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언어 찬반토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20세기에 들어오면서 컴퓨터가 생활의 중요한 도구로 자리잡아가고 인터넷 이용자수가 하루가 다르게 증가해 가고 있다. 이제는 물건 하나를 사기 위해 직접 밖에 나가는 수고를 하지 않아도 인터넷 쇼핑으로 상품을 주문할 수 있게 되었고, 복잡한 교통 수단을 이용하여 회사에 나가지 않아도 인터넷을 통하여 업무를 처리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신문이나 텔레 비젼을 보지 않아도 인터넷 하나로 모든 정보와 지식을 얻고 관장하게 되었다. 특히 요즘에는 인터넷을 통한 동호회나 커뮤니티, 채팅 사이트, 온라인 게임 등에서 간접적으로 사람들을 만나게 되면서 직접 대면하지 않아도 자신의 의견이나 감정을 표현하여 의사소통을 할 수 있게 되기도 하였다. 이런 인터넷의 기능이 중요시되면서 인터넷 안에서의 의사전달 수단인 언어, 특히 문자가 사람들의 관심사가 되고 있다. 인터넷 상에서의 언어들은 통신의 제약을 극복하고 자신들이 표현하고자 하는 바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전달하기 위한 이용자들의 욕구로 인해 여러 가지 방법으로 변형되고 있다. 이렇게 변화되고 있는 통신 언어를 두고 국어파괴니 새로운 언어영역의 탄생이니 하는 의견들이 첨예하게 대립하게 되었다. 과연 통신 언어는 어느 쪽에 더 가능성을 두고 있을까? 지금부터 이와 같은 통신 언어를 찬성하는 입장과 반대하는 입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본론>
찬성
첫째, 통신언어는 대화의 현장감을 충분히 살릴 수 있다. 통신상에서는 문자로 대화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신속성이 떨어지고 자칫 잘못하면 딱딱한 내용의 대화가 진행될 수 있다. 특히 채팅은 속도를 생명으로 하기 때문에 문법에 맞춰 쓰다가는 순조롭게 대화를 해 나갈 수 없게 된다. 컴퓨터 안에서의 통신언어는 이러한 제약을 극복하기 위해 복잡한 발음을 피하고 소리나는 대로 적거나 친근한 속성을 가진 발음경향으로 표기함으로써 실제로 옆에서 대화하는 것과 같은 생생함을 느낄 수 있다. 또한 1분 1초가 급한 현대인들에게는 축약어를 통하여 정보를 빠르게 교환하는 것이 더 효과적인 방법으로 대두됨으로써 이러한 통신언어가 각광을 받고 있다.
둘째, 통신언어는 통신하는 사람들과의 유대감을 형성 시켜 주고 하나의 울타리로 묶어주는 역할을 한다. 지역마다 그 지방의 고유한 사투리를 사용하듯이 통신언어도 사이버 상이라는 특수한 환경에서 사용되는 일종의 방언이라고 할 수 있다. 방언이 그 사회의 구성원들 하나하나를 결속시켜주고 공감대를 갖게 해주듯이 통신언어 또한 통신상에서 처음 대화를 나누게 되는 사람이라도 짧은 시간 안에 친근감을 느끼고 스스럼없이 다가가게 해주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규범이나 문법체제에 맞는 말만 사용하는 것은 사람들과의 관계를 더욱 어색하게 만들고 단절시킬 수 있다. 살갑고 정겨운 통신언어를 사용함으로써 분위기를 즐겁게 만들거나 편하게 하며 서로간에 친밀감을 나눌 수 있다. 이것은 통신뿐만 아니라 학교나 학원에서 친구들과 대화를 할 때, 문자를 보낼 때에도 나타날 수 있다.
