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다문화 가정 어머니 교육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8.24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다문화 가정의 정의

Ⅱ 프로그램의 필요성
ⅰ 다문화 가정의 현황
ⅱ 다문화 가정의 문제점

Ⅲ 다문화 가정 어머니 교육 프로그램
ⅰ 이론적 배경
ⅱ 프로그램 개요
ⅲ 프로그램 실제
ⅳ 프로그램 평가 및 반성

Ⅳ 출처

본문내용
Ⅰ 다문화 가정의 정의

(1) 문화와 다문화주의
➀ 문화(culture)
문화란 사람들의 일상생활 조건에 의해 나타나는 주요 변환들에 대한 반응이라고 한다. 즉 자율적인 체계나 독자적인 영역을 갖고 있는 정치, 경제, 종교와는 달리 한 민족의 생활양식에 대한 총체적 표현으로서 공통된 생활양식으로 인해 다른 민족과는 구분되는 특징을 갖고 있으며 각각의 문화공동체가 처한 환경이나 주위 변수로 인해 변화 발전하는 특징을 갖고 있다.
➁ 다문화주의(multiculturalism)
다문화주의는 처음에 민주주의의 확산과 다양한 인종의 정체성이 복잡하게 얽혀있는 국가에서 국민통합을 위한 개념으로서 제시되었다. 버토벡(Steven Vertovec 1996)은 다문화주의가 몇 개의 인접한 소수집단의 단위문화가 주류 사회의 단위 문화를 배경으로 점점이 박혀있는 모자이크가 아니라 다양한 사회구성원들이 상호 공존하며 각각의 색깔과 향기를 간직한 조화로운 통합을 이루어내는 샐러드 그릇(Salad bowl)을 의미한다고 하였다. 즉, 서로 간의 문화 다양성을 이해하고 존중하며 대화와 신뢰를 바탕으로 전체를 관통하는 다문화적 정체성 수립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POD&mid=tvh&oid=057&aid=0000179840
http://www.daejonilbo.com/news/newsitem.asp?pk_no=980865
http://www.hkn24.com/news/articleView.html?idxno=86800
http://www.kyeongin.com/news/articleView.html?idxno=619918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01&aid=0005394223
http://economy.hankooki.com/lpage/opinion/201111/e2011112818404248320.htm
http://www.fnnews.com/view?ra=Sent0601m_View&corp=fnnews&arcid=111128100526&cDateYear=2011&cDateMonth=11&cDateDay=28

다문화가정 부모를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2008,한국청소년상담원)
국제결혼 이주 여성과 자녀와의 의사소통에 관한 연구 (2007, 강석광)
한국 내 다문화가정의 자녀교육 실태조사 연구 (2006, 김갑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현장실습-실습일지-종합사회복지관
  • 다문화 가정자녀의 사회성 향상 도모 및 가족관계 강화를 통한 지지기반 강화에 초점을 두고 사업운영.-월 2회의 연극활동, 미술활동, 월1회 놀이 활동, 분기별 1회의 문화체험활동(참여율이 높다)-월1 회의 이주여성 자조모임 : 자녀양육의 어려움, 취업문제 고민 등을 함께 하는 시간. 나들이 활동 등으로 어머니 상호간의 유대관게 강화2. 법원시험관찰 프로그램-부산법원 장기상담 청소년을 대상으로 법원과 지역복지관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서비스

  • 다문화가정 아동청소년의 이중문화 정체성의 올바른 확립을 위한 제언
  • 다문화 청소년패널조사’의 공식적 공개를 통해 다양한 횡단 및 종단연구의 활성화를 촉구해야 한다. 박현선이채원박소은(2014). 학령기 다문화가정 자녀를 위한 이중언어, 문화교육의 효과분석-프로그램 과정산물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아동복지학. 16. 57-83.박현선이채원노연희이상균(2012). 다문화 가정의 이중언어, 이중문화적 양육환경이 자녀 발달에 미치는 영향-어머니 양육참여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사회복지연구. 43(1). 365-388.11

  • 분야별 다문화사회복지 실천
  • 사회 협력네트워크결혼이민자③ 다문화가족복지 서비스 방향2) 다문화사회복지실천 현장한국문화적응 프로그램단계별 한국어 교육한국 문화교육정보화교육지역사회 및 문화탐방일회성이 아닌 일정하고 체계적인 교육과정 필요★가족지원및 강화프로그램자녀교육,부부ㆍ고부관계와 같은가족지원 및 강화프로그램★이중언어 능력을 갖춘 서비스 제공 필요결혼이민자법률상담프로그램대한법률구조공단한국가정법률상담소

  • [사회복지] 다문화 가정 어머니 교육 프로그램
  • 위대한 탄생ContentsContents다문화 가정의 정의다문화 가정의 현황다문화 가정의 문제점다문화 가정 어머니 교육 프로그램ⅰ 이론적 배경ⅱ 프로그램 개요 ⅲ 프로그램ⅳ 프로그램 한계점Ⅴ. 출처Ⅵ. Q & A다문화 가정의 정의다문화 가정이란?한 가족 내에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고 있는 가정∎ 국제결혼 가정(한국인남성+이주여성, 한국인여성+이주남성)∎ 이주민 가정(이주노동자, 유학생, 북한이탈주민 등)다문화 가정의 현황한국인 혼인과

  • [청소년 육성제도론] 다문화가정청소년 지원사업 현황과 개선사항
  • 다문화가족지원센터를 통해 다문화 결손가정 자녀를 위한 교육 및 상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별도의 경제적 지원책은 없는 상황이다. 김미혜 이화여대 사회복지전문대학원장은 “다문화 결손가정 자녀들이 취학기에 접어들면 다문화 가정 출신이라는 점과 이혼 가정이라는 점 때문에 ‘이중 충격’을 경험할 수 있다”면서 “학교는 이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정부는 이혼 이주여성을 위한 경제적 지원책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