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학개론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22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관광학개론 연구 리포트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관광에 있어 문화는 왜 중요한가?
2. 문화를 활용한 관광의 전략
3. 우리나라가 가지고있는 문제점
4. 개선방안
본문내용
관광학개론

1. 관광에 있어 문화는 왜 중요한가?

점차 세계화가 되어가고 있는 사회에 우리가 남보다 앞서기 위해서는 관광은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라 생각된다. 타인들의 문화를 알고 그것을 느낄 수 있는 기회를 갖는 것은 참으로 소중할 것이다. 이러한 소중한 기회를 더욱 기억에 남는 하나의 추억으로 만들어 주기 위해서 관광산업은 더욱 힘써야 할 가치 있는 산업이라 생각한다. 우리나라의 관광산업은 한창 발달을 하고 있는 시점에 서 있다. 의식주가 기본적으로 해결이 되고 이젠 자신들의 여가를 위해서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 관광은 하나의 큰 산업기반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관광은 ‘굴뚝 없는 산업’으로 21세기 제 1순위의 산업으로써의 급성장의 궤도에 올라와 있으며 문화산업이라는 방대한 산업구조속에서 독립적인 체계로 우뚝서있게 되었다는 말이다. 같은 범주속에 자리잡고 있는거 같으면서도 별개인듯한 문화와 관광은 두 가지 측면에서 상호 작용한다.
첫째, 한 사회의 문화유형은 그 사회의 구성원과 그들의 능력, 그리고 여행하려는 욕구에 영향을 미친다. 이런 영향은 아웃바운드 관광동기(국내에서 국외로 송출되는 관광객들에 의한 관광활동을 의미)를 형성하는 문화로 표현될 수 있다. 둘째, 문화는 관광 시스템에서 하나의 매력물의 역할을 한다. 문화적 활동, 이벤트, 또는 상품은 그 목적지로 여행하려는 방문객과 관광객에게는 여행동기가 된다. 이런 영향은 인바운드 관광동기를 형성하는 문화로 표현될 수 있다.
문화라는 용어에 대해서는 무수한 정의를 내릴 수 있다. 하나의 정의를 선택하기보다는 많은 정의에서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주제 또는 강조점을 찾아 서술하는 것이 타당할 것 같다.

지식, 정신, 심미적 발전과 관계 있는 가치체계로서의 문화
사람들의 모든 삶의 방식을 요약하는 문화
지식과 예술적 노력으로 나타나는 작품이나 산물로서의 문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관광의_문제점
  • 관광학개론을 공부하면서 관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관광루트라고 생각했다. 경제적인 면으로 보았을 때 관광의 수익을 올리기 위해서는 얼마나 그 지역에서 오래 머물게 할 수 있는가 라고 생각하며, 관광의 매체나 객체는 결국 그러기 위해서 개발되어야 하고 발전 되어야 한다고 결론을 내렸던 것이다. 본인이 생각한 관광루트 라는 것은 결코 그리 대단한 것이 되지 않는다. 큰 지역을 코스로 잡아 패키지 형식으로 관광루트를 잡는 것이 아니 였

  • [관광학] 가치관광(Value tourism) 자원과 사례 및 미래전망
  • .13. 우포늪 사이버 생태공원 http://www.upo.or.kr/14. 순천만자연생태공원 www.suncheonbay.go.kr/15. 생태관광 10대 모델사업16. 한국관광공사, “문화관광의 개념과 발전방향”17. 한국사이버평생교육원/ 관광학개론/ 2011 18. 네이버 블로그http://blog.chosun.com/blog.log.view.screen?logId=4921971&userId=agnes23419. 서울문화투데이 2008년 12월 24일 (수) 10:50:58 이소영 기자 syl@sctoday.co.kr sc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31620. http://100.naver.com/100.nhn?docid=723926 네이버

  • [관광경영]관광호텔 선택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경주지역 관광호텔 객실 투숙객 중심으로 --
  • 관광학 개론, 형설출판사, 1997.서성한, 소비자 행동론, 박영사, 1990.양갑모, 소비자 행동과 소매 마케팅, 스몰 비지니스, 1991.여 운, 마아케팅 관리론, 법문사, 1986.윤훈현, 현대 소비자 행동론, 석정출판사, 1989.이선희, 호텔서비스 마케팅론, 기문사, 1989.임종원, 김재일, 홍성태, 이유재, 소비자 행동론, 경문사, 1997.2) 논 문고승익, 관광객의 태도가 호텔구매행동에 미치는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 사학위논문, 1993.김수정, 호텔 이미지 포지셔닝

  • [인적자원관리] 현대백화점과 삼성테스코 홈플러스간의 교육제도 비교
  • 레포트 제출, 출석 수업시 특강 예정 (학점은 없으나 Pass 과목임,  미 이수자는 졸업이 불가능하며 장학금 및 수상의 혜택을 받을 수 없음)5) 교육생 혜택 등록금 감면: 학교측 협의 예정 장학금 (매 학기)━━━━━━━━━━━━━━━━━━━━━━━━━━━━━━━━━━━━━━━━━━《4-2》 서비스 아카데미 서비스 아카데미 설립배경「고객만족 1위의 백화점은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지는 것이다.」이 같은 C.S에

  • [인사관리] 현대백화점의 인력관리 -교육훈련
  • 레포트 제출, 출석 수업시 특강 예정 (학점은 없으나 Pass 과목임, 미 이수자는 졸업이 불가능하며 장학금 및 수상의 혜택을 받을 수 없음)⑸ 교육생 혜택  등록금 감면 : 일반 입학생 등록금의 75% (25% 감면 혜택)  장학금 (매 학기) : 숭의여대장학금 회사장학금최우수 장학생: 1명, 우수 장학생: 1명  숭의 장학생: 2명, 근로 장학생: 2명(과대표, 부대표)  드리미 최우수 장학생 1명, 드리미 우수 장학생 1명 교재구입: 과목별 주교재 1권씩 회사에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