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 윤치호를 통해 살펴본 해방전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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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윤치호를 통해 살펴본 해방전후사
목 차
Ⅰ. 서 론
1. 생존경쟁과 적자생존의 논리가 적용되는 현 실태
2. 윤치호의 행적에 관심을 갖게 된 동기
Ⅱ. 본 론
1. 사회진화론의 정의
-량치차오를 중심으로 한 정의
2. 윤치호의 행적
-윤치호의 사상과 행적 중심으로
3. 관점의 변화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보는 윤치호의 사상과 행적
Ⅲ. 결 론
윤치호에 대한 나의 평가
Ⅰ. 서 론
현대 사회에 있어 사람들은 태어남과 동시에 ‘경쟁’의 사회 속에서 끝이 없는 마라톤을 시작하게 됩니다. 이제 갓 걸음마를 뗀 어린아이에게 부모들은 더 나은 음식을 공급하기 위해 ‘DHA라는 두뇌 발달에 도움이 되는 분유를 사려고 하고 아직 말도 제대로 하지 못하는 아이들에게 정서 함양과 두뇌 개발을 이유로 음악을 들려주기도 합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아직 자기 모국어도 잘 못하는 아이들에게 영어를 배우게 하고 그와 더불어 피아노와 태권도, 심지어 영어 회화 학원 까지 다니게 됨으로써 바쁘게 살아가는 것이 현실입니다. 학교에서 자기 옆 아이들보다 더 높은 성적을 받고 더 좋은 대학, 더 좋은 직장을 얻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직장 안에서는 도태되고 낙오되지 않기 위해 계속해서 앞으로 나아가야 하는, 다람쥐 쳇바퀴 도는 듯한 경쟁을 계속해서 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런 경쟁의식이 팽배한 현실 속에서 우리에게 적자생존의 원리, 즉 강한 자가 약한 자를 집어 삼킨다는 논리는 쉽게 받아들여 질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힘의 논리가 우리나라에 유입된 시기는 언제부터일까?’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는데 그것을 조사하는 과정 속에서 윤치호라는 인물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해방 전후사에 있어 윤치호는 어떤 역할을 하였는가, 그리고 그에 대한 설명에 앞서 일제 식민지시기에 널리 알려진 사회진화론에 대한 정의와 일본 제국주의에 대한 설명에 대하여 살펴본 연후 여러 관점을 통하여 윤치호의 행위에 대한 재조명을 하겠습니다.
Ⅱ. 본 론
1. 사회진화론의 정의
우리나라에 처음으로 수용된 힘의 논리, 즉 사회진화론(社會進化論)의 시초는 량치차오로부터 시작되었다 할 수 있겠습니다. 산업혁명과 더불어 세계의 식민지 쟁탈전이 팽배한 상황 속에서 자본주의적 사회의 논리, 즉 ‘자유’와 ‘평등’의 논리는 힘에 의해 짓밟히고 강자에 의한 약자의 지배의 논리는 사실 대세의 흐름에 대한 분석에서 이루어진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당시 정통유교와의 결별을 선언한 캉유웨이의 조수가 되어 서구적 사상을 학습하였던 량치차오는 처음에는 캉유웨이의 ‘유교적 진보주의’의 틀을 벗어나지 못하였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량치차오는 현실에 있어 이상주의적 낙관론의 입장에서 벗어나 현실론적 부강 지상주의를 지향하게 됩니다. 모방을 통해 진보를 꾀하였던 량치차오는 당시 가장 가까우면서도 진보한 나라에 속하는 일본의 사상, 즉 ‘메이지유신’을 본받으려 했지만 이러한 의도는 자국에서 쉽게 받아들여지지 않았습니다. 