셋째, 통신언어는 새말을 출현시키고 어휘를 풍부하게 해준다. 사회가 변해감에 따라 그 문화에 맞는 언어들도 달라지게 마련이다. 변형되고 생성된 언어들은 사람들의 감정이나 행동들을 더 정확하고 풍부하게 만들어 주고 그 문화에 빠르게 적응해 가는 발판을 마련해 주기도 한다. 통신상이라는 하나의 특수한 영역도 새로운 문화라고 말할 수 있다. 그 문화 안에서 사람들은 자신들만의 은어와 어휘를 가지고 규범에 기초를 두고있는 일상어에서 벗어나 자유로움과 새로움을 경험하게 된다.
반대
첫째, 세대간의 단절감을 들 수 있다. 인터넷 보급률이 1위이고 사용자수가 해마다 증가하고 있지만 인터넷을 주로 이용하는 연령층은 30대 이하가 거의 3분의 2를 차지하고 있다고 한다. 이런 상황에서 온라인에서 사용되는 통신언어가 오프라인에까지 확대된다면 신세대와 구세대간의 의사소통 기능에 커다란 걸림돌로 작용하게 될 것이다. 통신언어는 사람들의 편의에 의해 자의적으로 변형한 것이기 때문에 일상생활에서 남발하게 되면 의사소통이 어렵게 된다. 또한 통신언어를 쓰는 사람들의 대부분이 젊은 층이기 때문에 통신을 자주 이용하는 사람이라도 이질감이나 괴리감을 느끼고 소외당할 수 있다. 언어는 사람들과의 약속이고 세대와 세대를 이어주는 하나의 고리와도 같은 것이다. 이런 언어가 사이버 언어에 의해 변질된다면 우리 사회에 혼란을 야기할 수도 있을 것이다.
둘째, 통신언어를 잘못 사용하게 되면 심각한 언어폭력의 문제를 낳는다. 통신공간은 익명성을 바탕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언어사용에 큰 책임을 져야하는 부담감이 다소 적게든다. 일상생활에서는 자신의 정보가 노출되어 있으므로 상대방에게 함부로 대할 수 없게 되지만 통신상에서, 특히 익명게시판이나 대화방에서는 비속어나 욕설이 난무하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다. 욕을 들어야 하는 당사자는 물론이고 그 상황을 지켜봐야 하는 제3자들 또한 상당한 충격을 받고 상처를 입게 된다. 휴식 및 오락기능으로 인터넷을 이용하는 사람들은 오히려 엄청난 정신적 피해를 입고 되돌아가는 경우가 허다하다. 상대방에게 피해를 입힐 수 있는 욕설과 같은 거친 언어들로 인해 통신 분위기가 즐겁고 유쾌하지 못한 것으로 변질돼 가고 이러한 상황에서 진실 되고 참된 대화가 이루어 질리는 만무하다.
셋째, 통신언어는 문법의식을 약화시킨다. 컴퓨터의 사용연령이 낮아지면서 기초교육이 중시되어야할 어린 학생들도 통신언어로 인해 잘못된 언어를 남용하고 있다. 통신언어가 일상생활에까지 사용됨에 따라 맞춤법이 엉망이 되고 어느 것이 옳은 것인지 구분하지 못하는 현상까지 발생하게 되었다. 이것은 어린 학생뿐만 아니라 대학생, 나아가서는 어른까지도 포함하는 문제가 되었다. 이제는 통신 속에서의 대화방식이 강력한 힘을 가지다 보니 언어 규범대로 쓰는 것이 오히려 어색할 정도가 되어 버렸다. 이대로 가다가는 우리 고유의 말과 글이 황폐해지고 한글에 대한 자부심까지도 잃게 되는 상황이 발생할지도 모를 일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송윤주(2002) 통신언어와 청소년의 성격관계 분석, 이화
송재명(2002) 통신언어 이대로 좋은가, 해커스뉴스 10월 9일자
오은영(2000) PC통신 어휘에 관한 연구, 인하대 석사 학위 논문
이미혜(2001) 인터넷과 한글오염, 와우진
이상현(2002) 통신기술의 부족으로 인한 일시적 현상, 마당21
이언희(2002) 통신언어 찬반토론, 자녀교육방
이정복(2000) 바람직한 통신언어 확립을 위한 기초연구, 문화 관광부 연구 보고서
이정복(2001) 통신언어 문장종결법의 특성, 국어학회 28회 공동연구회.
