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 효과적인 의사소통 기술- 소외현상극복을 위한 의사소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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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07.06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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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통]조가 지금까지 연구했던 주제들을 살펴보면 모두 소외라는 현상에 포커스를 맞추고 있다. 가족이라는 집단 내에서의 아버지의 소외현상, 과, 학부 내의 고학번의 소외 현상 등은 모두 집단내의 인관관계 성립에서 좌절을 겪음으로 일어나는 현상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인간관계라는 것은 현실적으로 직관적인 느낌이 가장 중요한데, 이러한 직관적인 느낌을 좀더 편안하고 다가가고 싶은 사람으로 바꾸는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효과적인 의사소통 기술을 습득하는 것이다.
우리가 두개의 연구 안에서 긍정적인 아버지 모델과 긍정적인 고학번의 모델을 세움에도 중요하게 다루었던 부분이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이었다. 그 연구에서는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자세하고 직접적인 skill을 다루지는 않았지만 두 연구를 종합해 보았을 때 소외라는 부정적인 현상을 소외대상이 적극적으로 극복해내는 해결방안의 key point는 의사소통 기술의 습득이라는 결론이 내려졌다.
부모와 자녀 간에 발생하는 문제의 상당 부분은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지 못하기 때문이고 이는 의사소통 기술의 문제와 연관된다. 부모자녀 간에 효과적인 의사소통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먼저 자녀에 대한 이해와 신뢰를 기반으로 긍정적인 부모자녀 관계가 이루어져야 한다.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대화가 이루어질 때 비로소 자녀는 부모가 나를 정말로 사랑하고 있으며 나의 생활과 앞으로의 미래에 따뜻한 관심과 애정 어린 기대를 갖고 있다고 믿게 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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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철. “의사소통능력 신장을 위한 함축적 표현의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1993.
구현정. 대화의 기법 - 이론과 실제. 경진문화사. 2001.
김병철. 커뮤니케이션 이론과 실제. 한국외국어대학교 출판부. 2004.
전영우. 느낌이 좋은 대화방법. 집문당.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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