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 출현과 발생 배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997년부터 나타나기 시작한 이러한 현상에 대해 한류라는 이름이 처음 붙여진 것은 중국 베이징에서 한국인이 운영하는 한 방송기획사에 의해서다. 기존의 한류열기가 뜨거워지면서 일반에서 한류란 용어를 사용되기 시작하였으나 언론에서는 2000년 2월 한국 댄스그룹 HOT가 북경공연을 성공리에 마치면서 공식적으로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중국에서 97년부터 한국의 TV드라마가 시청자들의 주목을 받았다. “별은 내 가슴에”가 당시 중국 대륙과 대만 홍콩을 비롯하여 아시아 전역에 방송되는 스타TV 계열의 중국어 방송인 鳳凰臺(Phoenix TV)에서 방영되어 예상 밖의 호응을 얻으면서, TV드라마를 통한 한류 열풍을 일으키기 시작하였다. 이 드라마에 등장한 안재욱은 일약 스타로 떠올랐고 이어 한국에서 방영된 최신 드라마들이 鳳凰臺를 통해 차례로 방영되기 시작하였다. 특히 드라마 “사랑이 뭐길래”는 중국 CCTV 채널 1에서《愛情是什》라는 제목으로 방영되었는데, 평균시청률 4.2%로 CCTV의 수입외화 방영 역사상 2위를 기록하였다. 또한 CCTV 채널 2를 통해 재방송되기도 하였다. 청소년들의 경우 한국 드라마가 지닌 현대적인 요소들 즉, 출연자의 세련된 용모와 패션 그리고 높은 생활수준 등이 동경의 대상으로서 크게 어필한 반면, 장년층의 높은 시청률은 한국이 지닌 강한 가족공동체적 성격과 유교적 가족질서 등에 대한 호감에서 비롯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러한 놀라운 성공에 대해서 문화관광부는 최근의 한류열풍과 연계하여 2008년 베이징 올림픽 유치가 우리나라 문화산업에 미치는 파급효과를 분석하고 한류를 지속적으로 확대시키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한류산업 육성 방향을 제시하였다. 최근 중국 내 한국어 사용실태를 조사한 바에 따르면 중국에서 한국어과를 개설한 대학은 1988년 4개 대학에서 지난해 33개로 29개 늘어났으며 학생 수는 5백명에서 2천명으로 크게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고 하니 신세대에게 어필하는 한류의 영향력을 마냥 무시할 수는 없는 일이다. 중화권에서는 보기 드물 정도로 세련되고 화려한 용모의 연기자들이 연기력, 가창력 등 다채로운 재능까지 고루 갖추어 아시아 국가 팬들의 추종 대상이 되어왔다. 대만 최고의 번화가에서는 가장 인기 있는 의류 중의 하나로 평가받고 있는 것이 한국 패션이다. 이러한 패션에 영향을 미친 것은 한국의 드라마, 음악에 대만인들이 애착을 느꼈기 때문이다. 중국과 대만, 홍콩 등지에 깊숙이 진출해 있는 한국 패션제품에서 고급스럽고 세련된 멋을 느끼면서 한국에 대한 관심을 자연스럽게 느낄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었다. 이처럼 한 장르의 발전이 타 분야에 긍정적 영향을 미쳐 상호 발전해 왔다.
한류의 발생 배경
(한국문화열풍은 90년대 들어 문화에서 가장 중요한 주제로 떠오른 신세대 문화의 전파력이 그 중요한 작용을 했다고 볼 수 있다. 이는 80년대 이후 사회 문화적 변화 속에서 성장하면서 새로운 감성과 감각을 지닌 젊은 세대의 문화를 지칭한다. 이 문화의 주체는 우리 사회에서 최초로 등장한 본격적인 영상세대로서 정보통신혁명과 함께 도래한 영상매체 중심의 문화적 상황에 가장 잘 적응하면서 영상산업의 가장 핵심적인 수용자 층을 형성하고 있다. 이들의 문화는 새로운 소비주체로서의 정체성을 부여하고 대중문화에 대한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여 문화산업을 확장하는 효과를 가져왔다. 이러한 한류열풍이 불게 된 배경은)
첫째, 한류가 유행하기 전 중국과 동남아지역에서는 영화, 패션 등 주도적 역할을 하는 부분에서 서구문화는 독보적으로 선구적인 역할을 해왔으나 차츰 홍콩문화 그리고 일본문화가 강세를 보이면서 아시아권에는 나름대로 독창적 목소리를 가진 문화의 틀이 형성되어 오고 있었다. 이전에 국가 간 경제수준과 맞물려 우열을 형성하던 문화 수준 차가 차츰 뚜렷하게 구분 지울 수 없는 양상을 띠고 있다. 기존에 아시아권에 큰 영향을 미쳐온 일본 대중문화의 독특함과 자극성, 심지어 엽기적인 부분들은 그 난해함으로 중화권에서 수용하기 부담스러운 점이 많았다. 또 홍콩 또한 중국문화 중심 역할을 하지 못하였다. 중국의 급속한 산업화가 초래한 중국내의 문화적 충격과 혼란을 한국 풍의 문화가 완충역할을 한 것도 하나의 원인이 된다.
둘째, 한국문화는 세련되고 화려한 서구 대중문화를 수용하여 나름대로 실정에 맞게 새로이 가공, 독자적 특성을 갖추어 새로이 창조함으로써 기존의 서구문화 또는 일본, 홍콩문화와는 차별화 된 요소를 갖고 있었다. 더욱이 인터넷 등 통신수단의 급격한 발달로 시간적 경과 없이 동양적 정서에 맞게 쉽게 가공되어 침투되었기 때문에 중국을 비롯한 대만, 홍콩, 베트남 등지에 용이하게 흡수되어 왔다.
셋째, 중국이 개방개혁정책을 전개하는 와중에 홍콩, 마카오 등이 중국에 귀속되고 대만에 대한 교류가 빈번해지면서 자본주의적 요소가 다분한 이들 문화들이 쉽게 유입되었고 이에 중국국민들이 홍콩과 대만문화에 너무 심하게 빠지는 상황을 경계한 중국당국이 대중문화의 균형적 성장을 위해 한국연예인들에게 문화를 개방함으로써 외국문화 접촉이 용이해진 것도 한 배경이라 할 수 있다.
한류의 발전 과정
1. 음반
① 한국 음악이 중국의 인기 가수에 의해 번안되어 히트를 침
- 1998년 클론의 ‘쿵따리 샤바라’ 쑨웨에 의해 번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류] 한류의 지속화를 위한 한국 문화상품의 해외 진출 활성화 방안
  • 발생적인 조직과 힘이 바로 소프트 파워였다.” 라고 말한다. 유상철 외(2005), “한류의 비밀”, 생각의 나무, p.18방송드라마, 대중음악에서부터 비롯된 이와 같은 ‘한류’ 열풍은 단순히 대중문화 차원을 넘어 이제는 한국어, 음식, 패션 등 한국인의 생활양식과 관습을 적극적이며 능동적으로 수용하려는 단계로까지 장르가 확산되어 가고 있어 세계적인 주목을 받기에 이르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문화상품을 중심으로 한류 수용 국가들의 한

