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어증] 실어증의 원인, 유형, 증상과 실어증의 검사방법 및 실어증의 재활에 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07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실어증의 원인
1. 뇌일혈(중풍, 뇌졸중)
1) 뇌졸중
2) 혈관폐쇄성/ 뇌경색증(cerebral infdrection)
3) TIA(Transent Ischmic Attsct: 일시적인 뇌의 허혈현상)
2. 외상(trauma)
1) 타박상
2) 찰과상
3. 종양(tumor)
1) 1차성 종양
2) 2차성 뇌종양
4. 뇌수종(hydrocephalus)
1) 폐쇄 뇌수중(dbstructive hydrocephalus)
2) 비폐쇄 뇌수종
5. 감염(infection)
1) 박테리아 수막염
2) 뇌종양(absess)
Ⅱ. 실어증의 정의
Ⅲ. 실어증의 유형
Ⅳ. 실어증의 검사방법
1. 청각 식별 및 이해에 관한 검사
2. 어휘 검사
3. 읽기 검사
4. 철자 검사
Ⅴ. 실어증의 증상
1. 실어증의 증상
2. 실어증과 동반되는 증상
1) 마비
2) 시력장애
3) 신체 인지력 장애
4) 구음장애 (dysarthria)
5) 행동조화의 장애
6) 언어습득과 기억력
7) 집중력 장애
8) 감정변화와 자극에 대한 예민성
9) 자발성의 문제
10) 경련
Ⅵ. 실어증의 재활
1. 멜로디억양치료법(Melodic Intonation Therapy: MIT)
2. 시각적동작치료기법(Visual Action Therapy: VAT)
3. 실어증의 회복
1) 실어증 환자의 간호
2) 자발적 회복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실어증의 원인
1. 뇌일혈(중풍, 뇌졸중)
1) 뇌졸중
중년이후 갑자기 발작해서 급속도로 진행되어 전조증상이 없고 갑작스러운 심한 두통, 구토, 경련 등을 하며 운동장애, 지각장애, 실금, 연하장애, 시력장애 등을 일으키다가 의식불명의 상태가 된다. 혼수상태가 되면 전신이 늘어나고 반사가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병소의 부위나 마비의 유무를 알수없다. 최대의 안정시간이 경과하면서 증상이 병소가 있는 부분에 국한 되기 때문에 병소증상이 확실해진다. 체력이 좀 있고 살이찌고 목이 굵고 얼굴이 묽은 사람에게 많이 발생하며, 예후는 출혈을 일으킨 부위나 크기, 출혈의 양, 원인에 따라서 다르다. 특히 뇌간부나 뇌실의 뇌출혈은 예후가 아주 나쁘고 뇌출혈 환자의 운동마비의 회복은 팔보다 다리 쪽이 빠르다.
2) 혈관폐쇄성/ 뇌경색증(cerebral infdrection)
혈관이 수축되어서 일어나거나 혈관이 막힘으로 주로 뇌경맥, 경동맥, 대뇌동맥 같은 혈관이 막히면서 일어나는 것. (뇌혈전증/ 뇌생전증)
가. 뇌혈전증(crebral thromoboss)
혈액이 응고되어 혈관을 막는 것을 의미하며 콜레스테롤이 높은 동물성 지방이 혈관에 쌓여서 혈관을 막아 혈액공급이 차단되어 나타나는 증상으로 뇌출혈과는 달리 잠잘때와 같이 아주 안정상태에서도 발생한다.
증상: 부분적인 발작이 일어날 수도 있고, 병변이 있는 쪽에 두통이 있으며 두 개골의 안와에서 들릴 수 있는 소음이 있다.
나. 뇌색전증(cerebral embolism)
혈관이 폐쇄되지만 돌아 다니는 혈덩어리가 가는 혈관을 막아서 나타나는 증상으로 반신마비가 많고 무의식상태에 있을 경우가 많다.
재발확률: 뇌출혈은 사망률이 제일 높고 예후가 좋지않다. 목숨을 건진 경우 운동마비가 회
- 참고문헌
-
* 권도하 외(1994), 언어진단 , 한국언어치료, 군자출판사
* 노명순, 이차숙, 조정숙, 유아 언어 교육,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 마놀슨, 아얄라(1993), 언어장애아동의 의사소통지도,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 박석돈(1993), 직업재활상담, 평가서비스체계, 장애인직업평가,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
* 서문자 외(2000), 통합적 재활간호, 신광출판사
* 신문자 이금주 번역, 말더듬 아동의 부모를 위해
* 송준만, 유효순, 특수 아동 교육, 정민사
* 최경숙, 아동 심리학, 민음사
* 한국언어병리학회(편)(1994), 언어장애의 이해와 치료 : 실어증환자의 말, 언어치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1주 2강에서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사회과학은 사회현상과 인간의 사회적 행동을 탐구하는 과학의 한 분야이고, 자연과학은 자연의 여러 현상을 과학적,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과학입니다.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논하십시오
- 사회복지정책의 영역 7가지
- 각자가 관심 있어 하는 대상과 문제를 밝히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에 적합한 연구방법을 제시하시오. (ex: 청소년의 비행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설문조사, 청년의 실업문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질적조사, 이혼가정의 보육문제 실태를 확인하기 위한 단일사례조사, 00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실험조사 등)
- 스페인과 대한민국의 관광산업 비교
- 노년기의 심리적 부적응 - 노인의 불안장애, 우울증, 성격장애, 정신분열증, 기질성 정신장애
-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행정이 필요성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지역사회복지 실천 관련 가치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이며
- 지능검사는 사실 지적 장애를 가지고 있는 아동과 같이 특수 교육이 필요한 대상을 선별하고 진단을 내리기 위해 만들어졌다 그러나 그 목적이 변질되어 영재성 기초 조사로 활용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영유아 발달선별검사의 목적과 필요성, 한국판 영유아 발달선별검사도구에 대해 설명하고 검사도구의 실효성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제시하세요
- 장애가 심해 보이는 유아를 데리고 통합어린이집 입학상담을 하러 온 부모님이 있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