개혁당의 법살에 따른 개혁의 실패로 량치차오는 일본으로 도망을 가게 되었으나 량치차오는 뜻을 굽히지 않고 자신의 사상을 더욱 확립하여 더 높은 명성을 얻게 됩니다. 후에 량치차오는 1919년을 기점으로 자신의 사상의 변화를 모색하게 되지만 그 전까지는 사회 진화론적 입장을 고수하였습니다. 량치차오의 초기 사회 진화론적 입장은 경쟁이 인간사회의 본래 특성이기는 하지만 유교적 이상을 바탕으로 한 낙관론적 입장을 취하였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낙관적이지만은 않은 현실에 더 무게를 싣게 되면서 이상주의를 과감히 버리고 인종주의와 인종대결의 사상을 주장함으로써 백인의 패권주의에 황인의 패권주의로 맞서는 중국 상을 제시하게 됩니다. 중국이 후에 세계적인 자본주의 구조 속에서 승리를 쟁취할 것이라는 그의 사상은 서구 자본주의 사상의 수용으로 바라볼 수 있을 것입니다. 사회 진화론적 관점에서 국제적 관계, 즉 약육강식의 논리를 하나의 우주적인 법칙으로 승격시킴으로써 제국주의자들의 약소민족 학살을 정당화 시킨 것입니다. 인의예지로 대표되는 유학을 신봉하던 한국 사회에서 강화도 조약과 더불어 개항을 함에 따라 수많은 양화가 물밀 듯이 밀려들어왔고 그것을 지켜본 젊은 학자들은 지금까지 고수해 왔던 유학의 논리로는 사회 속에서 적응 할 수 없을 것이라 내다보고 세계화의 추세에 발맞춰 서양의 신진 사상을 받아들이려 하였던 것입니다. 이러한 사상을 가장 먼저 우리나라에 도입한, 사회진화론의 수입의 ‘선구자’라 할 수 있는 사람으로는 윤치호를 꼽을 수 있겠습니다.
2. 윤치호의 행적
윤치호는 한국 최초의 근대적 지식인으로서 한말 개화자강운동의 핵심적 역할을 수행하였으며 독립협회와 만민공동회를 주도하였습니다. 또한 한국 최초의 미국 남감리회 신자이자 국제 기독교사회의 명사로서 활동하였습니다. 즉, 윤치호의 친일 여부의 능동수동적 관점에서의 여부를 떠나 당시 한국 근대사에 있어 한 획을 그을만한 역량을 가진 인물로 판단되었습니다. 그런 윤치호가 독립운동을 반대한 이유는 무엇일까 하는 의문은 사회진화론에 대한 그의 인식에서 이어진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즉, 31운동 무용론을 주장한 것은 한 민족의 독립 여부는 강자에 대한 약자의 저항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개개인의 인격수양에 기초한 민족성의 변화에 기하는 것이라 주장하면서 실력양성운동을 주장하였던 것입니다.
중일전쟁을 기점으로 그 전에는 윤치호가 적극적인 친일활동에 나서지 않았는데 그가 친일활동에 적극적으로 가담하게 된 계기는 표면적으로는 흥업구락부사건으로 인한 결과라고 알려져 있지만 그 스스로도 능동적으로 친일행위에 참여하였다는 내면적 이유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첫째로는 중일전쟁 발발 이후 세계의 전쟁 구도를 인종전쟁으로 이어질 것으로 파악하여 일본이 동아시아의 중심이 되어 백인 우월주의에 대한 극복의 계기가 될 것을 바랐다는 것입니다. 둘째로는 사회주의, 즉 러시아에 대한 반발심리가 일본에 대한 반발심리보다 크다는 것 또한 그 이유로 들 수 있겠습니다. 셋째로는 일제가 내세운 ‘내선일체론’을 지금까지 일제가 내세운 차별정책에 대한 반성에 대한 올바른 대안으로 파악, 곧 한국인의 지위향상에 이바지할 긍정적 정책으로 판단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논리 속에서 윤치호는 결국 일본이 내세운 전체주의제국주의의 틀을 벗어나지 못했던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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