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술을 통해 본 단재 신채호의 세계인식 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2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 연구의 의의
2) 신채호에 대한 그간의 연구

2. 본론
1) 출생과 성장
2) 자강론적 민족주의의 시기
3) 급진적 민족주의의 시기
4) 아나키즘 수용의 시기

3.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 연구의 의의
단재 신채호(1880-1936)는 구한말과 일제시기의 대표적인 지식인으로서, 당대의 제국주의적 세계질서 속에서 그 누구보다 치열하게 국가의 존망과 한반도의 미래를 고민했다. 또한 그 누구보다 세계질서 인식이 극적으로 변해온 인물이기도 하다. 완고한 유학자 집안 출신으로 어려서부터 유학에 뛰어난 소질을 보였고, 청년기에는 애국계몽운동에 투신했고, 일제강점 이후에는 강한 민족주의적 성향을 보이다가, 말년에 가까워서는 아나키즘을 대폭 수용하는 등, 그의 세계인식이 변화해온 과정은 당대의 그 누구보다 역동적이다. 애국계몽운동 시기의 그의 사상은 일제 강점 이후 약간의 변화를 겪는데, 이 시기에 그는 자주권 회복을 위한 실력양성운동이 당면한 일본 제국주의의 무력적 침탈에 대해 실질적인 저항력을 가지기 힘든 것으로 인식했으며, 민족주체성에 대한 자각이 없는 상태로 외국의 문물을 무분별하게 수용하는 것에 대해서도 반성적인 입장이었다. 이러한 성찰에 따라 국권강탈 이후 그의 사상은 민족정체성을 확립하는 한편 즉각적인 항일투쟁을 호소하는 쪽으로 변화해간다. 그러나 3.1운동을 비롯한 일련의 사건들을 겪으면서 그는 역사의 주체로서의 ‘민중’을 발견하고, 아나키즘적 성향을 대폭 수용한다. 이전의, 사회진화론에서 완전히 자유롭지 못했던 그의 사상은 한편으로 강자인 일본이 약자인 조선을 병합한 것을 정당화하는데 역이용될 수도 있는 성질의 것이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대전대학교 지역협력연구원, 『단재 신채호의 현대적 조명』, 다운샘, 2003.
박노자, 『우승열패의 신화』, 한겨레신문사, 2005.
박찬승, 「신채호」, 『한국의 역사가와 역사학』 하, 창작과 비평사, 1994.
배용일, 『박은식과 신채호 사상의 비교연구』, 경인문화사, 2002.
신채호, 『단재신채호전집』 상․중․하, 단재신채호선생 기념사업회, 1995.
___, 안병직 編, 『신채호』, 한길사, 1979.
오장환, 『한국아나키즘운동사연구』,국학자료원 , 1998.
이완재, 『한국근대 초기개화사상의 연구』, 한양대학교 출판원, 1998.
이호룡, 『한국의 아나키즘-사상편』, 지식산업사, 2001.
하일식, 「신채호」, 『역사비평』 봄, 역사비평사, 1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용운 작가론 레포트
  • 본질의 역설 1. 이 시와 한용운의 다른 작품『알 수 없어요』의 귀결점은 동일하나 출발점은 다르다. 서로 다른 출발점의 차이를 창작 동기와 비교하여 100자 내외로 쓰라.☞ 『님의 침묵』은 님과의 이별을 인식하고 그 이별이 새로운 만남을 준비하는 것임을 자각하는 데에서 출발하였고,『알 수 없어요』는 아름다운 자연 현상을 통해 님의 존재를 확인하는 데에서 출발하였다.2. 제1행의 ‘아아’와 제9행의 ‘아아’에 함축되어 있는

  • [한국근현대사] 박열과 가네코 후미코
  • 하나의큰 덩어리로다.영특한 학자, 설교가는빛을 못 보고자유인은 크게 분방하도다천지라는 수레는 돌아가는 것본래 높고 낮음이 없도다세계는 하나의 둥근 공인데어느 곳이 궁벽진 곳이겠는가- 박열 「獄中詩」※ 참고문헌김삼웅 著, 『박열 평전』, 가람기획, 1996야마다 쇼지 著, 『가네코 후미코』, 산처럼, 2002조세현 著, 『동아시아 아나키즘, 그 반역의 역사』, 책세상, 2001이호룡 著, 『한국의 아나키즘-사상편-』, 지식산업사, 2001

  • [한국근현대사] 『단재 신채호』 평전
  • 신채호와 사학자로서의 신채호, 그리고 학자 간에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1920대 초반 사상의 변화로 본격적인 아나키즘이 된 독립운동가로서의 신채호를 중심으로 내용을 요약해본다. 단재 선생의 생애와 연보는 수많은 저서들 속에 있는 공통적인 내용들이기에 생략했고 전반적으로 1920년대 전후의 단재 선생의 행보에 대해 요약했다.1)언론인 신채호단재 선생은 한말 구국계몽운동과 항일민족해방운동을 언론을 통해 달성하고자 한 민족주의 언론인

  • [한국의 사상과 전통] 신채호와 박은식 역사 근대화와 민족주의
  • 신채호에게는 매력적인 부분이었을 것이라 생각한다. 더욱이 무정부주의의 근본이념인 반제․반식민주의에 입각한 혁명적인 급진사상은 신채호로서는 민족해방을 위한 전술로서 그의 전투적인 민족주의사상을 강화하는데 좋은 수단으로 인식되었을 것이다.신채호의 아나키즘은 ‘민중에 의한 폭력을 통한 직접혁명‘에 초점을 맞출 수 있다. 단재가 폭력을 수반한 혁명의 중요성을 강조한 이유는 그의 혁명에 관한 생각을 살펴봄으로 그 답을 찾을

  • [고려시대사] 작품을 통해 본 김부식의 사상
  • 본기(本紀)가 아니라 열전(列傳)이라고 지칭했을 것이다.앞에서 이야기한 것을 통해 김부식에게는 사대주의적인 사상도 있고 주체적인 사상도 있다는 것을 알았다. 분명 현재 우리의 눈으로 보기에는 김부식의 사상에 주체사상과 민족주의가 결여되었다는 한계가 있어 보인다. 하지만 김부식이라는 인물은 과거의 인물이다. 시간이 흐르면서 지식과 사고에 변화가 생기는 것인데 그러한 변화를 과거의 학자가 미리 알지 못했다는 이유로 과거의 사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