성장, 더불어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 증가로 인해 보육과 유아교육에 대한 수요가 급격히 늘어나고 있다. 그리고 학부모의 학력 및 경제력 등의 사회적 요인들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