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부터 오늘날까지의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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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시대부터 오늘날까지의 교육
1. 조선시대의 교육과 그 인식
1) 사상과 문화의 관계 (출처 : 조선시대 사상과 문화 / 지두환 / 역사문화사)
- 불교사상이 동아시아의 문화를, 유교사상은 유교문화를, 서구사상은 서구문화를 만들어왔다. 어떤 사회의 문화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사회를 이끌어간 사상을 이해하지 않으면 그 문화를 이해할 수 없을 것이다.
사상과 문화의 관계는 따로 분리하여서는 생각할 수 없는 것이다. 따라서 외래사상이 우리나라에 들어와서 우리나라의 문화를 만들면서 우리나라를 이끌어 가려고 하다보면 자연히 우리나라의 사상으로 변하게 된다. 그래서 불교, 유교가 우리나라에 들어와서 우리의 전통문화를 만들어 가면서 우리나라 식 불교, 유교가 되어 갔던 것이다.
ⅰ) 유교사상 - 성리학
- 조선시대 주 사상은 성리학과 실학으로 나뉜다. 그러나 성리학은 사대주의에 물들어 조선을 망친사상으로, 봉건적 사상 이데올로기로 신분질서를 강화하고 남존여비를 만들어 민중을 착취한 사상으로 이해하고, 실학은 자주적, 실질적, 실용적 사상으로 봉건사상에 반대하여 근대사회를 열어 가는 사상으로 인식하고 있다.
이러한 인식은 저절로 성리학을 부정적으로 나아가 성리학이 주도한 조선을 부정적으로 보게 만들게 되었다. 그리고 동양을 서양에 뒤떨어진 열등한 사회로 만든 책임을 유교 성리학에 돌리게 하였고, 동양사회를 서양사회에 비해 열등한 사회로 보게 하여 새로운 서양 사대주의, 서양 우월주의를 깊이 심어갔다.
사상에 대해 비판과 문제점을 앞세우기 전에 왜 그러한 인식이 생겨났으며, 어떤 영향이 있었는지를 자세히 알아보는 것이 필요하다.
ⅱ) 조선시대의 교육현실
- 성리학이전 : 지배집단의 피지배집단에 대한 개별적 지배질서 확립이 중심
- 유교적 교육 : 교육의 전체 사회구성원으로의 확대. 그러나 유교의 근본원리는
차별을 전제로 한 조화이듯이, 성리학적 예악질서란 결국 계제적 원리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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