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학] 부산 국제영화제를 통해서 본 문화 관광 활성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1.12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 문화산업의 현황과 다루고자 하는 문화콘텐츠
부산 국제영화제


본론 : 거시적 관점에서 본 부산 국제영화제
부산 국제영화제의 문제점
세계 3대영화제에서 찾아본 부산 국제영화제 문제점 해결방안
세계 국제영화제의 성공과 실패 사례


결론 : 부산 국제영화제를 통한 문화관광 활성화 방안


참고 문헌
1) 내용출처
2) 표 출처

본문내용
- 문화산업의 현황과 다루고자 하는 문화관광콘텐츠.

오늘날 문화산업은 ‘굴뚝 없는 공장’ 으로서 고부가가치를 창출해 내는 경제의 거대한 축으로 성장하고 있다. 이러한 문화산업은 다른 분야에 비해 매우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세계 문화산업의 성장에 대해서 살펴보면, 2008년 까지 우리나라가 속한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문화산업은 연 평균 9.8%의 매우 높은 성장률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세계적 문화산업의 성장은 우리나라의 문화산업 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국내 문화산업은 2007년까지 평균 11.5%의 연평균 성장률을 보였으며 현재까지도 비슷한 수준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다.
이렇게 문화산업이 빠르게 성장하는 원인으로써, 문화산업의 매개체를 생산하는 디지털 시장의 안정화 등을 꼽을 수 있다. 하지만 오늘날 가장 중요한 원인으로써 꼽히고 있는 것은 전 세계적인 ‘한류’ 열풍이다. 한류란 중국, 일본, 대만, 베트남 등 아시아 지역에서 시작된 현상으로 한국의 가요, 드라마, 영화 등의 대중문화가 타국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사회, 문화적 현상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러한 한류 현상은 우리나라 문화산업의 발전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어 거대한 산업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 국내 문화콘텐츠가 전 세계적으로 거부감 없이 받아들여지고 그 소비가 증가하게 된다면, 우리나라의 국가경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한류 현상이 전 세계적으로 확산이 될 수 있었을까? 가장 결정적인 요인으로는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 시장 개방 그리고 경제 성장으로 인해 타국의 대중문화에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을 들 수 있다. 인터넷으로 전 세계 사람들이 연결되면서 문화산업과 관련된 연예정보의 유통이 개방적이고 다양화 되었으며, 유통 속도 또한 종전과는 비교할 수 없는 수준이 되었다. 이로 인해 전 세계인이 우리의 대중문화를 향유할 수 있게 되면서 ‘한류’가 형성된 것이다.
(이명천,김요한 2006)
참고문헌
1) 내용출처

이명천 김요한(2006) 「문화콘텐츠 마케팅」. 서울 : 커뮤니케이션 북스

이승렬, 신현구, 류성민 & 조윤형(2010). 「메가이벤트개최의 고용효과 연구」. 한국노동연구원

정규엽(2004) 「호텔 외식 관광 마케팅」. 서울 : 연경문화사

네이버 지식 백과사전 부산국제영화제 http://100.naver.com/100.nhn?docid=740931

BDI포커스(2011) 제 2의 도약기를 맞은 영화도시 부산 (2011년 10월 4일자 제 121호.)

許珍,咸盛弼,玄成協(2010) 문화관광객의 영화제 참가 동기에 영향을 주는 영화제 마케팅 요인 및 방문 만족도에 대한 영향력 분석: 부산 국제영화제를 바탕으로 (2010년 1월자 제34권 제7호 통권84호 PP.383-399)

뉴스1(2012), 부산국제영화제, 정부 지원받아 세계적인 브랜드로 뜬다! 2012년 4월 16일자 기사. http://news1.kr/articles/634998

오마이뉴스(2008), 부산영화제 반복되는 운영미숙, 대안을 찾아라. 2008년 10월 13일자 기사.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0993331

김현명(2009). “부산국제영화제의 전개과정과 특징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학회
사회학대회 논문집󰡕, 한국사회학회.

스포츠서울(2008), 축제는 즐거워vs축제는 피곤해(이색풍경) 2008년 10월 5일자 기사.
http://news.sportsseoul.com/read/entertain/608020.htm?imgPath=entertain/hotentertain/2008/1005/

스포츠서울(2011), 국제적 영화축제 BIFF, 시민의식은 부재중 2011년 10월 7일자 기사.
http://news.sportsseoul.com/read/entertain/975617.htm

네이버 백과사전 칸영화제 [─映畵祭, Cannes Film Festival ]
http://100.naver.com/100.nhn?docid=150663

한국일보(2010), 칸은 ‘홍보 전쟁 중’ 2010년 5월 21일자 기사.
http://news.hankooki.com/lpage/culture/201005/h2010052106225586330.htm
연합뉴스(2010), <인터뷰> 유바리국제영화제 사와다 사무국장. 2010년 3월 1일자 기사.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3&oid=001&aid=0003146434)

내일신문(2006), 일본 ‘유바리 국제판타스틱영화제’ 존폐위기. 2006년 7월 7일자 기사.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4&oid=086&aid=0000040751)

조선비즈(2012), 파산한 日 유바리 市 운명 짊어진 31살 젊은 市長. 2012년 5월 3일자 기사.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2/05/03/2012050300372.html)

2) 표 출처

쓰인 표 순서대로..

