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일본문화수입에 관한 정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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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연구 제목 : 일본 문화 수입에 관한 정책 분석

연구 목적 : 일본 문화 수입 정책을 분석하고 문제점을 찾아내어 해결 방안을 제시한다.

Ⅰ. 서론

Ⅱ. 본론

1. 일본 대중문화 전면 개방의 역사

2. 일본 대중문화 개방 정책의 전개

3. 일본 대중문화개방 정책의 결과와 문제점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요즘 우리나라 가수나 연예인들의 해외 진출이 활발하다. 소위 한류 열풍이 동남아시아, 중국, 일본 등을 휩쓸고 있다. 한류란 중국, 대만, 베트남 등 동아시아 지역에서 불고 있는 한국의 가요, tv 드라마, 영화 등 대중문화에 의해 촉발된 한국 문화, 한국 사회에 대한 관심 및 동경 등을 포괄하는 사회문화적인 현상을 말한다.'한류'가 지나치게 상업적이며, 비주류이고 소비지향적인 B급 문화의 진출일 뿐이라는 등의 비판의 목소리도 높지만, 한류 열풍이 우리나라의 문화 사업에 희망을 주며 우리 문화에 대한 자부심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이렇듯 최근의 한류 열풍에 의해 고취된 문화적 자부심은, 그 동안 일본의 절대적 우위에 압도되어 열등감을 느껴왔던 일본 문화에 대한 자신감의 회복으로도 나타났다. 1998년 김대중 정부 출범 이후, 우리나라는 단계적 점진적으로 일본 대중문화를 개방해 왔다. 그러나 4차 전면 문화 개방을 앞둔 작년 겨울에만 하더라도, 특히 일본이 강세를 보이는 애니메이션 같은 분야에서까지 일본 문화가 아무 제한 없이 유입된다면, 한국 문화가 일본 문화에 잠식되어 한국 문화 산업 자체가 위태로워 질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았다. 그러나 최근의 한류 열풍을 보면, 우리의 문화가 일본과 비교하여 그리 열세에 있지 않으며, 그러한 우려가 과장된 것이 아니었나 하는 생각이 들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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