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여 언어 차이와 광고에서의 사용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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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주 제 선 정 동 기
2.남녀 언어 차이의 배경
생태학적 영향
사회·문화적 영향
3.남녀 언어와 광고에서의 사용
어휘(용언중심)의 차이
화용적 차이
4.성 고정관념의 변화와 광고
5.결론
본문내용
남녀의 언어 사용에는 분명한 차이가 있음에 주목
→왜? 어떻게?

광고 선정 이유

우리가 일상 속에서 접할 수 있는 가장 흔하고 가까운 매체

시각적·청각적 요소가 함께 어우러진 종합 언어

언어학과 더불어 경영학·심리학적 요소 집합체

광고언어는 소비자 언어


성 역할 고정관념

거의 모든 아동들
2세, 자신과 타인을 남성 또는 여성으로 명명
3세, 3분의2 아동들 같은 성의 아동들과 놀기를 원함
3~4세, 남성과 여성에 적합한 활동·직업에 대한 비교적 고정된 신념 가짐

고정관념 쇠퇴해가고 있지만
여전히 존재
참고문헌
언어와 사회 (민현식 외 5명 공저, 역락, 2003)

광고 언어 연구 (박영준 외 지음, 박이정, 2003)

성별언어의 차이에 관한 연구 (논문, 이기갑 삼육대학교 교수, 2011)

간단명료한 심리학 (Michael W. Eysenck 저, 시그마프레스, 2004)

한국광고협회 광고정보센터 (www.adic.co.kr)

유투브 (www.youtube.com)

네이버 광고 관련 블로그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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