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장애의 재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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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언어의 정의

- 언어란 인간이 상호의사를 전달하는 기호체계의 하나로 의사소통을 위해서 사용되는 전통적인 상징체계이다. 상징체계는 말해진 또는 쓰여진 단어, 그림이나 인쇄된 기호, 또는 사물, 감정, 욕구, 관계, 사건을 표현하는 수동적인 신호로 구성될 수 있다. 이런 의미로서의 언어(language)는 말(speech)과 구별되는 개념으로 언어는 사회적 측면이 강조되며, 광의의 언어를 말한다. 따라서 언어는 손짓, 발신, 눈짓, 얼굴표정들의 신체언어도 포함하고 있다.

- 반면 말은 언어에 비해 개인적인 측면이 강조되는 개념으로 협의의 언어를 의미한다. 말이란 공기가 목구멍과 입을 통해서 지나갈 때 혀, 이, 입술, 연구개 등과 같은 발성기관의 움직임에 의해서 만들어지는 독특한 소리와 소리의 합성으로 정의된다. 소리가 말로서 기능하기 위해서는 의미 있는 것으로 받아들여져야 하고 언어 체계의 단위를 나타내어야 한다.

- 말과 언어는 서로 연관된 기술들로서 우리들이 의사소통하기 위해 사용하는 도구들이다. 의사소통이란 두 사람 또는 그 이상의 사람들 사이에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을 의미하는 것으로 의도적이건 비의도적이건 간에 자신의 감정이나 생리적인 상태, 바람, 의견, 또는 인식을 다른 사람들에게 전달하는 행위를 포함한다. 아동이 표현한 행동이 의사소통적인 행위로 받아들여지려면, 먼저 그 행위가 몸짓, 발성, 그리고/또는 발화로 구성되어야 하고, 다른 사람을 향해서 이루어져야 하며, 의사소통의 기능을 지녀야 한다. 의사소통 행위는 음성적이거나, 비음성적이거나 또는 음성적 비음성적인 행동들이 복합적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의사소통 행위는 구화나 수화처럼 상징적이고 형식적인 언어 체계를 기본으로 할 수도 있고, 또는 자연적인 몸짓 언어, 발성과 같은 비상징적일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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