임규홍(2000) 컴퓨터 통신언어에 대하여, 배달말27
임칠성(2001) 컴퓨터 대화방 글말의 어휘에 대한 계량적 고찰, 계량언어학1, 계량언어학회.
채수일(2002) 잘못쓰는 통신언어 바로 잡는다, 국정신문 11월 18일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언어폭력] 사이버 세계와 윤리 -사이버 언어폭력에 관하여
  • 언어폭력의 유형과 내용3) 사이버 언어폭력의 문제점4) 올바른 인터넷 언어사용4. 사이버 언어폭력의 원인5. 사이버 언어폭력의 심각성6.사이버 언어폭력의 사례1) 사례 제시2) 사례 분석7. 사이버 언어폭력의 예방과 대책1) 인터넷 윤리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성2) 정보통신 예절의 기본 원칙 준수3) 각 사회 구성원이 해야 할 일4) 사이버 언어폭력에 대한 현실 대응 방안5) 사이버 언어폭력 대책마련의 실질적 움직임8. 토론결과♧나오며 ♧첨

  • 인터넷 게시판에서 익명성 여부가 토론내용에 미치는 영향
  • 통신법에 따라 유튜브 한국 사이트가 인터넷 본인 확인제 대상에 포함되자, 한국 유튜브 이용자들은 동영상과 댓글을 올릴 수 없도록 하는 대신 실명제를 도입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즉 “익명성을 표현의 자유를 위한 기반”으로 보고 정부의 인터넷 규제정책을 비켜가기로 한 것이다. 이 사례는 우리사회의 익명성을 둘러싼 표현의 자유와 언어폭력 등의 윤리적인 문제로 실명을 사용하자는 의견이 상호 대립되어 있는 상황에 놓여 있는지를 잘 보여

  • 영어공용화 주장 폐지
  • 언어 교육론: 세계의 언어교육과 한국의 언어정책 과제』, 한신문화사, 1997, 1~416쪽7. 마루야마 게이자부로, 고동호 옮김, 『존재와 언어』, 민음사, 2002, 1~271쪽Ⅱ. 논문1. 최종호, 「스페인어교육 : 푸에르토리코의 이중언어 상황과 한국에서의 영어공용화 문제」, 『스페인문학』, Vol.32, 한국스페인어문학회, 2004.9, 159~178쪽.2. 김희숙, 「한국어 세계화와 영어공용화론 시장경제 문제」, 『한국어 의미학』, Vol.8, 한국어의미학회, 2001.8, 323~358쪽. Ⅲ. 연

  • [뉴미디어] 사이버 모욕죄, IPTV
  • 통신망법-사이버 모욕죄① 사이버 모욕죄, 왜 필요할까? ② 문제점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③ 찬성vs반대에 관한 논의④ ‘미네르바 사건’ 사례를 통해서 본 사이버 모욕죄2. 멀티미디어통신법(IPTV)① IPTV의 장점은 뭘까?② 논란이 되고 있는 회선망 논쟁은 왜 일어나는 것일까?③ IPTV법을 통한 국가브랜드가치 제고

  • 토론학습(토론수업, 토의수업) 의미, 토론학습(토론수업, 토의수업) 단계와 전개, 토론학습(토론수업, 토의수업) 단계별 유의점과 시사점
  • 토론학습(토론수업, 토의수업)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1. 교수학습단계도입1-1 학습목표확인1-2 토론주제선정▶ 정보탐색, 정보 분석(교사)∙그림 자료 및 동영상 자료의 제시∙토론 주제와 관련된 인터넷 사이트 접속∙파워포인트 및 publisher 이용하여 편집∙토론주제를 명백히 할 수 있는 구체적인 자료 제시토론준비∙자료 검색∙찬반결정∙토론집단구성∙리더정하기∙토론약속▶ 정보안내, 정보 분석(교사)∙자료 검색을 통한 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