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카카오톡의 영향력 분석 및 유료화 논쟁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05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머리말

2. 카카오톡 소개
1)카카오톡 이란?
2)카카오톡의 기능

3. 카카오톡과 일상생활
1) 카카오톡과 일상생활과의 밀접성
2) 카카오톡이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친 사례들

4. 카카오톡의 영향력
1) 대인적 측면
2) 경제적 측면
3) 사회적 측면

5. 카카오톡의 유료화 논쟁과 관련하여
1) 카카오톡 유료화와 관련한 논쟁점
2) 카카오톡 유료화에 따른 영향 예측

6. 맺음말
본문내용
1. 머리말

주제 선정 이유와 문화와의 연관성

카카오톡은 현재 출시된 지 2년만에 가입자 4500만 명을 넘어선,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거의 모든 사람들이 이용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우리의 삶에 깊숙이 다가와 있고 많은 영향을 주고 있는 어플리케이션이다. 친구와 일상적인 대화를 하는 것부터 팀별 과제와 토론에까지, 카카오톡 (줄여서 ‘카톡’)을 쓰지 않으면 주변 사람들과 소통이 되지 않을 정도로 대인관계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또한 카카오톡은 단순히 무료 메신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만이 아니라 사진, 영상, 음성 메시지 전송 기능을 가지고 있고 사진과 상태 입력으로 프로필을 보여줄 수 있으며 각종 이모티콘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최근 출시된 카카오스토리는 페이스북 등 타 sns와 같이 여러 장의 사진과 글을 올리고 댓글까지 달 수 있는 더 발전된 기능을 갖췄다.
카카오톡은 이제 단순히 메신저를 넘어서 우리 일상의 문화로 자리 잡았다. 친구와 헤어질 때 과거에는 ‘문자해.’라는 말을 썼다면 이제는 ‘카톡해.’라는 말이 익숙해진 것에서 알 수 있다. 몇 시간 동안의 서비스 중단이 실시간 검색어에 오르고 뉴스에 등장하며 엄청난 후폭풍을 몰고 올 정도로 일상에 없어서는 안 될 서비스가 된 카카오톡은 젊은 세대 뿐 아니라 나이든 사람들까지도 사용하면서 소비자층을 넓혀가고 있고 국내 뿐 아니라 해외로 사업을 확장시키며 그 영향권을 넓혀가고 있다.
참고문헌

위키백과 :카카오톡
http://ko.wikipedia.org/wiki/%EC%B9%B4%EC%B9%B4%EC%98%A4%ED%86%A1

(주)카카오 홈페이지
http://www.kakao.com/ko

메디컬투데이 2012.4.28
http://www.mdtoday.co.kr/mdtoday/index.html?no=186316

한국일보 2012.5.21
http://news.hankooki.com/lpage/economy/201205/h2012052102363621580.htm

충청일보 2012.5.10
http://www.ccdailynews.com/sub_read.html?uid=270256§ion=sc6

http://live.joinsmsn.com/news/article/article.asp?total_id=7148208

http://www.newscj.com/news/articleView.html?idxno=74927

http://www.greenpostkorea.co.kr/news/articleView.html?idxno=13411

http://www.edaily.co.kr/news/NewsRead.edy?SCD=DC16&newsid=01902406596475568&DCD=A01405&OutLnkChk=Y

http://blog.naver.com/ja0591?Redirect=Log&logNo=50121588059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카카오톡의 영향력 자료 잘썻습니다^0^/
  • j900***
    (2012.10.23 12:34:53)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과 바람직한 해결방안(청소년 대상 인터넷 활용에 대한 설문지 포함)
  • 및 인력을 양성할 수 있는 전담기구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도움이 필요한 개교회에 언제든지 도움을 줄 수 있고 사이버 시대에 전교회에 필요한 기독교교육의 방향 제시와 구체적인 방법과 전문 인력 제공은 미래의 기독교교육에 필수적인 일이라 할 것이다.Ⅲ. 인터넷의 부정적인 영향에 대한 청소년들을 지키는 대안 1. 학교의 역할1) 인터넷 안에서 윤리교육을 해야 한다.지금까지 말해 온 인터넷의 위험에서 청소년들을 보호하기 위해서 필요한

  • 문화콘텐츠의 이해와 발전
  • 분석된다. 우리나라 문화콘텐츠 선도 그룹 CJ국내의 경우, 삼성전자와 SKT, KT등 통신 및 전자기기의 설립기반을 갖고 있는 기업이 통신과 방송, 콘텐츠로 사업 영역을 다각화 하면서 문화산업에의 영향력 행사를 시도하고 있으나, 아직 매출액 및 서비스의 수준이 제한적인 모습을 띄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CJ 그룹은 원래 식품 및 의약품이 주력 사업부문인 CJ주식회사로부터 출발해 홈쇼핑 및 물류유통 분야,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분야로 그 사

  • [비교정치] 세계화, IT, 신유목 민주주의
  • 및 생태계의 세계화 등을 대표적 사례로 들고 있다. 이러한 변화를 배경으로, 러기는 1993년 “영토성과 이를 넘어서”에서 구성주의의 시각에서 국제관계의 근대성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를 발전시킨다. 국제관계의 단위를 설정하는 원칙으로서 주권의 문제를 중심으로 월츠의 구조적 현실주의의 비역사성을 비판하였으며, 국제관계의 변화를 물질적, 전략적, 인식론적 전환을 통해 파악하는 분석틀을 제시하고, 웨스트팔리아 조약을 영토주권의 상호

  • 청소년의 사이버(인터넷) 이용(커뮤니티, 게임, 음란물, 채팅)에 대한 상호관계 분석 및 장단점 분석
  • 및 인력을 양성할 수 있는 전담기구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도움이 필요한 개교회에 언제든지 도움을 줄 수 있고 사이버 시대에 전교회에 필요한 기독교교육의 방향 제시와 구체적인 방법과 전문 인력 제공은 미래의 기독교교육에 필수적인 일이라 할 것이다.Ⅲ. 인터넷의 부정적인 영향에 대한 청소년들을 지키는 대안 1. 학교의 역할1) 인터넷 안에서 윤리교육을 해야 한다.지금까지 말해 온 인터넷의 위험에서 청소년들을 보호하기 위해서 필요한

  • [디지털미디어] SNS 소셜네트워크의 이면성과 허구성
  • 고찰을 통해 새로운 미디어에 대한 예측 능력을 키워야 한다는 것이다. SNS 소통 혁명이 과연 언제까지 지속될 지 그 누구도 장담할 수는 없다. 그러나 위에서 언급한 대로 균형잡힌 시각만이 ‘수용자가 아닌 이용자’로서의 가치를 가질 것이다. Ⅴ.참고문헌소통혁명 김현, 조상현 저 -황금사자 2010.성동규, 모바일커뮤니케이션, 세계사, 2007에릭 퀄먼(inmD 옮김), 소셜노믹스, 에이콘, 2009삼성경제연구서 SERI 경영 노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