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중학교 찬반론과 문제점개선방안0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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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중학교 찬반론과 문제점개선방안0k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국제중학교 설립 찬성론
1) 사교육비 현저한 감소
2) 조기유학을 미연에 방지
3) 학생들의 폭넓은 학교 선택권보장
4) 다원주의 사회로 이행하는 과정에서의 공공정책이 나아갈 길
5) 중학교교육의 정체성 확립
6) 국가경쟁력 강화
7) 교육 평준화 정책이 학교 교육을 망친다는 인식
2. 국제중학교 설립 반대론
1) 가정에 사교육비 증가
2) 초등학교 때부터 입시경쟁 초래
3) 귀족학교를 통한 계층 차별
4) 반인간적인 입시지옥의 경쟁교육으로 몰고있다
5) 좋은 학교 죽이고 나쁜 학교 만들기정책을 즉시 폐기해야
6) 사립 특목고 등의 이익을 철저히 대변하고 있다.
7) 의무교육 단계 목표 위반과 특성화 타당성 없음
8) 중학교 입시 부활과 중학교 서열화
2. 국제중학교 설립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
1) 국제중학교 설립의 문제점
2) 해결 방안
Ⅲ.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우리나라의 교육정책은 수시로 바뀌고 있다. 이는 그만큼 교육정책이 여러 학부모의 욕구를 충족해 주지 못하고 있다는 증거이다. 또한 우리나라 학부모들은 특히 교육에 대한 집착이 매우 강해 세계에서 제1위 교육열이라고 할 만큼 교육투자에 아낌없이 할 만큼 극성을 부리고 있다. 지난 10년 동안 1600만 학부모들은 아이들 사교육비에 수입의 대부분을 쏟아 부었다. 학부모들은 사교육비를 벌기위해 파출부, 노래방 술집 도우미 심지어 성매매까지 하며 지옥 같은 세월 속에서 살았다. 사교육비로 가정경제가 파탄 나고 중산층마저 서민층으로 전락시켰다. 학교에서 배운 것이 없다는 아이들 때문에 학부모들은 사교육 시장을 찾을 수밖에 없었다.
국제중 학생선발 방식은 학교장 추천 및 학교생활기록부 성적 등 서류심사(1단계)와 면접ㆍ토론(2단계), 무작위 공개추첨(3단계)을 거치게 돼있다.
15일 서울시교육청 등에 따르면 시교육청은 2단계 면접ㆍ토론을 입학전형 과정에서 제외하고 학교장 추천과 무작위 공개추첨만으로 학생을 선발하는 방안을 국제중 전환을 추진 중인 대원중학교와 영훈중학교에 제시했다.
국제중학교를 둘러싼 찬반 논란은 더욱 확산되고 있다. 반대측은 1년에 학비가 900만원 가까이 들 것으로 보이는데 의무교육에서 왜 학부모들이 부담해야 하는가라고 비판하고 있다. 2008년 서울 국제중 도입을 논의하던 때부터 제기돼 온 국제중 설립반대ㆍ폐지 주장은 20일 서울시교육청의 감사에서 조직적인 입시 비리가 드러나면서 더 힘을 얻게 됐다. 일각에서는 학생부 성적과 교장 추천,면접과 토론을 거쳐 무작위 추첨으로 학생을 선발하겠다는 것은 상식적으로 납득하기 어렵다며 국제중을 설립하려면 제대로 해야 한다. 국제중이 과연 무엇이길래 상위층 자녀들이 기를 쓰고 입학을 하려고 하는 것일까? 이 장에서는 국제중학교 찬반론과 문제점개선방안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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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욱, 213, 뉴스1, 서울교총 "국가운영 국제중 설립 필요
김지훈, 2013, 한겨레 뉴스, 국제중 등록금 치솟는 이유 있었네
박범이, 2013, 참교육을위한전국학부모회 회장, 삼성가 자녀가 국제중 문제 연루 세계적으로 창피할 따름
박용석, 2013, 중앙일보, 국제중 존폐, 어떻게 볼 것인가
송현숙·이혜리, 2013, 경향신문, 터질 게 터졌다 불붙은 국제중 존폐 논란
여정민, 2019, 프레시안, 자녀를 '귀족학교'에 쭉 보내면학비만 1억7000만 원
황민규, 2013, 뉴스토마토, '영훈국제중'은 어떤 학교?
황석순, 2013, 뉴시스, 의무교육인 중학교에 국제중 꼭 필요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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