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 청소년 집단따돌림의 특성, 유형, 원인, 실태와 대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16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집단따돌림의 이해
(1) 집단따돌림의 개념
(2) 집단따돌림의 특성
(3) 집단따돌림의 유형
(4) 집단따돌림의 원인
(5) 집단따돌림의 실태
2. 집단따돌림의 대책
(1) 정부 대책
(2) 관련 서비스 기관
(3) 개입 프로그램
3. 집단따돌림의 시사점
- 본문내용
- 집단따돌림은 국가에 따라, 학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어 있고 있는데 우리나라 집단따돌림과 유사한 개념으로는 미국의 집단 괴롭힘, 일본에서의 이지매 등이 있다. 여러 학자들의 정의로는, Schuste는 또래 괴롭힘이란 학령기 아동들이 특정한 피해학생을 배제시키거나 괴롭히고, 신체적 공격을 가하는 행동을 의미하는 것으로 가해자와 피해자 사이의 힘의 불균형 상황 하에서 적어도 일주일에 한 번, 6개월 이상 지속되는 가혹행위를 말한다고 정의하였다. 일본의 이지메문제연구회에서는 집단괴롭힘(소위 이지매)은 폭력의 한 범주로서 일반적으로 자기보다 약한 자에 대하여 일방적으로 신체적·심리적 공격을 계속적으로 가하여 상대방이 심각한 고통을 느끼게 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구본용은 집단따돌림을 두 명 이상이 집단을 이루어 특정인(혹은 특정 집단)을 그가 속해 있는 집단 속에서 소외시켜 구성원으로서의 역할 수행에 제약을 가하거나 인격적으로 무시 혹은 음해하는 언어적·신체적 일체의 행위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상에서 보면 서구의 괴롭힘은 가해자가 집단뿐 아니라 개인이 개인을 가해하는 행위도 포함하는 데 반해 일본의 경우 가해자가 집단을 이루고 집요함이나 잔인성 등이 상대적으로 강하다. 우리나라의 경우 집단따돌림이란 물리적 공격보다는 배척에 초점을 맞추는 개념이다. 즉, 어떤 방식으로든 또래들의 활동 무대로부터 의도적으로 격리시킬 때 따돌림이라는 말을 사용하게 되고 학교 전체와 같은 큰 집단이라기보다는 주변의 몇 명의 주도와 주변에서의 묵인으로 집단따돌림이 이루어진다고 하겠다.
- 참고문헌
-
www.mw.go.kr
www.mogef.go.kr
www.jikim.net
www.kostat.go.kr
www.kyci.or.kr1388.kyci.or.kr
www.dt.co.kr
www.hani.co.kr
www.donga.com
학교폭력 청소년 문제와 정신 건강 - 김영화, 한울, 2012
청소년복지론 - 홍봉선, 공동체, 2010
집단따돌림 피해경험과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에 대한 사회정체성 매개효과 - 신현수, 인천대, 2010
청소년 따돌림 문제의 이해와 대처 - 손진희, 학지사, 2008
학교폭력 실태의 이해와 진단 - 박효정, 한국교육개발원, 2007
학교폭력예방프로그램 개발 연구 - 박효정, 한국교육개발원, 2007
학교 집단따돌림의 원인과 대책에 관한 연구 - 송철우, 초당대, 2006
중학생을 위한 집단따돌림 예방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에 관한 연구 - 나경옥, 가톨릭대, 2005
청소년 문제행동 - 한상철, 학지사, 2005
청소년의 집단따돌림 가해․피해 경향에 따른 비합리적 신념 - 김인숙, 계명대, 2004
청소년 집단따돌림에 대한 사회복지적 개입방안에 관한 연구 - 권성숙, 동아대, 2003
청소년 집단따돌림 피해자에 관한 연구 - 소완섭, 고려대, 2003
청소년 비행론 - 김준호, 노성호, 이성식 외 청목출판사, 2003
청소년문제와 청소년복지 - 이용교, 김영자, 김형수 외, 인간과 복지, 2002
집단따돌림과 교육해체 - 한준상, 집문당,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법 중에서 본인이 관심있는 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그 법의 주요 핵심내용, 그 법의 한계와 보완점(본인 생각 첨부)을 써주시면 됩니다 우선 법의 주요법조항들을 본인의 문장으로 적으시고, 마지막에 본인생각이나 의견첨부를 해 주시는 형식으로 하시면 됩니다
- 성인기 발달 단계에 따라 변화하는 신체적 특성에 근거한 성인 학습자의 사회심리적 위기와 특징을 제사하고, 이를 극복할 수 있는 학습방안을 제시하시오
- 식중독 교수학습지도안(식품위생과건강, 우리가지키는건강, 초등학생대상학습지도계획안, 식중독예방수업계획서)
- 우리 사회 노인 문제와 관련된 구체적인 기사를 신문이나 인터넷에서 스크랩하여
-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 하나의 외국어의 자음 분류와 국어의 자음 분류를 비교
- 영아기 성장발달과 건강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영아기 성장 발달의 특징을 각 발달영역별로 요약하고, 영아기 발달을 위한 건강 지원 방법 중 ‘신체 발달 특성에 대한 이해’를 제외한 나머지 4가지의 지원 방법 각각에 대하여 본인의 보육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시오
- Literacy의 시대
- 보건복지부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현재 시행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노인복지정책을 조사 정리하고 향후 개선과 발전 방안에 대해 제출하시오
- 한국사회에서 경험적 가족치료에 대한 유용성을 살펴보고 실제 상담에서 자신이 경험적 가족치료기법을 사용한다면 어떤 점이 도움이 되고 어떤 점에서 어려움이 있을지 논하시오.
- 영국의 지역사회복지실천모형에 대해 설명하고 어떠한 모형이 가장 바람직한 모형이라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