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관계에서 상담자의 태도에서 진실성, 공감적 이해, 무조건적인 긍정적 존중 3가지에 대하여 쓰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07 / 2020.04.0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상담관계의 필요충분조건 중에서 일치성,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공감적 이해는 상담자가 가져야할 중요한 태도로서 기법으로 배우는 것이 아니라 상담자 자신의 노력과 태도변화로서 이루어지는 것으로서 이러한 태도를 갖추기 위해 상담자의 변화가 선행되어야 한다. 그러면 이러한 세 가지 상담자의 태도에 대해 살펴보자.
I. 진실성
진실성은 상담관계에서 상담자가 순간순간 경험하는 자신의 감정이나, 태도를 있는 그대로 진솔하게 인정하고 개방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상담기법이기보다는 내담자의 진솔한 태도 자체를 경험하는 것을 말한다. 일치성의 동의어는 진솔성, 사실성, 개방성, 투명성, 현재성이다. 상담자의 일치성은 상담의 필요충분조건인 세 가지 태도 중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태도다. 인간중심접근에서 지금-여기에서의 경험을 강조하는 것도 일치성의 태도와 관련된다.
일치성을 유지하기 위해 상담자는 높은 수준의 자각, 자기수용, 자기신뢰를 갖는 게 필요하다. 당신이 하는 일을 멈추고 현재 경험을 통해 느낀 감정을 자각해 보라. 지적인 조작이나 역할게임을 멈추고 모든 경험에 개방되어 있는 당신 자신이 되라. 이러한 작업은 그리 쉽지 않다. 마찬가지로 상담자가 상담과정에서 매 순간에 경험하고 느끼는 감정을 자각하여 사실 그대로 표현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상담자가 조력자로서 내담자에 집중해서 지금-여기에서 진솔하게 느끼는 다양한 감정을 알아채는 것은 쉽지 않다.
일치성 태도를 가진 상담자는 경험하는 유기체로서 내담자와 인간 대 인간의 만남이 되도록 개방적으로 직면해야 한다. 상담관계에서 일치성을 유지하며 솔선수범하여 일관되게 실제적이 되려고 하는 상담자의 자세는 내담자를 신뢰하게 만든다. 이와 같은 상담자의 진솔한 태도는 내담자와의 인간 대 인간의 만남을 가능하게 한다. 또한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모델로서 본보기가 된다. 결과적으로 상담자의 일치성 태도는 내담자로 하여금 개방적 자기탐색을 촉진하여 그가 지금-여기에서 경험하는 감정을 자각하도록 하는 요인이 된다.
II.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은 가치의 조건화를 버리고 조건 없이 내담자를 수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의 내용을 기술하는 동의어는 비소유적 온화, 돌봄, 칭찬, 수용, 존경 등이다. 로저스가 제안한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은 올바른 양육조건이 주어지 면 내담자가 건설적 변화를 위한 잠재력을 실현할 수 있다는 깊은 인간 신뢰와 관련되어 있다. 아무 조건 없이 인간의 행동을 수용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갖는 것은 상담자가 인간을 신뢰하는 확고한 철학적 신념이 없이는 불가능하다.
로저스가 보는 긍정적 존중을 추구하는 인간본질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볼 때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은 이미 형성되어 인간성장을 방해하는 가치의 조건화 태도와 대립된다. 우리는 쉽게 타인의 행동을 우리의 판단에 따라 평가하는 경향이 강하다. 부모로서, 교사로서, 영향력 있는 성인으로서, 상담자로서 당신은 상대방에게 어떤 태도를 견지하는가? 상대방을 전적으로 믿고 신뢰하는가? 아니면 상대방의 행동을 당신의 가치판단에 따라 옳고 틀린가를 평가하는가? 당신도 가치 덩어리로서 무조건적으로 타인을 수용하고 판단하지 않는다는 것이 분명 쉬운 일이 아니다. 때문에 상담자로서 내담자를 변화시키기 위해 인간을 보는 근본적인 태도와 신념의 변화가 우선되어야 한다.
인간중심 접근에서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은 상담관계에서 인간의 가치와 의미성에 대한 상담자의 태도가 얼마나 중요한가를 강조한 개념이다. 상담자가 실현화 경향성을 가진 존재로서 내담자를 철저하게 믿는 태도는 그로 하여금 자신을 믿고 자기성장을 이루도록 하는 촉진적 조건으로 작용한다. 상담자가 보여 주는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을 통해 내담자는 그동안 자신에게 의미 있는 사람(예를 들면, 부모나 교사)에게 긍정적 존중을 얻기 위해 형성한 가치의 조건화 태도를 서서히 바꾸기 시작한다. 즉, 가치의 조건화에 의해 자신이 왜곡하고 부정해 왔던 경험을 보다 개방적으로 탐색하기 시작한다.
III. 공감적 이해
공감적 이해는 상대방이 주관적으로 경험하는 사적 세계를 정확하고 민감하게 이해하는 것이다. 공감적 이해의 동의어는 공감, 정확한 공감, 공감적 태도, 공감적 자세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직업상담사 2급 실기 요약정리
  • 상담에서 직업상담자의 기본태도 ① 진실성 or 일치성 : 태도나 감정에 솔직② 무조건적 긍정적 수용 : 조건x 내담자 존중 ③ 공감적 이해 : 내담자의 감정 = 자신의 감정 이해★22. 형태주의 상담기법에서 미해결된 감정 (게슈탈트)① 신체자각 – 현재 자신의 신체적 상태 자각② 과장하기 – 말과 행동을 과장해서 표현③ 빈의자기법 – 빈의자에 대상을 투사④ 꿈작업 – 꿈이 마치 현실인 것처럼 상상★23. 행태주의 상담의 주요 목표 ① 알아차

