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민족주의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09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서론 ------------------------------------ p. 2
Ⅱ. 민족, 민족주의의 개념 ----------------------- p. 2
2.1. 민족주의란 무엇인가
2.2. 민족과 민족주의의 바라보는 두 가지 견해
Ⅲ. 한반도 내 단일민족의식 형성과정 고찰 ----------- p. 3
Ⅳ. 민족주의적 국사 교육의 문제점 ---------------- p. 5
4.1. 민중 억압을 정당화하는 국사 교육
4.2. 자문화 중심주의적 서술
4.3. 방어적 민족주의의 허상
Ⅴ. 한국 민족주의 비판 -------------------------- p. 7
5.1. 과잉된 민족주의적 역사의식
5.2. 위로부터 강요된 민족주의
5.3. ‘우리’라는 초대형 담론
5.4. 민족주의라는 ‘상징 기제’
5.5. ‘우리가 남이가?’ 민족주의의 상업적 이용
Ⅵ. 결론 및 제언 ------------------------------- p. 9
- 본문내용
-
Ⅰ. 서 론
“나는 자랑스러운 태극기 앞에 조국과 민족의 영광을 위해 충성을 다할 것을 굳게 다짐합니다.” 이는 우리가 어려서부터 외워온 국민의례이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어려서부터 교과서, 국민의례 등으로 자연스럽게 민족주의를 교육받게 된다. 문제는 교과서 안에 민족주의적 색채가 지나치게 짙은 글들이 많다는 것이다. 특히 객관적인 사실이기보다는 감정에 호소하거나 ‘제 논에 물 대기’식으로 쓰인 내용이 많다. 현 국정 교과서에는 5000년의 유구한 역사의 시발점으로 고조선을 말하고 있다. 이는 우리가 단군의 자손으로 단일민족이라는 의식을 심어주며 순혈주의를 아이들의 머릿속에 주입시킨다. 하지만 교과서 그 어디에도 고조선의 역사, 언어, 문화 등의 구체적인 사료와 설명은 기술되어 있지 않다. 이는 고조선의 건국 연대에 대한 교과서의 서술에서 ‘민족의 기원’을 올려 잡기 위한 시도가 반영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편향적인 교과서로 교육을 받은 아이들이 왜곡된 민족주의의 고정관념을 가지게 되는 것은 자명한 일이다. 이처럼 우리는 ‘민족주의’를 자연스럽게 체득하게 된다. 이러한 민족주의 의식이 우리에게 끼치는 영향은 무엇이 있을까.
Ⅱ. 민족, 민족주의의 개념
2.1. 민족주의란 무엇인가
본격적인 논의에 들어가기 전에, 먼저 논의에서 사용할 용어를 정립하여 혼동을 방지하기로 한다. 이를 위해 민족과 민족주의의 사전적 정의에 대하여 살펴보자. 민족이란 인종‧지역‧언어‧역사‧문화 등의 기원이 동일한 사회집단을 말한다. 즉 이들은 타로부터 구별되는 얼마간의 문화적 공통항을 지표로 하여, 서로 전통적으로 맺어지고 있다고 자인하는 사람들, 또는 다른 사람들에 의해 그와 같이 인정되는 사람들이라고 말할 수 있다. 민족주의란 어느 민족이 그 생활‧전통‧문화를 유지하기 위하여 국민국가를 형성하고,
- 참고문헌
-
박노자, 『우승열패의 신화』, 서울: 한겨레신문사, 2005.
송호정, 『단군, 만들어진 신화』, 서울: 산처럼, 2004.
임지현, 『민족주의는 반역이다』, 서울: 조합공동체 소나무, 1999.
______, 『적대적 공범자들』, 서울: 조합공동체 소나무, 2005.
학원출판공사 사전편집부 편, 『학원세계대백과사전』, 서울: 학원출판공사, 1993.
한국사연구회 편, 『학국사학사의 연구』, 서울: 을유문화사, 1994.
한국산업사회학회 편, 『사회학』, 파주: 한울 아카데미, 2004.
문동석, 「초등 역사 교과서에 나타난 민족주의에 대한 비판적 고찰」, 『사회과학교육』, 2003.3.
박우현, 「인간에서 존재로, 국가에서 세계로」, 『한겨레신문』, 2005.12.4.
송기호, 「민족의식과 민족주의」, 『공학교육기술학회 학회지』 11, 2004.12.
유석재, 「“고조선 역사 복원은 한민족 사활걸린 중대사업”」, 『조선일보』, 2007.3.8.
홍성태, 「IMF와 광고속의 민족주의」, 『생각의 나무』, 1988.1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주제 현대사회에서 중년기 성인들에게 가장 필요한 가족생활교육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 내용을 밝히고 학습자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정리하도록 합니다
- 영화 `제 7의 봉인 The Seventh Seal` 속 역사 해석
- 네트워크 유용성과 지역사회내에서 성공적인 실천사례를 찾아 설명하고 자신은 네트워크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서술 하시오
- 주변의 실제 장애인이나 가상의 장애인 한 명을 선정하여 IEP를 작성하고 IEP 단기목표 중 하나를 선정하여 세부계획서를 작성하시오
- 치유와 치료의 차이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개진하고, 농업과 치유와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 아동의 발달영역별 특성 평가
- 사회복지의 개념과 목적을 정리한 후 사회복지의 일반적 가치와 실천적 가치를 설명하고, 윤리적 딜레마 상황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시오
- [청소년복지론] 학교 밖 청소년과 진로
- 학교밖청소년 현황, 문제점, 학교밖청소년정책 개선방안
- [사회복지현장실습] 실습기관종결보고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