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죄사회학적 시각과 영화 `돼지의 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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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화 줄거리

2. 갈등이론
1) 이론 설명
2) 이론의 영화 적용
3) 적용상 한계

3. 일탈하위문화 이론
1) 이론 설명
2) 이론의 영화 적용
3) 적용상 한계

4. 영화와 이론의 한국사회 적용

Ⅲ.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학교폭력으로 인한 자살, 우울증 등 피해 사례가 연일 신문을 통해 보도되고 있다. 그러나 학교폭력은 양적으로만 증가한 것이 아니라 그 폭력의 행태가 악랄해져 질적으로 악화되고 있다는 점이 더욱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지난 9월 집단따돌림을 견디지 못하고 자살한 서울의 한 여고생은 수많은 학생들에게 카카오톡을 통해 수십분동안 집단적인 언어 폭력을 당했는데 당시 채팅방에서 이 학생에게 욕설을 퍼부은 학생들은 자살한 여학생과 무관한 학생들이 대다수였다고 한다. 이렇게 더 이상 성장기의 실수로 치부하기 어려운 수준이 되고 있는 청소년범죄의 원인에 대해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영화 <돼지의 왕>을 통해 학교폭력의 일면을 들여다보고자 한다. <돼지의 왕>은 학교를 ‘돼지’로 대표되는 학교폭력의 피해자 학생 집단과 ‘개’로 대표되는 학교폭력의 가해자 학생 집단으로 구분해서 학교폭력이 집단간의 갈등으로서 존재하는 양상을 잘 보여준다. 또한 <돼지의 왕>에는 학교 폭력에 일관되게 순응하는 인물, 끝까지 반항하는 인물, 반항하고자 했으나 좌절하여 순응하게 되는 인물 등 다양한 양상의 인물들이 등장하기 때문에 학교폭력의 여러가지 모습을 보여주기에 적합하다고 생각한다.
(1줄거리 소개)에서는 먼저 영화의 줄거리와 등장인물에 대해 자세히 소개하고 (2원인분석)에서는 등장인물 간의 관계를 보여주는 여러 장면들을 통해 청소년 범죄의 원인에 대해 분석한 내용을 제시했다. 우리는 무엇보다 청소년범죄가 집단적으로 일어난다는 특징에 주목했다. 이것은 청소년들이 서로 지속적이고 긴밀한 교류를 통해 범죄를 학습하고 강화하여 청소년 범죄가 문화로서 존재하고 전승될 것임을 보여주는 부분으로 이에 따라 학습이론과 일탈하위문화 이론의 측면에서 청소년 범죄를 설명하였다. 여기에 범죄에 가담하는 비행청소년 개개인이 지니는 가정적인 바탕도 영향을 줄 것이므로 비행청소년들의 계층적 차이에 주목해서 갈등이론의 측면에서도 접근해보았다. (3사회적 적용)에서는 이러한 원인 분석을 통해 정부가 시행하고 있는 청소년 범죄에 대한 현행 정책들이 근본적인 범죄의 원인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는지 분석해보았다. 학교폭력으로 인한 자살 사례가 잇따르면서 정부에서도 시급하게 여러가지 대책을 내놓고 있지만 현행 제도는 대부분이 규제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을 뿐 문화로서 존재하는 청소년 범죄의 본질적인 범죄 원인을 차단하는데에는 한계가 있다고 생각된다. 우리는 이러한 문제의식에 따라 현행 정책들의 실질적 유효성을 비판적으로 점검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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