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분석평가] 정책 동기화(Policy synchronization) 에 대한 분석 -`자율형 사립고등학교 설립 정책`을 사례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25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 P.1

- 정책 동기화의 정의와 필요성


Ⅱ. 자율형 사립고에 대한 정책 동기화의 실질적 적용 - P.2

Ⅱ-1. 동기화 정도, 도출된 문제점 - P.2
Ⅱ-2. 도출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 대안 - P.9


Ⅲ. 결론 - P.11


< 참고문헌 >
본문내용
Ⅰ. 서론

동기화(同期化, synchronization)란 사전적 의미로 ‘독립된 2개 이상의 주기적인 사건을 적절한 방법으로 결합, 제어함으로써 일정한 위상 관계(位相關係)를 지속시키는 일’을 뜻한다. 이는 각각 개별 작업들 사이의 수행 시기를 맞추어 사건이 동시에 일어나거나, 일정한 간격을 두고 일어나도록 시간의 간격을 조정하는 것으로 풀어 해석된다. 동기화가 실생활에 적용되는 예로써 아이폰의 동기화 과정을 들 수 있다. 아이폰에서 동기화란, 아이폰과 PC프로그램인 아이튠즈를 연결하여 아이튠즈에서 음악 등을 편집한 작업등이 아이폰 내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되는 것을 말한다. 아이튠즈와 아이폰의 동기화를 통하여 아이폰과 아이튠즈에서의 편집 작업이라는 각각의 개별 작업들이 동시에 일어나게 되는 것이다. 결국 한 부분에서 일어난 변화가 동기화되면서 다른 부분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이 동기화라고 볼 수 있다.
이와 같은 동기화를 정책집행과정에 적용한 것이 ‘정책 동기화’(Policy synchronization)이다. 즉, 정책이 집행되기 시작하는 시점에서부터 현실적으로는 정책수립단계에서 예상하지 못한 문제점이 발생하게 된다. 정책 대상집단, 정책 수단 등 다양한 면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해결하지 못한 채 정책의 집행을 진행하게 된다면 결국 소기의 정책목표를 달성하지 못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결과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정책을 집행하는 도중 발생하는 문제들에 대해 대안을 모색하여 이를 현재 집행 중인 정책에 추가로 반영하는 것이 정책 동기화인 것이다. <그림 1>
참고문헌
서승현 외(2011). 퍼지인식도(Fuzzy Cognitive Map)를 활용한 정책과 집단감성 동기화
(synchronization)의 시뮬레이션 분석 - 복잡계 구조 하의 방사능 오염식품
안전관리 사례를 중심으로
강무섭(2008). 자율형 사립고등학교의 추진 방안 및 과제. 한국교육학회 고교체제개편연구팀
교육과학기술부(2011). 교육과학기술부 2011년도 예산 및 기금운용 개요.
교육과학기술부(2012). 교육과학기술부 2012년도 예산 및 기금운용 개요.
교육과학기술부(2010). 사교육비 현황 및 정부 정책방향
이은주(2009). 자율형 사립고, 불안한 귀족학교의 출발. 우리교육
사립학교개혁국민운동본부(2008). 이명박정부사학정책토론회 기록
교육과학기술부(2011). 자율형 사립고등학교 홍보문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및 경영] 고교 평준화 제도
  • 대한 찬/반 의견6. 평준화 지역과 비평준화 지역의 비교7. 평준화 정책의 개선 방향8. 학교유형의 다양화9. 평준화 정책의 보완책1.1. 고교 평준화의 개념고교 ‘평준화’ 제도(이하 평준화)는 학생을 선발하는 제도이다. 교육인적자원부, 2003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 77조 1항에 따르면, 각 고등학교의 입학 전형은 해당 학교의 장이 실시하게 되어 있다. 그러나 평준화를 적용하는 지역에서는 교육감이 학생 선발을 실시(연합고사나 내신평가 등)하여

  • 교육기획과 정책
  • 에 기획처를 설치 ․ 운영하면서부터다. 교육 분야에서는 의무교육완성 6개년 계획(1954~1959)을 수립하여 국가적 차원의 교육계획을 통해 의무교육제도를 확충 ․ 정착시킨 것이 그 시초라고 할 수 있다. 1) 교육기호기의 개념과 성격교육기획은 간단히 말해 미래의 교육활동에 대한 사전준비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즉, 미래의 교육활동에 대비하여 교육목표 달성을 위한 효과적인 수단과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교육정책 결정의 효율성과 안정성을 보장해

  • 정보문화 확산 및 내실화 방안 연구
  • 에 대한 수요를 기존 조사결과를 종합 검토하여 그간의 정보문화확산운동의 성과와 문제점을 정리한다. 나아가, 경험적 조사자료를 바탕으로 국민들의 정보문화 인식 및 향유 현황을 파악함으로서, 정보문화의 현실태와 앞으로의 지향점을 파악해본다. 둘째, 해외의 동향과 사례를 파악분석하여 현실적인 국내 적용방안을 모색한다. 셋째, 이를 바탕으로 법제도 개선방향, 내실 있는 정보문화확산 등 기존 정책과의 연계성을 모색하며, 구체적인 정

  • 교육개혁토론회 3
  • 차 례기조강연 : 국가 경쟁력과 교육 - 지식기반사회에서의 교육의 역할 -이 돈 희(전 한국교육개발원장) 주 제 1 :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을 위한 교수-학습 과정 및평가의 개선 방향박 도 순(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 【토론 1】 허 경 철(한국교육개발원 수석연구위원) 【토론 2】 윤 웅 섭(윤중중학교 교장) 주 제 2 : 학교문화 쇄신을 위한 개방적신축적 교원인사제도 구축최 희 선(인천교육대학교 총장) 【토론 1】 서 정 화(홍익대학교 교수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평가와 앞으로의 과제변양호 외: 공정경쟁: 1995: 2(”95.5):11-2711 김영삼 정부,2년을 평가한다 강철규 외: 경제정의: 1995: 25(”95.3):121-15712 1950연대 정부정책과 자본가의 형성정이근: 동아대사회과학론집 : 1994: 11(”94.12):173-19613 올바른 조세개혁 방안과 정부안에 대한 평가이진순 : 경제연구 : 1994: 2(”94.12):59-10914 시장경제체제 전환기의 중앙정부의 역할박기철최은경 공역: 한국외대중국연구 : 1994: 15(”94.12):220-25015 우크라이나 쿠츠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