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분석평가] 정책 동기화(Policy synchronization) 에 대한 분석 -`자율형 사립고등학교 설립 정책`을 사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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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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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 P.1
- 정책 동기화의 정의와 필요성
Ⅱ. 자율형 사립고에 대한 정책 동기화의 실질적 적용 - P.2
Ⅱ-1. 동기화 정도, 도출된 문제점 - P.2
Ⅱ-2. 도출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 대안 - P.9
Ⅲ. 결론 - P.11
< 참고문헌 >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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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동기화(同期化, synchronization)란 사전적 의미로 ‘독립된 2개 이상의 주기적인 사건을 적절한 방법으로 결합, 제어함으로써 일정한 위상 관계(位相關係)를 지속시키는 일’을 뜻한다. 이는 각각 개별 작업들 사이의 수행 시기를 맞추어 사건이 동시에 일어나거나, 일정한 간격을 두고 일어나도록 시간의 간격을 조정하는 것으로 풀어 해석된다. 동기화가 실생활에 적용되는 예로써 아이폰의 동기화 과정을 들 수 있다. 아이폰에서 동기화란, 아이폰과 PC프로그램인 아이튠즈를 연결하여 아이튠즈에서 음악 등을 편집한 작업등이 아이폰 내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되는 것을 말한다. 아이튠즈와 아이폰의 동기화를 통하여 아이폰과 아이튠즈에서의 편집 작업이라는 각각의 개별 작업들이 동시에 일어나게 되는 것이다. 결국 한 부분에서 일어난 변화가 동기화되면서 다른 부분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이 동기화라고 볼 수 있다.
이와 같은 동기화를 정책집행과정에 적용한 것이 ‘정책 동기화’(Policy synchronization)이다. 즉, 정책이 집행되기 시작하는 시점에서부터 현실적으로는 정책수립단계에서 예상하지 못한 문제점이 발생하게 된다. 정책 대상집단, 정책 수단 등 다양한 면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해결하지 못한 채 정책의 집행을 진행하게 된다면 결국 소기의 정책목표를 달성하지 못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결과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정책을 집행하는 도중 발생하는 문제들에 대해 대안을 모색하여 이를 현재 집행 중인 정책에 추가로 반영하는 것이 정책 동기화인 것이다. <그림 1>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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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승현 외(2011). 퍼지인식도(Fuzzy Cognitive Map)를 활용한 정책과 집단감성 동기화
(synchronization)의 시뮬레이션 분석 - 복잡계 구조 하의 방사능 오염식품
안전관리 사례를 중심으로
강무섭(2008). 자율형 사립고등학교의 추진 방안 및 과제. 한국교육학회 고교체제개편연구팀
교육과학기술부(2011). 교육과학기술부 2011년도 예산 및 기금운용 개요.
교육과학기술부(2012). 교육과학기술부 2012년도 예산 및 기금운용 개요.
교육과학기술부(2010). 사교육비 현황 및 정부 정책방향
이은주(2009). 자율형 사립고, 불안한 귀족학교의 출발. 우리교육
사립학교개혁국민운동본부(2008). 이명박정부사학정책토론회 기록
교육과학기술부(2011). 자율형 사립고등학교 홍보문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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