  • [세계사교재연구] `동아시아사` 교재 연구
  • 발생/ (다) 고대 아시아 세계* 참고문헌 *『3천년 중국 역사의 어두운 그림자』. 김택민 저. 서울:신서원. 2006.『강좌한국사』. 오환일 외 공저. 서울:도서출판신정. 2003.『교양한국사』. 이덕일. 서울:humanist. 2005.『다시 찾는 우리역사 제 1권』. 한경우. 서울:경세원, 2004.『동아시아 건국 신화의 역사와 논리』. 조현설. 서울:문학과지성사. 2003.『맨얼굴의 중국사』. 백양(栢楊) 저. 김영수 역. 서울:창해. 2005.『사회과 교육과정:별책7』. 서울:대한교

  • [향가여요론] 한림별곡
  • 현황과 전망」,『한민족어문학회』제37호여운필,「「翰林別曲」의 創作背景 硏究」,『수련어문논집』19권, 수련어문학회, 1992안장리,「문학 교육 대상으로 의 특징」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원문1.2. 현대어역2. 창작 배경3. 창작시기 논의3.1. 고종 3년 5월 창작설3.2. 고종 3년 창작설3.3. 고종 7년~17년 사이 창작설3.4. 고종대 이후 13~14세기 창작설4. 작자논의5. 성격논의6. 8연에 대한 논의Ⅲ. 결론 - 문학교육 면에서-참고문헌-

  • [외국진출, 해외진출, 국내진출] 현대자동차 미국진출 사례, 태평양화장품 중국진출 사례, 가파치 중국진출 사례, 신일피혁 중국진출 사례, USP사 남미진출 사례, LG전자 베트남진출 사례, 외국광고회사 국내진출 사례 분석
  • 출현시장 전망이 매우 큰 베트남 시장을 놓고 Alcatel(프랑스), Siemens(독일), AT&T(미국), NEC(일본), LG전자(한국)의 치열한 경쟁AT&T, NEC는 뒤늦은 진입에도 불구 엄청난 자본력과 유명세를 동원하여 로비활동과 덤핑공세5) 위험에 직면한 LG베트남 정부측에게 초기에 기득권의 유지 요청에 대해 과다출혈을 감수하면서 대응한다. 한국의 외환위기와 베트남 현지의 경제위기로 수요가 감소, 더이상 교환기 시장에 대한 시장점유를 유지하리라고 기대할 수 없

  • [관광경영전략론] 제주항공 경영전략
  • Ⅳ. 제주항공 발전 전략 및 방안1. 기존의 차별화 된 서비스의 확대1) ‘JJ 팀’의 역할 확대2) 독특한 상품 제공2. 틈새시장 공략1) 골프, 낚시 관련 노선 확장2) 신혼부부 대상 여행목적지 노선 취항3) 컨벤션 목적 노선 개설3. 적극적인 홍보1) “날으는 돌하르방”2) 한류 열풍 효과 극대화3) 스포츠 팀 연계사업Ⅴ. 제주항공의 비전1. 고품격, 저비용 항공사로 동북아시아 최고로 도약2. 차별화된 ‘JJ(JOIN&JOY)‘ 서비스3. 제주도 활성화에 기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