  • 직업상담사 실기 합격 노트(2016-1 ~ 20020-3) 최근 5개년 직업상담사 실기의 모든 것
  • 상담초기 선정한 목표 수준에 도달했는지 평가3. 아들러의 개인주의 상담과정의 목표 4가지1)열등감을 극복할 수 있게 돕는다2)사회적 관심을 갖게 한다3)잘못된 가치와 목표를 수정한다4)사회적 구성원으로 기여하도록 돕는다4. 내담자 중심 상담기법에서 상담자의 태도 3가지1)일치성: 내담자의 관계에서 상담자의 감정을 일치화시키되 솔직하게 표현2)무조건적인 수용: 내담자의 말을 비판하지 않고 내담자를 존중3)공감적 이해: 내담자의 경험

  • 인간심리의이해 기말 족보 모음집
  • 상담자의 태도와 철학을 중시한다. (O)-2. 지능의 측정은 19세기 후반 프랑스 심리학자 비네에 의해서 최초로 시도되었다.-3. 검사의 신뢰도는 검사점수의 일관성과 관련이 있다.-4. 애착의 질은 인지발달에도 영향을 미친다.-5. MBTI는 성격유형을 파악하는 데 유용하다.21. 준거가 갖는 객관성 때문에 통계적 준거가 이상행동의 판단에 가장 중시된다. (X)22. 에인스워스는 낯선 상황 실험을 통해 안정애착, 불안정 회피애착, 불안정 혼란 애착이라는 3가지

  • 직업상담사 2급 자격증 2차 시험대비 요약
  • 상담 목표예언과 발달: 내담자의 미래 행동을 예언하고 전 생애에 걸쳐 발달가능한 적성과 흥미를 탐색하여 진로를 발달시킬 수 있도록 촉구한다.처치와 자극: 내담자의 직업문제를 처치하고 직업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도록 자극한다.결함과 유능: 내담자의 결함보다는 유능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함을 깨닫게 한다.6. 직업상담의 단계를 쓰시오. (설명은 참고)관계형성: 상담자와 내담자 간에 상호존중에 기초한 개방적이

  • [교육] 초등도덕교육방법론
  • 이해하고 이를 실천해야만 하는 실천적 당위성(정언명법)을 이해해야 한다.칸트는 인간을 수단이 아닌 목적자체로서 대하라는 도덕법칙에 따라야 한다는 보편적 행위를 강조한다. 인간 생명의 존엄성은 대상이나 상황에 따라서 달라질 수 없는 절대적인 것이다. 뇌사상태에서 겨우 생명을 연장하고 있는 사람의 생명권도 건강한 사람과 똑같이 존중되어야 한다.그러므로 인간의 생명은 어떤 상황에서도 예외 없이 무조건적으로 존중되어야 한다고 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