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노자 우승열패의 신화 독후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0.1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박노자의 '우승열패의 신화'를 읽고 나서 쓴 독후감입니다.

정치 이데올로기론 수업을 들으면서 과제를 낸 건데, 해당 과목에서 A+ 받을 정도로 열심히 쓴 리포트니, 안심하고 받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1부 - 우리는 모두 노예다
3. 2부 - 생존을 위한 파괴
4. 보론과 후기
5. 나가며
본문내용
1부 - 우리는 모두 노예다
1부는 크게 서장과 1장-‘힘’으로서의 자유, 2장-1880년대 아시아주의와의 조우 세 부분으로 나눠져 있다. 현재 우리 사회를 휩쓸고 있는 경쟁의 가장 근본적인 근원이 ‘사회진화론’임을 주장한 저자는, 이의 발원을 찾기 위해 과거 유럽과, 동양에 사회진화론을 퍼뜨린 주역인 량치차오의 성장과 사상 등을 자세하게 다룬다.

노무현 정권의 신자유주의적 정책에서 시작한 저자의 접근은 전두환, 박정희, 이승만 정권을 거쳐 일제 강점기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일제 강점기 하에서 ‘우승열패의 신화’를 전파하는데 혁혁한 공을 세운 인물인 이광수를 자세히 다룬 뒤, 다시 더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 개화기와 그 이전 시대까지 접근하게 된다. 전두환-박정희-이승만 정권의 안호상-일제 강점기의 이광수-‘사상의 왕‘ 량치차오-량치차오의 스승 가토 히로유키로 이어지는 ’우승열패 신화‘ 계보의 추적은 정말 나에게 신선하고 충격적으로 다가왔다. 이때까지는 단지 사회진화론이 사회에 미친 영향에 관해서만 배워왔기 때문에 ’계보를 추적한다는 것‘이 내게 주는 신선한 충격은 컸다. 이는 박노자 그가 한국인이 아니었기 때문에, ’한국적 사고‘라는 틀에서 벗어나 제3자적인-객관적인- 입장에 설 수 있었기에 가능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참고문헌
박노자 - 우승열패의 신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문과학 윤치호를 통해 살펴본 해방전후사
  • , 2001김영희, 「좌옹 윤치호 선생 약전」, 좌옹 윤치호 문화사업위원회, 1999E.H Carr지음김택현 옮김, 「역사란 무엇인가」, 까치글방, 1997박노자,「우승열패의 신화」, 한겨레신문사, 2005박성진,「사회진화론과 식민지사회사상」, 선인, 2003박노자,「하얀 가면의 제국」, 한겨레신문사, 2003윤경로 친일인명사전편찬위원회 위원장 인터뷰 -『역사적 사실은 기록되고 규명되어야 한다』外 포탈검색사이트 야후, 네이버, 다음 등에서의 사전검색

  • 조선시대부터 오늘날까지의 교육
  • 박노자의 ‘우승열패에 대한 신화’에서 나오는 글인데 이것은 근대에서 사람들이 신분상승을 위한 학력을 얻으려는 일환의 노력에 대해 전적으로 드러나는 장면이다. 이것 뿐 아니라 일제 시대를 따져가면 사람을 교육수준에 대한 평가를 학부모와 본인들의 교육열이란 분석틀을 가지고 시대순으로 구분해서 교육에 대한 수준평가를 평가할 수 있다.조선말기 개화기에 접어 들어서는 일본의 개화, 중국의 자강에 의해 영향을 받아, 근대 문물을 받아

  • 한국 민족주의 레포트
  • 박노자, 『우승 열패의 신화』(서울: 한겨레신문사, 2005).또한 우리 역사를 뒤돌아보면 좌파이든 우파이든 중도파이든 모두 자신의 이념적 정당성을 민족에서 찾고 있다. 어떤 이데올로기든 한국 사회에서는 민족적이냐 반민족적이냐가 평가 기준이 된다. 송기호, op. cit., p. 93.정치가들은 자신이 민족을 위해 일한다고 주장하며 상대편을 반민족적인 세력으로 매도한다. 이러한 세태는 민족에 대한 논의에서 민중을 배제했기 때문에 발생하는 지적인

  • 사회 교과 교육의 문화적, 역사적 정체성
  • 우승열패의 신화 : 박노자4. 오리엔탈리즘 : 에드워드 사이드5. 오리진 : 리차드리키6. 삼국유사, 삼국사기1. 나의 문화유산 답사기(1~4) : 유홍준7. 세계 건축기행 : 김석철8. 무량수전 베흘림 기둥에 서서 : 최순우9. 세 개의 사과 이야기 : 도덕, 윤리교육을 위한 역사모임10. 조선(고려, 삼국)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1,2) : 한국 역사 연구회11. 콜럼버스에서 후지모리까지 : 강준만12. 역사신문 : 사계절 편집부13. 사진과 그림으로 보는 한국역사

  • [사회탐구교육학] 사회탐구의 정체성과 사회탐구교육을 통한 삶의 양식과 앎의 질서
  • 신화’ 깰 수 있는 ‘다양한 가치’의 존재를 알려야 한다.1. 추천 도서 목록 - 사회 교과 교육 부분역사1. 미래를 여는 역사 : 한중일 3국 공동 역사편찬위원회2. 역사란 무엇인가? :E.H. 카아3. 우승열패의 신화 : 박노자4. 오리엔탈리즘 : 에드워드 사이드5. 오리진 : 리차드리키6. 삼국유사, 삼국사기1. 나의 문화유산 답사기(1~4) : 유홍준7. 세계 건축기행 : 김석철8. 무량수전 베흘림 기둥에 서서 : 최순우9. 세 개의 사과 이야기 : 도덕, 윤리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