우석봉(2010). “국제영화제와 불꽃축제의 경제적 효과.” 󰡔BDI 포커스󰡕2010년 11월 8일(제75호).

우석봉(2009). 󰡔제14회 PIFF 및 제4회 AFM 참가자 실태조사 및 지역경제 파급 효과 분석 연구󰡕, 부산발전연구원.

우석봉(2010). “국제영화제와 불꽃축제의 경제적 효과.” 󰡔BDI 포커스󰡕2010년11월8일(제75호).

김한주(2008). 󰡔Mega-Event의 경제적 파급효과: 지역산업연관모형에 의한 부산국제영화제 분석󰡕. 한국학술정보(주).

김현명(2009). “부산국제영화제의 전개과정과 특징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학회 사회학대회 논문집󰡕, 한국사회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포츠관광] 베이징올림픽을 대비한 부산 관광상품분석
  • < 목 차 >- 서론 - 1. 올림픽을 맞이하는 중국의 현재 상황2. 부산의 과거 국제행사 유치 및 효과1) 부산 아시안게임의 효과2) APEC 개최의 각종 효과- 본론 -3. 부산관광의 SWOT 분석4. 부산시티투어 버스관광의 활성화1) 시티투어버스의 현 진행현황2) 외국인 관광객에게 왜 부산시티투어인가?3) 부산시티투어 체험 후의 반응으로 살펴본 활성화 방안 마련5. 4륜 오토바이의 관광상품화1) 상품화를 하게 된 배경2) 4륜 오토바이의 문제점3) 관련 신문기

  • [학사][관광개발]관광을 통한 지역활성화 운동에 관한 고찰
  • 【관광을 통한 지역활성화 운동에 관한 고찰】⊙ 목 차 ⊙Ⅰ. 서 론Ⅱ. ⅰ일본의 지방(지역)주의와 내발적발전론ⅱ일본의 지역활성화를 위한 일반적 패러다임ⅲ일촌일품운동과 후루사토운동Ⅲ. ⅰ한국의 관광토산품과 향토요리의 활성화 방안ⅱ한국의 향토산업의 관광적 활성화 방안ⅲ관광지의 국제성 도입방안과 그 대책Ⅳ. 결 론※참고문헌Ⅰ. 서 론1. 문제의 제기우리 나라는 국가발전의 단계를 이행해 오는 과정에서 개발도상국이 근대

  • [일본관광객][관광특성][관광기념품][관광지이미지][보석관광상품][호텔선택]일본관광객과 관광특성, 일본관광객과 관광기념품, 일본관광객과 관광지이미지, 일본관광객과 보석관광상품, 일본관광객과 호텔선택
  • 부산의 주요행사 인지도6) 부산관광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7) 부산 재방문 의사3. 마케팅 시사점1) 성별2) 연령3) 일본인 관광객의 관광행태 측면4) 주요행사 인지Ⅲ. 일본관광객과 관광기념품Ⅳ. 일본관광객과 관광지이미지1. 엄서호(1997)와 김원인(1994)2. 이태희(1997)3. 김상원․박석희(2000)Ⅴ. 일본관광객과 보석관광상품1. 적극적 보석 관광상품 개발1) 쇼핑관광(Shopping Tourism)2) 보석축제의 활성화3) 보석산지를 포함한 지역관광특화 방안2. 보

  • MICE산업의 파급효과, 전망 및 활성화 방안
  • 본, 싱가포르, 홍콩 등에서는 관련법을 제정하고 재원보조, 세금감면, 국제회의 도시지정 등의 각종 지원책을 국가적인 차원에서 마련하여 각종 컨벤션을 유치하기 위하여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MICE산업은 관광산업과 마찬가지로 경제적 측면뿐만이 아니고 정치․사회 그리고 문화적으로도 다양하고 광범위한 파급효과를 가져오기 때문에 정치적, 경제적, 관광산업, 사회․문화적 파급효과와 같이 균형적 시각으로 봐라 봐야 하며, 타산업과는

  • [지역축제] 하이 서울 페스티발 축제의 성과분석, 문제점 및 개선방안
  • 문화가 개선되어야 할 방향과 활용방안을 제시해 보려 하였다. 그러기 위해서 우선 축제문화의 개념정리와 축제의 기능 및 효과 그리고 중요성을 명시하였고, 나아가 이에 따른 소비자 만족에 대한 분석을 하였다.또한 지역문화가 지역 사회 전반에 끼치는 파급효과와 활성화 방안을 제시함으로서 앞으로 지역축제가 이벤트 산업으로 자리할 수 있는 가능성을 타진해 보았다.본 연구는 문헌조사를 중심으로 하였고, 문선 조사는 관광학, 민속학 등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